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에 그려진 세계사 - 콩이와 함께하는 35개국 역사 여행
김유석 지음, 김혜련 그림 / 틈새책방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 어렵게만 느끼신분 계신가요?

저는 학창시절때도 그랬고 지금도 역사나 세계사 참 어렵더라고요

아마 배워도 너무 딱딱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해서일수도 있겠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아이는 역사나 세계사를 정말 재미있게 배웠으면 했어요

신랑은 역사나 세계사에 빠삭하고 배경지식도 많고 잘 알아서 사극이나 영화를 보면서도 저보다 더 잘 이해하더라고요 

아이가 신랑닮아서 역사나 세계사에 관심을 많이 가졌으면 좋겠는데..

그렇게 재미있게 가르쳐줄까? 했는데

틈새책방 출판사의 국기에 그려진 세계사 책을 보니

국기에 담겨진 이야기로 재미있게 세계사를 알려줄수있을것 같았어요



2014년 그날 이후 우리는 노란 리본을 달기 시작했죠

세월호 추모의 노란 리본

하지만 이 노란 리본에도 사연이 있다네요

미국에서 일어난 남북전쟁 시기, 많은 젊은이들은 고향을 떠나 전쟁터로 향했는데

젊은이들이 떠난 마을에 남은 사람들은 이들이 무사히 돌아오기를 바라며 나무에 노란 리본을 달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이후 노란 리본은 그리움과 재회의 마음을 담은 상징이 되었다고 하네요


국기는 우리가 처음으로 접하는 다른 나라의 상징이므로, 국가를 알면 다른 나라를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도구를 얻게 되는 셈이라고 하네요.그러면 더욱더 다른 나라에 대해서 재미있게 알아갈수있을것 같았네요

스페인,크로아티아,스위스,바티칸시국,네덜란드,아르헨티나,이스라엘,에티오피아,영국,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공화국&북아일랜드, 웨일스,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캐나다,프랑스

프랑스혁명이 만든 삼색기의 영향, 이탈리아,미국,라이베리아,중국,덴마크&스칸디나비아,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포르투칼,멕시코,스리랑카,브라질,일본,대한민국 까지

정말 많은 나라의 국기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어요


우리나라의 국기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까요?

아이가 제일 먼저 궁금해하더라고요


19세기 말 조선은 국기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데요

중국이나 일본 정도의 주변 국가와 긴밀한 관계를 맺는 것으로 충분 했지만, 서구 열강이 한반도에 진출 하면서 다른 나라와도 활발하게 교류하게 되었대요

1882년 5월 조선은 서구 국가와 최초로 조약을 맺는데 미국과 맺은 조미수호통상조약 이에요

이때 조선은 국가를 상징하는 국기가 필요하다는것을 깨달았고 태극기가 만들어졌대요

당시 조선의 관료 였던 김홍집과 이응준이 만든 태극기는 외교관 박영효가 실제 외교를 위해 사용하면서

조선의 국기로 인정을 받게 되었다네요

태극기는 조선의 왕을 상징하던 어기를 바탕으로 색과 모양을 단순하게 만든것이었대요.

어기는 붉은색 바탕에 태극과 팔괘가 새겨진 깃발이었는데 조선의 왕이 행차하는 곳에는 항상 어기가 뒤를 따랐다고 하네요

태극과 팔괘 이 문양에는 

우주와 세계를 설명하는 철학이 깃들어 있기 때문에 동아시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고 하네요

세상을 설명하고자 했던 조상들의 철학과 지혜가 담긴 상징이 태극과 팔괘라고 해요

이 상징을 새겨 넣은 어기는 왕이 곧 이 세상의 근본이자 기준이다 라는 의미를 담은것이라고 하네요


태극기는 조선의 어기에 비해 태극의 모양이 정돈되었고 여덟개의 괘를 4개로 줄였다는 점 외에는 근본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하네요

일본식민지가 된 대한제국의 국민들은 나라 없는 사람들이 되어 버렸는데

일본제국으로 부터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를 바랐던 사람들은 몰래 태극기를 만들어 소중히 간직했다고해요

그리고 1919년 3월 1일 민족을 대표하는 33명의 사람들이 종로에 모여 독립 선언을 하는데

이 선언과 동시에 종로에서 대한 독립 만세라는 외침이 곳곳에서 들렸고

3 1운동이 그렇게 시작되었다고 해요

그때 독립 만세 운동에 참여한 국민들의 손에 태극기가 들려있었다고 하네요

3.1운동의 정신을 이어 받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역시 태극기를 자랑스런 대한민국의 국기로 삼았고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항복과 함께 한반도는 해방을 맞으면서 새롭게 수렵된 대한민국 정보는 고난의 세월동안 국민들을 하나로 묶어 준 태극기를 국기로 채택했다고 해요


우리나라 태극기에 이런 이야기가 담겨있었다니

아이에게 사준 역사 관련 책들중에 태극기에 대해 이리 자세한 내용의 책은 없어서 저는 이 책이 더 마음에 들었어요


미국의 국기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겼는지

그럼 다른 나라 국기에는 또 어떤 이야기가 담겼는지

아이가 여러 나라에 대해서 궁금할때 이 책을 숙지하고 있다 딱~ 이야기해주면

아이의 눈이 초롱초롱 빛날거란게 눈에 선하네요

더 그 나라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고 그 나라에 대한 역사가 더 재미있게 다가올 것 같았어요

저 학교다닐때 이런 책이 있거나 아니면 선생님들이 이렇게 이야기형식으로 재미있게 가르쳐 주셨으면

역사나 세계사를 머리아프고 복잡하고 지루하게 생각하지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더라고요

뭐 늦지 않고 지금이라도 이런 재미난 이야기를 알았으니 내 아이에게 들려줘야겠단 생각이 들었네요

우주의 이치를 담은 태극기의 이야기는 더욱 더 애국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어요


아이들이 세계사 라는걸 너무 복잡하거나 막막하게 생각할때

나라별로 한번씩 이야기해주면 아이가 오히려 세계사에 더 관심가질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서

지금 세계 여러나라에 관심있는 아이들이거나 초등저학년아이들중에 세계사가 좀 어렵다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추천해주고싶네요

엄마가 읽고 내걸로 만든다음 옛날 이야기식으로 해주면 정말 머리에 쏙쏙 들어올거에요~

저도 옛날 이야기하듯 그렇게 아이에게 들려줄려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