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율곡과 함께 글쓰기 역사 인물과 함께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2
김학민 지음 / 아울북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율곡과 함께 글쓰기


아울북 출판사

 

 


 

 

 

이율곡에 대해서 배우면서 다양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다고 해서 아이랑 만나봤어요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단락단락 이야기가 끝날때마다 재미있는 창의적 체험 활동, 즉 독후 활동이 있어서였어요



 

 


이율곡의 태몽처럼 나의 태몽에 대해서 글로 써보고 내 이름의 뜻도 써보고


석류를 보고 떠오르는 생각을 시로 써보기도 하고


그 외 다른 과일로 과일의 생김새, 맛, 만졌을때의 느낌등 가장 인상적인 것을 글로 나타내보는 활동도 있었어요


주로 아이가 스스로 글을 써야하는데 책을 읽으면서 이율곡처럼 생각해보고 느끼면서 새로운 글을 써봐야하니 아이가 막연히


글쓰기 보다는 좋은것 같더라고요


 


 


화석정의 풍경을 좋아했던 이율곡


이율곡 처럼 들판 과 산 폭포 등을 보고 생각나는 느낌으로 동시를 써보는 활동 참 좋은것 같았어요


 


나라와 백성을 위해 일하는 관리가 된것이 바른 이치를 따르고자 하는 것이 본인의 품성이었다고 생각한 이율곡


우리 아이는 어떤 어른이 되고 싶을까요?


그런데 어떤 어른이 되고싶은지 알려면 자기 자신에 대해서 잘 알아야 자신이 뭐가 되고 싶은지 알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 아이가 자기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볼수있는 시간을 마련해줄것같았어요

 

 



이율곡은 어머니 신사임당이 돌아가신후 어머니의 삶을 기리는


선비행장을 지었어요


우리아이는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떠올릴까요?


아이에게 나는 어떤 엄마일까요?


아이가 엄마에 대해서도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볼 수 있겠더라고요



 

또 이율곡의 자경문도 언급이 되었는데요


자경문의 11가지 중에서 아이가 스스로 실천하고 싶다고 생각하는것을 골라보고 왜 꼭 실천하고 싶은지 이유를 작성하라고 했어요


아이의 생각을 들여다 볼 수 있겠죠?


또 나 스스로를 바로잡기 위한 자경문 3가지 만들어보기..


이건 엄마인 저도 같이해보면 좋은 활동 같았어요


하지만 저는 자경문 8번은 잘 해낼 자신이 없었네요


자신을 해치려 하는데 그의 마음을 감동시킨다니.... ㅠㅠ감동시킨다고 해치려는 마음을 거둘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거든요


우리아이에게 바라는건 목표를 크게 가지고 혼자 있을 때에도 몸가짐과 언행을 조심히 하고


공부는 평생 꾸준히 하는것으로 마음속으로 알고 있길...


너무 많은것을 바라는걸까요? ㅎㅎ



이율곡은 이황선생님을 존경했는데


우리 아이의 롤모델 멘토는 누구일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 오래 생각해보아야할것 같더라고요


아직 멘토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본적이 없으니까 말이죠


스스로 롤모델을 정할 날이 곧 오겠지만요




 

 


그 외에도 커서 어떤 직업을 갖고 싶은지


나만의 호를 지어 보는 활동


책을 만든다면 어떤 책을 만들고 싶은지 등의 활동들이 있었어요



이율곡의 삶과 그가 걸어온 길, 그가 남긴 업적들을 알아가면서


우리 아이에게도 그 길을 따라 생각해볼수있는 활동들이 많아서 초등저학년들에게 무척 도움이 될만한 책 같았어요


저희 아이는 만들고 싶은 책이 포켓몬도감 이라고 ㅠㅠ



내년쯤 되면 더 생각이 자라지 않을까 싶으면서 그때되서 다시 꺼내보면 분명 또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낼것 같았어요


역사 인물에 대해서도 배우고 창의적 사고도 기르는 이율과과 함께 글쓰기


믿고 보는 아울북 출판사 책이라 그런지 정말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