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콥터 부모가 자녀를 망친다 - 자녀를 진정한 성인으로 키우는 법
줄리 리스콧 하임스 지음, 홍수원 옮김 / 두레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헬리콥터 부모란 무엇일까요?
혹시 내가 헬리콥터 맘이라고 생각해본적 없으세요?
저는 솔직히 그런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기도 해서 헬리콥터맘이 라는 단어에
사실 반감을 가진 한사람이였어요
어디까지가 헬리콥터 맘이고, 어디까지가 아닌지
그걸 명확히 제시하는사람은 없으면서 아이에게 관심이 있다고 해서 모두가 헬리콥터 맘인것 처럼 비춰지는게 싫었어요

책에서는 헬리콥터 부모를 독립심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양육해야 하는 부모의 책임과는 반대되는 형태로 자녀 곁에 붙어 있는 부모를 빗댄 말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저는 아직은 제가 헬리콥터 맘이라고 생각해본적이 없었어요
왜냐하면 아직 아이들이 어리기 때문에 알려줘야하고 안것을 스스로 연습할 기회를 주어야한다고 생각했기때문에요
그래서 밖에서 안전하게 노는법, 혼자서 숙제 계획을 짜는법, 친구를 초대할때 집안을 청소해야하는 법 등등
여러가지 일들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고 그에 맞게 또 스스로 할수있도록 알려주었어요
그리고 아직 어리다보니 원에서나 밖에서 어떤 상황이 되면 즉각 반응하는것도
아이가 어리기때문에 그렇게 해야한다고 생각했어요

책을 펼쳐드는순간 이 책은 곧 닥쳐올 우리아이의 나이때를 위해서 읽어보면 좋을것 같은 책이라고 느꼈어요
지금 읽기에는 다소 와닿지 않는 점도 있었고 책이 너무 어렵고 서술이 길다보니
초반에는 핵심적으로 어떤게 헬리콥터 맘이고 어떤 헬리콥터 맘들의 행동들이 어떤 결과를 가졌는지 나오기보다는
여러가지 전문가들의 통계나, 서술한 책의 내용, 그리고 대학생활에 맞춰진 듯한 내용이 많아서
세번정도 읽고 나서야 다 읽게 되었네요

우선 이 책의 저자는 요즘 우리 부모들의 문제점을 콕 찝고 있었어요
이부분은 정말 나도 반성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우리는 현재 아이를 혼자 밖에 놀라고 내버려 두지 않죠
그런데 미국에서도 마찬가지라고 했어요
 (제 생각에는 미국 육아가 우리나라의 육아에 많이 자리잡고 있기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저자는 이야기하죠
아이가 혼자서 놀이터에서 납치당활 확률이 교통사고 날 확률보다 적다고요
읽으면서도 사실 반감이 들긴했어요
운이 좋아서 별일이 없었다지만 만약에 무슨일이 있다면 그건 돌아올수없는 강을 건너는것과 마찬가질텐데?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쩌면 이게 저에게 머릿속에 뿌리깊게 박힌 헬리콥터맘의 마음일지도 모르지요..

사실 요즘은 뉴스도 그렇고 너무 무서웠어요
얼마전에 아파트내에서 혼자놀던 아이가 어떻게 되었나요....
정신병력이 있는 동네 언니에게 무참히 살해당하고 시신까지 훼손당하는 엽기적인 사건이 이루어졌어요

아이에게는 자세히 이야기 하지 않았지만 엄마가 없을때
동네 형이나 누나집에 가지말라고 이야기했어요
이게 헬리콥터맘의 과잉보호라고만 할수있는지 괴리감이 들었네요...

사회를 너무 위험하게만 바라보면 안되는것에는 동감을 했어요
하지만 위험한 상황을 대처할수 없는 어린아이들에게는 위험요소를 없애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았는데요
저는 박사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요...
어쨋든 이 책의 저자가 말하는 과잉보호 부분에서 저는 상당히 동의할 수 없었어요
오히려 미국은 아동범죄나 음주, 정신병력이 있어도 강력처벌을 하고
아이들을 더 안전하게 지키도록 사회적으로 많은 기반이 되어있지만
저희 나라는 시민의식조차도 그렇게 되어있지 않습니다
오죽하면 보육교사가 2-3살 짜리를 밟고 차고 엽기적으로 기관이라는곳에서 학대를 할까요?
이부분은 우리나라 실정과는 맞지 않았지만
사실 저도 옛날의 골목문화처럼 아이들이 마음껏 자유롭게 동네를 돌아다니며 지낼수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지금도 하고 있어요
그러려면 어른들이 아이들이 마음껏 혼자서 자기들끼리 뛰어놀수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한다고 생각해요

저자의 말이 다 맞고 틀리다는것이 아니라 저자는 몇십년의 경험과 통계, 전문 지식들을 예로 들어서
설명하고 있기때문에 정확한 핵심을 짚어줄수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저자의 말대로만 한다고 모든 아이들이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아이가 되지 않는것처럼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받아들여야할점은 받아들이고 나와 맞지않다고 생각하면 참고하면 좋을것 같았어요
책이 509페이지나 되는 상당한 분량의 책이에요.
전문용어도 많고 와닿지 않는 미국식 청소년 및 대학생의 문제들이 많아서 읽기가 어려웠지만
공통되는 헬리콥터 부모들의 특징이 있었어요
우리 나라에서도 문제가 되었던 일들이 미국에서는 몇십년전부터 일어났었다고하네요
너무 놀라웠어요
대학교에 전화해서 아이의 성적에 대해서 직접 교수와 통화를 하거나
인턴을 하고 있는 회사에 전화해서 직접 아이의 일에 관여하거나..
상당히 놀라웠어요

그런 곳까지 전화해서 자식 대신 부모가 해결하려고 나서다니..
저자는 중 상류층 동네에서 살고있고 그 동네에서 일어나고 있는 부모들의 이야기였지만
우리나라에서도 그런 갑질하는 부모가 있다는 뉴스를 종종 보셨을거에요
정말 심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이런 부모에게서 자란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지 않고 어떠한 문제에 부딪히면 헤어나올수없어서
정신적으로도 많은 피해를 받고 있대요.. 정신병들이 생겨나서 우울증 공황장애..등등을 겪는다고 하네요

지금 당장 와닿지는 않고 우리나라와 좀 다른 부분도 많은 예시들이 많았지만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과잉보호를 하게 되는 부모는 자녀를 망치고 있다는거였어요


자녀가 이미 혼자 힘으로 감당할 수 있는 것을 대신 해 줄 때
자녀가 거의 혼자 힘으로 감당할 수 있는것을 대신 해 줄때
부모의 양육 방식이 부모 자신의 자만심에서 비롯된 것 일 때
이런 부모의 과잉 보호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녀에게 심리적 위해를 끼칠수있다고 하네요
부모가 위 처럼 행동하면 자녀에게서 온갖 기회를 빼앗아 버리는것이나 다름없고,
자녀가 창의력을 발휘할 기회, 문제 해결을 시도할 기회, 부딪쳐 나가는 능력을 기를 기회, 자신을 회복할 능력을 기를 기회,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 것을 궁리할 기회, 자신의 정체성을 파악할 기회등을 빼앗는다는다고 해요
한마디로 자녀가 사람답게 오넞ㄴ한 사람으로 성장할 기회를 박탈한다는것인데요..
이 이야기를 들으니 저의 행동이 반성이 되더라고요..

저도 둘째가 젓가락 질이 서툴어서 일부러 밥만 퍼먹으면
반찬을 올려주기도 했거든요.
그리고 티셔츠를 벗지 못하면 항상 벗겨주었는데
그 두가지를 이제는 스스로 하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허드렛일..
허드렛일의 중요성도 알려주었어요
요즘 부모들은 아이가 상처받지 않고 고생하지 않게하려고
집안일 조차도 아이의 허드렛일 조차도 다 부모가 하는데
이 작은 허드렛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것을 통해서 배울수 있는게 많더라고요

집안일이나 팀의 활동에 기여해야하는 책임감
과제를 자율적으로 처리하는 능력
정해진 시간과 특정한 질적 수준을 맞춰야하는 책임감
일을 잘 해내야한다는 다짐이나 결의
힘겨운 일을 감당해 내는 끈기
시킬때 까지 기다리지 않고 먼저 나서서 일을 할때의 효율성
등을 기를수 있다고 해요
참 중요한 일인것 같았어요..

우리가 아이에게 정말 가르치고 싶은것들이 집안일을 하면서도 키워진다고 하니
인성교육을 따로할게 아니라 제대로된 가정교육 속에서 배워야한다는게
이런 의미가 아닐까 생각해보게 되었네요

또한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부모가 자녀에게 겪게 해야할 여러가지 실수와 뜻밖의 상황 이라는건데요

친구의 생일파티에 초대받지 못했을 때
애완동물이 죽었을때
귀한 꽃병을 깨뜨렸을때
열심히 과제를 했는데 여전히 평가가 시원찮을 때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승용차가 고장 났을때
심은 나무가 죽은 것을 확인했을때
학과목이나 캠프의 정원이 차서 들어가지 못할때
벌을 받아 방과 후 학교에 남게 될때
할머니를 돕다가 방송 프로그램을 놓쳤을때
가벼운 접촉사고가 일어났을때
자신이 하지 않은 일로 비난을 받을때
다른 사람의 나쁜짓으로 어떤행사가 취소되었을때
일자리에서 해고 되었을때
대학 대표팀에 들어가지 못했ㅇ르때
어떤 일에서 꼴찌를 차지했을 때
다른 아이에ㅐ게 폭행을 당했을때
자신이 배운 어떤 내용이 거부당했을때
쓸어 담을 수 없는 이야기를 한뒤에 깊이 후회할때
친구들이 모두 가는 모임에 초대 받지 못했을때
동네 야구 게임에서 맨 마지막으로 뽑혔을때

이런 상황을 두루 겪게 하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되고 이런 경험의 중요성을 충분히 알고
자녀의 삶에서 가능한 한 피하고 싶거나 걱정스럽게 느껴지는 일들을 지혜와 안목을 길러주는 성장 유발적 일로 인식하는 법을 배우는것이라고 하네요
아이의 유년기에 최소한 한번쯤은 꼭 일어났어야 할일이라고요
이런 값진 고생을 하면서 성년이 된 뒤 겪을 훨씬 심각한 난관이나 실망스러운 일들을 극복할수있는 태세를 갖출수있게된다고 해요
이 말은 너무 놀랐지만 맞는것 같았어요
우리가 아이에게 잔소리하는 이유도 어쩌면 아이가 나중에 그런 상황에서 이렇게 하지말라고 하는것과 마찬가지잖아요
하지만 잔소리가 능사가 아니라 아이의 생각을 묻고 아이 스스로 생각해서 해결할수있도록 한걸음 물어서서 입을 다문채 가만히 지켜보고 있어야 한다고 해요
아이가 그런 불편한 상황을 견딤녀서 해결책을 찾고 이겨 낼수있다는 점을 분명하게 알 수있게 해야한다고 하네요

저자의 말을 들으면서 아~ 이게 바로 독립적 자녀로 키우는 방법이구나 느꼈어요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의 지금 실정과 우리 정서와 맞지않을수있는부분도 많았지만
핵심은 같았어요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켜봐주는것이요

헬리콥터맘.. 앞으로 저도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많더라고요
자칫 조금 더 과하면 정말 아이에게 독이되는 헬리콥터 맘이 되겠더라고요

보통은 관용적/관대형 부모나 독단적 육아방식의 부모가 헬리콥터 부모가 될 가능성이 많다고 해요
권위적인 육아방식은 관용적/관대형 과 독단적 육아방식의 가장 좋은 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우리가 다시한번 권위적인 육아 방식에 대해서 생각해볼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초반에는 잘 읽히지 않았던 책들이 중반부 부터는 잘 읽혀내려갔어요
제가 궁금했던 어떤 부모가 헬리콥터 맘에 가까운지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다뤘기때문에요
제가 후기에 기술된 내용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사례와 많은 정보를 담은 책이였어요
저는 이 책을 통해서 헬리콥터 맘에 대해서 , 그리고 저의 육아방식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네요

헬리콥터 부모에 대해서 궁금하고 정말 우리아이가 진정한 성인으로 거듭나게 키우고 싶다면
마음먹고 읽어보면 좋을것 같은 책이였어요
저는 아이가 초등학교저학년이라서 아직 와닿지 않는 부분이 많았지만
사춘기를 맞이하거나 초등고학년 자녀를 키우는 부모님들에게는 남일 같지 않고 많이 와닿는 부분이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저는 다시한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한 책이네요
분량도 많고 어렵지만 그만큼 핵심적인 내용들을 많이 다루다보니 그런것 같더라고요
저처럼 내가 헬리콥터 맘이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드신 분이라고 꼭 한번읽어보시길 추.천 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