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명한 이씨 부인은 적고 또 적어 - 조선시대 여성 실학자 빙허각 이씨 창의력을 길러주는 역사 인물 그림책
양연주 글, 정주현 그림 / 머스트비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비초등 인물 그림책 뭐 읽어줄까 하다가 선배맘들이 추천해주신 머스트비 역사 인물 그림책
이번에 읽게된 책은
총명한 이씨 부인은 적고 또 적어
조선시대 여성 실학자 빙허각 이씨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빙허각 이씨가 누굴까~ 뭘 또 적고 적었을까?
책을 읽기 전부터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 하네요

 

조선시대 여성 실학자 빙허각 이씨는 누구였을까요?
옛날에는 다들 여자는 글을 알면 안된다고 했지만
어린 소녀의 아버지는 딸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싶어서 딸이 가르쳐 달라는걸 다 가르쳐 주셨어요
아비는 어린딸을 무릎에 앉히고 책을 읽어 주기 시작했어요
딸아이는 노래하듯 글귀를 읊었어요 아비는 그말을 받아서 한자로 말하고
아비는 대견한 딸의 모습에 그저 감탄할 따름이였어요
책 욕심이 많은 찜 쪄 먹을 실력의 여자 선비라고 주위 사람들이 입을 모아 칭찬했어요
책을 좋아하던 그 소녀는 시집을 가게 되었어요
새색시는 수천권의 책이 많은 집에 시집을 가게 되어서 가슴이 뛰었어요
정말 책을 너무나도 좋아하는 새색시였네요
혼사 치른 새색시랑 수염 허연 시할아버지가 마주 앉아 소학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시할아버지는 새색시를 무척이나 대견해했어요
시할아버지는 소문난 최고 장서가 집안 서명응 이고 새색시는 이씨의 막내딸 빙허각이였어요
서명응은 조선 후기 학자로 조선 최초로 서양의 천문학과 기하학을 연구했던 인물이였죠
빙허각은 듬직한 신랑과 함께 책에 푹 빠져있었어요
책을 좋아하는 색시가 와서 신랑은 신이 났어요
책이 가득한 집안이니 새색시 빙허각도 좋고 둘은 마주 앉아 주거니 받거니 시를 나누곤 했어요
여자가 집안일만 하던 다른 집안들과는 분위기가 무척 달랐네요
하지만 세상실이가 만만치 않았던 모양인지 잘나가던 서씨 집안 형편이 어려워졌어요
벼슬에서 밀려나서 먹고 살기가 힘들어져 이사할수밖에 없었죠
빙허각은 두말없이 짐을 쌌지만 쫓기듯 이사하면서도 책은 빠짐없이 챙겼어요
그렇게 지금의 용산 근처인 동호 행정으로 이사를 갔어요
살림이 어려워진 빙허각네
느는건 걱정이요 한숨뿐이었지요
그렇다고 가만히 있을 빙허각이 아니였어요
누에를 키우기로 한거에요
빙허각은 팔을 걷어 붙이고 누에를 키우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누에가 스스로 자라주는건 아니였지요
그래서 빙허각은 이책 저책 찾아보고 또 생각을 기록했어요
하나씩 부딪히면서 일하다 보니 솜씨도 늘어갔어요
그 뒤로 빙허각은 책에서 찾은 것을 한곳에 적어뒀어요
필요할때 이책 저책 찾을 필요가 없도록 말이지요
그런 빙허각이 글을 잘 쓸수있도록 남편은 먹을 갈고 아내는 글을 썼어요
올해 면화가 풍년이였어요
그 이유는 작년에 키만 쑥커서 면화가 별로 안열린걸 보고 올해는 길이가 자라면 위를 잘라줬기때문에요
작년에 적어둔걸 보고 올해 면화 농사를 지었던 건데 기록을 해두었더니 여로모로 유익하다는걸 깨달은 빙허각이였어요
그런 빙허각을 고맙고 존경스럽게 생각해주는 남편까지..
빙허각은 그 이후에도 집안이 어려워서 누에를 키우고 차밭을 가꾸며 생활을 꾸려나갔죠
그당시엔 양반집 부인이 돈을 번다는건 부끄러운 일로 여겼지만 빙허각은 먹고사는일이 부끄러운건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열심히 돈을 벌면서 돈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했어요
돈은 필요하짐나 위험한 것으로 여겼어요
돈이란 날개가 없는데도 날아다니고 발이 없는데도 달리는 물건이라는 생각도 놓치지 않고 기록해뒀어요
마을 사람들은 빙허각에게 여러가지 조언을 구하러 왔어요
국화술 담그는 법도 알려주고
건강한 애를 낳는 방법도 알려주었어요
빙허각은 읽은 것, 겪은것, 생각한 것, 실험해본 것을 죄다 정리했어요
뱃속 아기 교육부터 아플 때 응급처치 하는 법, 음식 관련 내용, 집안일 하는 법, 출산 관련 내용, 농사 짓는 방법, 집안 귀신 쫓는 법까지 빼놓지 않고 정리했어요
남편은 빙허각이 정리한것들중 내용이 비슷한것끼리 정리해주었어요
그렇게 두사람은 힘을 합쳐서 책을 만들었어요
그리고 그동안 모아 온 기록을 마을 사람들에게 소개했어요
그 책의 이름은 규합총서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총서는 책을 모아 놓은것에 붙이는 이름이에요
여자들 여럿이 모여 책을 돌려봤어요
그리고 책의 내용을 베끼려고 했죠.
빙허각은 그 후에도 책을 펴들고 앉았어요

빙허각 이씨는 종합백과사전 규합총서를 쓴 조선시대 여성 실학자였어요
빙허각의 실제 이름이 무엇인지는 알려지지 않고 호인 빙허각으로 불렸어요.
빙허각에게 어릴때부터 책을 읽어주고 가르쳐 주시던 아버지 이창수는 이조판서, 판돈령부사라는 으뜸 벼슬을 지냈던 사람이라고해요.
딸을 너무 사랑한 아버지는 빙허각이 어릴때부터 책을 많이 읽어주었고
또 빙허각은 아버지의 그런 가르침을 즐거워 하며 학문을 열심히 배웠어요
빙허각이 평생 책을 가까이 하고 또 책을 쓸수 있었던 것은 이런 아버지의 사랑과 교육이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이 들어요

이 책을 읽어보니 아빠가 책 읽어주는 아이들이 더 똑똑하다는 이야기가 더 싱빙성있어보였어요
아이들 아빠에게도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였네요
아이들에게 틈날때마다 책을 읽어주라고 이야기 해야겠어요

빙허각 처럼 책을 좋아하고 책을 즐기며 살았으면 좋겠어요
그럼 빙허각 처럼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있겠죠?

빙허각이라는 인물에 대해서 자세히 읽어본적이 없었지만
이번에 머스트비 출판사의 역사 인물 그림책을 통해 잘 알게 되었네요.

스토리가 있어서 7세도 재미있게 읽었던것 같아요
또 중간중간 모르는 단어들이 설명 되어있어서 아이가 물어봐도 자세히 설명해줄수있었어요
어려운 단어들이 종종 나와서 글의 흐름을 놓치기 쉬울수 있는데 바로 설명해줄수있으니까
아이도 바로바로 이해할수있어서 그부분도 참 좋았던것 같아요

 
 

 

 

 

어려울 것만 같았던 역사적 인물 들에 대해서 옛날 이야기 들려주듯이 들려줄수있어서 그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