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요리 과학실험 365 - 공부가 좋아지는 탐구활동 교과서 교과서 잡는 바이킹 시리즈
주부와 생활사 지음, 윤경희 옮김, 모리구치 미쓰루.천성훈 감수 / 바이킹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리를 잘 못하는 엄마라
우리아이는 요리를 좋아하길 바라고있는데요
이번에 읽게된 바이킹 출판사의 초등학생을 위한 요리 과학실험 365는
요리가 과학이라는걸 직접 실험해볼수있는 책이였어요
그래서 두눈으로 직접 확인해보니 머리에 더 쏙쏙~들어오겠죠?
거기다 이 책은 초등 교과 과정과 연계가 되는 도서라고해요
예비초등 맘으로서 이렇게 좋을수가~~
재미있게 집에 있는 재료들을 가지고 실험도 하고
실험해서 느끼고 알아낸 지식들이 교과과정과에 도움이 된다니~일석 이조 인것 같아요

 

팽창하는 요리의 마법
딱딱하거나 부드러운 음식의 비밀
알록달록 색깔이 변하는 특별한 만남
자윹탐구를 위한 특별수업
목차를 보면 4가지 분류로 나뉘어져 있었어요

 

책은 너무나도 재미있게 구성되어있었는데요
우선 만들기를 해보고 만들기에 사용되었던 재료나 그 요리방식에 숨어있는 과학이야기를 들려주어요
그러니 같이 요리도 만들어보고
내가 만든 요리의 과학적 지식도 알아보고
진짜 너무 재미있어하더라고요

 

팝콘이 왜터지는지
그림으로 상세하게 알려주어요
이 그림만 봐도 아이들이 이해하기가 쉽겠더라고요

 

귀여운 그림으로 상세히 알려주는 비밀들
이게 모두 과학이라는거~
아이가 재미있어하면서 모든 실험을 다 해보자고 하더라고요
실험이라고 해야할지 요리라고 해야할지~ㅎㅎ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먹으면서 눈으로 봤던것들
그런 것들의 비밀도 알려주었어요
말린 자두가 탱탱하게 변한것은 말린 자두의 세포막을 통해 물이 들어가기 때문이래요
이것이 바로 삼투현상~
삼투현상이 뭔지는 잘몰라도
말린 자두가 탱탱하게 변한건 바로 떠오를것 같았어요


 

쌀로 밥을 지으면 왜 부드러운지
분명 쌀은 엄청 딱딱한데 말이죠

 

떡은 도대체 왜 부푸는건지~
평소에 아이가 경험해봤던 일들의 과학적 비밀을 찾아보는 시간이였어요

 
 

특히나 미역~
미역 처럼 물에 불리면 엄청나게 불어나는 건조식품에 대해서도 알아봤어요
저도 결혼해서 처음 미역국이란걸 끓였을때
사온 미역봉지의 미역을 다 넣어서 1시간뒤에보니 미역이 볼을 넘어서 싱크대를 점령하고 있었던 적이있었고
신랑이 퇴근해서 돌아와서 도대체 미역을 얼만큼 넣었냐고 봉지를 봤는데..
자그마치..10인분? ㅎㅎㅎ
그때 정말 박장대소했던 적이있었네요....
그래서 아이에게 이 부분을 읽어주면서 엄마도 이런 경험이 있었다고 이야기하니
자기도 미역을 담궈보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미역이 얼만 많이 불어나는지 함께 간단한 실험을 해봤어요


 

미역을 조금만 넣어봤어요

 

물을 조금 넣고 관찰해보기로 했어요





 



30분뒤

 

1시간뒤
진짜 물을 먹은 미역은 점점 불어났네요
아이가 엄청 신기해했어요
별거아닌 실험이었지만 재미있어하니 앞으로도 아이에게 이런 실험할 기회를 많이 만들어줘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특히나 집에서 할수있는 요리와 관련된 실험이라서 준비하기도 쉽고
과학 실험도하고 맛있는 요리도 먹을수있어서 더 좋은것 같더라고요
저도 책을 보면서 요리도 정말 과학이구나~ 싶은게
요리가 더 재미있어지더라고요~

아직 한주 더 남은 방학동안 아이랑 함께 요리도 하고 과학실험도 하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기에 많은 도움을 줄 책

초등학생을 위한 요리 과학실험 365
엄마와 아이가 함께 책도 보고 실험도 하고 요리도 하다보니
서로의 관계가 더 좋아지는것 같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