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ton 뉴턴 2017.6
뉴턴 편집부 지음 / 아이뉴턴(월간지)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과학고등학교 진학준비중인 조카가 추천한 과학잡지

뉴턴

조카는 어릴때부터 과학책을 좋아했는데 초등학교때부터 뉴턴 과학잡지를 구독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서 저희 아이도 초등학교들어갔으니 읽어보라고

조카가 직접 저희 아이들에게 보여줬어요

형이 재미있다고 하니까 아이들도 재미있게 보더라고요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지만 관심있는 분야의 책들은 형이 읽어주는대로 잘 듣고 있더라고요

아직 조금 이른것 같아서 구독할까 고민중이였는데 그전에 미리 읽어볼 수 있어서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특히나 이번 6월호 주제가 지구 완전 동결 이라고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주제더라고요

거기다 이번 6월호에서는 평소에 알지 못했던 재미있는 주제들도 있어서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수 밖에 없겠구나 싶었네요



신축하는 시공

<li id="sub_header1" style="cursor: pointer;">
1초나 1m의 길이는 절대적이지 않다
</li>

이달의 특집기사

    <p align="left" class="booktit" id="sub_title2" style="text-align: left; cursor: pointer;">지구 완전 동결</p>
  • 지구는 46억 년 동안 세 번이나 완전히 얼음으로 덮였다

                                                 








2017 6월호 뉴턴 과학잡지

지구 완전 동결

심폐 기능과 건강

화석이 되기 까지

유기 화학 입문

침식과 특수 지형

초식 동물의 몸속 비밀

곰팡이에서 찾아낸 대박 약품

상대성 이론 입문 - 신축하는 시간과 공간


책 펼치자 마자 뉴턴 잡지 중에서 화학을 주제로한 하이라이트 잡지가 보였엉

주기율표에 관심이 많은 첫째가 이 책을 사달라고 하네요

주기율표 포스터는 물론이거니와

주기율표를 알기 쉽게 분석했다고 해서 저도 이 책 정말 괜찮겠다 싶었어요

역시 남자아이들은 과학잡지를 좋아하나봐요

저는 크게 관심이 없이 휙 넘겨버리려고 했던 페이지 인데

이걸 보고 이 책 읽어보고 싶다고 하는걸 보니..



 


저는 목차를 보니까 이닦기가 가장 관심이 있던데요

아이는 지구 완전 동결을 빨리 읽어보고 싶어하더라고요

도대체 지구 완전 동결이 뭔지 궁금해 하는것 같았어요

 


뉴턴 과학 잡지는 주제 외에도 다양한 읽을 거리가 있네요

어렵게만 생각했는데 초등저학년부터 꾸준히 읽히면 과학적 상식 수준이 어마어마 해질것 같았어요

 

생물학

바퀴가 암컷 홀로 번식 할 수 있는 비밀

헐~

바퀴 벌레가 암컷 홀로 번식을 한다고요? 완전 놀라운데요 

바퀴는 일반적으로 수컷과 암컷이 교미해 새끼를 늘이는 유성 생식을 한다고 해요

하지만 먹바퀴나 이질바퀴 등은 수컷이 없을 경우 암컷만으로 새끼를 늘이는 단성 생식을 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하네요


이 연구를 통해서 15마리의 암컷망느로 이루어진 무리가 3년 이상에 걸쳐 200마리 정도 늘어났다고 해요

단성 생식은 바퀴가 살아남기 위하 중요한 전략일지도 모른다고 하네요


이런 생식방법이 있으니 약 3억년 이상 지구상에서 살아남지 않았을까요?

정말 대단하네요 바퀴의 번식력..

좀 징그럽기도 하지만 아이들은 눈빛이 반짝반짝 흥미로워하네요



 


생활 주변의 과학


이 닦기

이는 언제 닦아야 할까요?

치약은 꼭 필요한가요?

엄마로서 이번 주제가 흥미로웠어요

꼭 필요하고 제가 알고 싶었던 이야기 였으니 말이죠


이는 유전적인 영향이 크다고 해요

식후 3-분 정도 지나 닦는것이 좋다고 하는데 식후 바로 닦아도 문제가 없고

일본에서는 식후 빨리 이를 닦아 치태나 충치균을 빨리 제거하기를 권장하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치약은 필수가 아니라고 해요

물만으로도 이를 닦는 일 자체가 중요하다고 하네요

올바르게 이를 닦는 방법을 익히는일이 더 중요하다는거죠

몹시 놀랐어요

치약이 없어도 된다고 하니까요

치약이 없으면 안될것만 같았는데 그건 크게 중요치 않았네요

엄마로서 알아두면 좋을 생활 속 과학이야기 였어요

 


세계의 절경 더 웨이브


 


세계의 절경 텡게르 칼데라


이리 멋진 사진들도 수록 되어있네요

과학 잡지라고 해서 딱딱하고 지루하지 만은 않은것 같네요














 


상대성 이론 입문 제 2회

신축하는 시공

1초나 1m의 길이가 절대적이지 않다네요

우리가 알고 있는 1초나 1m의 길이는 누구에게나 같을 까요?

아인슈타인이 만든 시간과 공간에 관한 물리학 이론인 상대성 이론은 이러한 생각이 큰 잘못임을 보여준다고 해요

이번 6월호 제2회에서는 시간이 흐르는 빠르기나 공간의 크기가 사람에 따라 쉽게 변한다는 사실을 알려준다고 해요

이 불가사의한 현상을 이해하는 열쇠는 상대성 이론의 토대가 되는 광속도 불변의 원리와 상대성 원리라고 하네요

우리의 상식을 뒤집는 불가사의한 시공의 성질은 과연 어떤것일까요?


달리는 열차에 타고 있는 사람의 시간은 천천히 흐른다고해요

속도가 일정한 빛을 이용해 시간을 잴수있는데

그것은 광속도 불변의 원리에 의해 빛의 속도는 일정하기 때문에

빛이 나아간 거리를 재면 얼마만큼의 시간이 지났는지를 알 수 있다고 하네요


학교다닐때나 공부했던 과학을 다시 머릿속에 집어넣으려니 어렵다 생각되는데

아이들은 과학책을 좋아하다보니 재미있게 읽었네요

아직은 조금 어렵다 싶겠지만 나중에 상대성 이론에 대해서 물었을때

엄마나 아빠가 대답해 줄 수 없는 부분을 뉴턴 책을 통해서 해답을 얻을수있을것 같아서

정말 괜찮은 과학잡지 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이번 6월호 뉴턴 과학잡지에서 스페셜하게 다룬 주제

지구 완전 동결

눈덩이 지구 가설에 의하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46억 년 역사에서 세번이나 완전히 얼음으로 덮였다고 해요

지구 전체가 얼어붙었다니 영화속 이야기만이 아니라 현실세계에서 일어났다고 하네요

눈덩이 지구 가설의 수수께끼 정말 궁금해하지않을수 없었어요


지구는 약 23억년전에 한번 그리고 7억년 전부터 6억년 전 사이에

두번 완전히 얼음으로 뒤덮였다고 생각했다고 해요

눈덩이 였을 지구는 평균 기온은 - 40℃ 바다와 대륙은 1000m에 이르는 두꺼운 얼음에 덮임으로써

많은 생물이 멸종위이게 빠졌다고 해요

세계 각지에서 발견된 전 지구 동결의 증거

세계 각지에서 발견된 빙하 퇴적물 등

과거의 지구는 완전히 얼음으로 덮여있었다는 엄청난 가설을 뒷받침 하는 증거가 세계 각지에서 발견되고 있다고 하네요

지구가 얼음으로 뒤덮임으로써 거대한 철광상이 만들어졌는데

그 줄무늬 철광상은 얼음이 녹기 시작하자 그때까지 멈춰있던 광합성이 폭발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서 산소 농도가 급상승했고

그때 바닷물에 녹아 있던 축적된 대량의 철 이온이 대량의 산소에 의해 일제히 산화해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그 줄무늬로 인해서 지구가 얼음으로 뒤덮어있었다는 주장을 했대요

그 외에도 눈덩이 지구에 대해서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다양하게 담아내고 있어요


과학잡지가 SF 영화나 소설만큼이나 재미있구나 싶었던 순간이였어요





 


세계 최대급 내륙 삼각주

칼라하리를 적시는 대 습지대 오카방고 삼각주

아프리카 대륙에 삼각주가 있는지 몰랐는데요

이 칼라하리 삼각주 어떤 곳일까요?

오카방고 삼각주는 완만하게 경사진 평원에 펼쳐져 있어 습지와 모래톱이 모자이크모양으로 뒤얽혀 있다고 해요

삼각주로 흘러드는 수량은 계절에 따라 달라져 습지의 넓이도 늘어나거나 줄어든다고 하네요

범람기의 습지대의 넓이는 해에 따라 커다란 차이가 있지만 2만 ㎢를 넘는 해도 있다고 하네요


표범, 기린,하마, 코끼리 등의 동물들의 천국인 곳

건조한 터전의 생명을 이어 주는 칼라하리의 보석

오카방고 수계의 종착지라고도 할 수 있는 마카디카디 판은 거대한 소금호수가 바싹 말라붙은 흔적의 땅이며

까마득히 저편 끝까지 하얀 지평선이 이어진다고 해요

진짜 너무 멋지네요


황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요즘 제일 관심사인데요

여기에 대해서도 짚어주네요

뉴턴 과학잡지 정말 읽을거리가 다양하네요


황사는 중국 내륙과 몽골의 사막에서 강한 바람에 의해 높은 대기로 올라간 흙먼지가 바람을 타고 이동해 지상으로

떨어지는 자연현상이에요

칼륨, 철분 등 토양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인위적인 오염물질에 오염된적이 없다면 미세먼지에 비해 유해성을 덜 걱정해도 된다고 하네요.

다만 황사가 대기 오염이 심한 지역을 거쳐서 오는 경우에는 유해성이 높아질수있다고하네요

황사와 달리 미세 먼지는 자동차 공장 화력 발전소 가정 등에서 사용하는 화석연료부터

배출된 인위적 오염 물질이 주요 원인이라고 하네요

미세 먼지에는 중금속 유해 화학 물질 등이 포함되어 있어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해요

그럼 초미세먼지는 무엇일까요?

미세 먼지 중 입자의 크기가 더 작은 것이 초미세 먼지인데요

초 미세먼지는 인체에 잘 파고들고 훨씬 더 해롭다고 해요

그래서 세계보건기구(WHO)는 2013년 10월에 초미세먼지를 1군 발암 물질로 분류했고

초미세 먼지로 인해 기대 수명보다 일찍 사망하는 사람도 연간 700만명에 이른다고 하네요

장기간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져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은 물론

심혈관 질환, 피부 질환, 안구 질환 등 각종 질병에 노출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진짜 너무 위험하네요 ㅠㅠ

한국과 근접한 동북지역 (베이징,허베이 성, 산둥 지방 등)이 중국 내에서도

대기 오염 물질 배출이 가장 많다고 해요

그래서 우리나라에 피해가 큰가봐요

우리 아이들 이제 맑은 공기도 마음껏 마실수 없다는게 너무 안타깝네요 ㅠㅠ

정말 이 환경문제가 빨리 해결되면 좋을텐데.....


과학잡지 재미있다고 추천해서 읽었는데

과학을 좋아하지 않은 저도 꽤 흥미롭고 재미있었어요.

과학 이야기에 푹 빠져있는 저희 집 아들둘은 더 재미있어하네요


책 내용이 너무 좋다보니 책을 보기전에는 구독할까 말까 했는데

읽어보고나니 조금 이르지만 그래도 구독하는게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잡지 전체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중간중간 저학년들도 이해할수있는 이야기들이 많고

읽을거리가 많기에 일찍부터 읽어도 괜찮겠더라고요


저희 아이도 사촌형처럼 과고를 준비했으면 하는 엄마의 욕심도 있기에

앞으로도 과학잡지 아이가 잘 읽어줬으면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