꿀벌 (빅북) 풀빛 지식 아이
피오트르 소하 그림, 보이치에흐 그라이코브스키 글, 이지원 옮김 / 풀빛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꿀벌이 멸종되면 우리도 살아갈 수 없다는 사실을 아시죠?

꿀벌 개채 수 감소는 단순히 한 공충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인간이 섭취하는 과일, 채소류 대부분이 꿀벌의 수분활동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꿀벌이 사라지면 인류도 4년 내에 지구에서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아인슈타인이 예측했고

미국 하버드대 연구진도 꿀벌 등 꽃가루 매개 곤충이 사라지면 매년 142만여명이 사망할 것 이란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네요

그러니 그만큼 꿀벌이 중요한데요

꿀벌의 멸종 위기를 막으려며 우리가 꿀벌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봐야할것 같더라고요

풀빛도서 에서 나온 신간 중에 꿀벌 이란 책이 너무 멋져서 꼭 읽어보고 싶었어요

 

 

 

 

풀빛도서 꿀벌책은 정말 크더라고요.

시원시원한 그림으로 꿀벌에 대해서 더 자세히 배울수 있을것 같았어요

 

 

민주주의를 어떻게 이룰까요? 책과 비교했을때

정말 엄청나게 크죠?

진짜 대박대박~^^

 

 

책에 풀빛도서책들이 그려진 책갈피도 들어있었어요

 

거기다 엽서세트도 들어있었는데요

이게 너무 예쁘더라고요



 

 

책에 나오는 그림들이 그대로 엽서 속에 담겨있었어요

그림이 확실이 눈에 띄고 예쁘죠?

 

독일 최고의 어린이 논픽션 수상

독일 화이트 레이븐 상 수상

오스트리아 과학부장관 우수과학책 수상

폴란드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수상

 

정ㅁ라 다양한 사랑을 많이 받은것 같아요

아마 그림이나 내용이 너무 좋아서 그런것 같아요

 

 

공룡들이 살았던 1억년 전에 지구에 살았던 꿀벌

어떻게 꿀벌이 그당시 공룡과 함께 살았는지 알 수 있었냐면

호박 화석안에서 꿀벌을 발견 했기 때문이라고 해요

최초의 꿀벌은 사나운 곤충 사냥꾼이었다고 해요

 

꿀벌들의 생김새

진짜 디테일하고 자세히 알려주죠?

꿀벌이 이렇게 생겼구나~ 아이가 너무 좋아했어요

이렇게 큰 꿀벌을 볼 수 있다니 말이죠~ 좋아할 수 밖에요

 

 

꿀벌들이 하는일

수만마리가 함께 사는 대가족 꿀벌

여왕벌이 수만 마리의 대가족을 이끌어요

꿀벌의 삶은 여왕벌이 벌집의 방에 알을 낳으면서 시작 된다고 해요

알에서 애벌레가 나오면 일벌들이 애벌레를 돌봐주고

애벌레는 번데기에서 날개를 가진 어른 벌이 된다고해요

새로운 일벌과 수벌, 여왕벌

새로운 일벌이 가장 먼저 하는일은 자신의 허물을 잘게 부숴 치우는 거

그다음엔 애벌레를 돌보고

처음엔 꽃가루와 꿀을 섞어 만든 꽃가루빵을 먹이고 로열 젤리가 분비되면 로열 젤리를 먹이는데

이때 로열 젤리를 듬뿍 먹은 애벌레가 여왕벌로 자란다고 하네요

진짜 신기했어요

여왕벌은 정해지는건줄 알았는데 로열 젤리를 듬뿍먹은 애벌레가 여왕벌이 되다니~

수벌의 삶은 일벌보다 훨씬 편하지만 수정에 성공한 수벌들은 바로 죽게된다고 해요 ㅠㅠ

그러니 여왕벌과 수정하고 아이들을 보지도 못하고 죽을뿐이라니 ㅠㅠㅠㅠ 슬프네요...

 

 

여왕벌과 벌의 번식

여왕벌도 일벌처럼 종일 일하는데 열 댓 마리의 수벌에게서 정자를 더 얻어서 배속에 모아오고

벌집으로 돌아온 여왕벌은 남은 생을 알을 낳는 일에 매진한다고 하네요

여왕벌은 하루에 2천개가 넘는 알을 낳고요, 가을과 겨울에는 알을 낳지 않지만,

일년에 약 100만개 정도의 알을 낳는다고 하요

 

 

벌들의 춤

벌들의 춤으로 꿀을 얻을 수 있는 식물, 밀원이 어디에 있는지 알려준다고하네요

 

벌집의 완벽한 구조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어 여러가지를 만들었어요.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따라 만드는 것을 생체 모방 기술이라고 하네요

 

 

식물의 수정

 

꿀벌이 만든 과일과 채소

 

 

식물을 수정하는 동물들

아이가 이 페이지를 참 흥미롭게 보더라고요

라플레시아가 책에 나와서요~

라플레시아의 고약한 냄새를 따라서 파리들이 날라 와 꽃가루를  옮긴다고 하네요

 

꿀벌과 사람의 만남

 

꿀벌과 고대 이집트

고대 이집트 인은 꿀벌이 사막에 떨어진 태양신 라의 눈물이라고 믿었대요

그래서 꿀벌을 신성하게 여기고

파라오를 꿀벌의 왕 이라고 했다네요

꿀벌은 꽃이 가득한 비옥한 땅인 하 이집트의 상징이었다고 해요

이집트의 여왕인 클레오파트라는 꿀을 화장품으로 쓰고 상처를 치료하는 약으로 썼다고해요

 

꿀벌과 그리스 신화

 

꿀벌과 알렉산더 대왕

알렉산더 대왕이 바빌론에서 죽음을 만나고 병사들은 죽은 대왕의 시체를 온전히 보전해 가려고

시체를 굴에 담가서 이동했대요

정말 신기하네요

 

 

꿀벌과 슬라브 족

 

 

나폴레옹과 조세핀

 

 

 

 

양봉가들의 법

 

 

벌통의 구조

 

 

양봉 복장과 도구

 

양복 작업

 

벌통의 이동

 

꿀을 만드는 방법

 

벌침

 

멸종위기

과학자들은 살충제나 벌 무리에 유행하는 질병이나 기생충 때문이라고 짐작하고 있다고 해요

꿃러의 멸종 위기는 지구 전체의 문제이기도 하죠

벌이 식물 대부분의 수정을 담당하고 있으니 꿀벌이 없어지면 어떻게 도리지..

중국 시추안에 있는 마오 마을을 보면 알 수 있다고 해요

몇년동안 살충제를 써서 수정을 할 수 있는 곤충 대부분이 죽어 버렸어요

사과 꽃이 필 무렵이면 사람들은 벌 대신 나무에 올라 특수한 붓으로 꽃들을 일일이 수정을 해 준다고 하네요

 

 

이 책 한권으로 정말 꿀벌의 역사에 대해서도 배웠고

다양한 꿀벌의 삶, 그리고 꿀벌의 집, 꿀벌이 어떻게 수정을 하는지, 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우리 생할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등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어요

그림이 시원시원하게 크다보니 그림속 구석구석 살펴보면서 더 재미있었던것 같아요^^

 

꿀벌, 멸종위기에 있지만 우리가 힘을 모아서 꿀벌이 더 잘 살수있는 환경을 만들면 좋을것 같았어요

그러기 위해서 꿀벌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어하는 아이들에게 보여주면 좋을것 같은 그림책

풀빛 도서 꿀벌~

정말 유익한 시간이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