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영재들의 계산법 - 계산실수는 반으로 줄이고 계산속도는 두배로 키우는
윤희진 지음 / 상상너머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엄마표로 수학을 가르치다보면 아이가 어떤 부분에서 힘들어하는지 눈에 확 띌때가 있어요
그렇다고 전문적인 수학선생님이 아닌지라 당장 보이는 부족한부분을 어떻게 더 쉽게 가르쳐줄까
이 부분을 어떻게 도와줄까 그런 생각을 많이 하게되는데요 그럴때마다 저도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어요..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서 수학이 얼마나 중요한지 절실이 깨닫게 되는 시대라
아이가 조금더 재미있게 수학적 개념들을 배웠으면 좋겠더라고요

그래서 요즘 수학에 관련된 부모가 읽을수있는 서적들을 많이 읽고 있는데
이번에 읽게된 상상너머 출판사의 초등 영재들의 계산법은 지금까지 읽었던 여러 수학지침서들과는 다르게
지금 현재 아이에게 제대로 알려줄수있는 현실적인 답들이 담겨있어서 저는 너무좋았어요
가격 대비 실용성 있는 도서 같았네요

계산 실수를 반으로 줄이고 계싼 속도는 두배로 키우는 초등 영재들의 계산법
제목보니 안에 내용이 무척 궁금했는데요
영재.. 엄마들은 마음속에 다 하나씩 품고있는 단어가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더 호기심을 불러일으킨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목차를 보면
덧셈력 기르기
뺄셈력 기르기
곱셈력 기르기
나눗셈력 기르기

이렇게 4가지 4칙연산에 대해서 나오는데요
여기에 바로 기초를 더 쉽고 빠르게 할수있는 방법들이 담겼더라고요

이 책은 엄마가 먼저 읽고 아이랑 함께 해서 아이가 자연스럽게 방법을 익히도록 하는게 좋을것 같았어요

 
 
 

우선 제일 중요한게 보수를 익혀라
보수란 각자리의 숫자의 합이 어느 일정한 수가 되게 하는 수를 말해요
보색하고 비슷한 의미이긴 하지만 어린아이들이 이해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단어 같네요

하지만 풀어서 설명해주니 알아듣더라고요

더해서 10이 되는수
10에 대한 7의 보수는 3
8의 보수는 2
9의 보수는 1

이렇게 지금까지 가르기 모으기를 하면서 알게된 10만들기 짝꿍수가 보수라는것을 알았어요
하지만 보수를 알면 어떻게 될까요?
어떻게 해서 덧셈력을 기를수있을까요?

풀어서 설명해주니 눈에 확 들어오더라고요
저는 당연히 바로 이해가 되었지만
아이도 책을 보면서 이렇게 10을 찾는거야 하니까 너무 쉽게 암산으로 풀어버리더라고요

 

덧셈교환의 법칙이나 결합의 법칙은 은 아이가 모르지만
10넘어가는 수를 덧셈할때
두수중에 작은수를 가르기 하는데 큰수가 10이되도록 하는 수로 가르기를 해서 풀도록 알려주었는데
엄마가 알려준 방법이 나왔다고 아이가 신기해했어요
역시나 저도 수학영재는 아니지만 이방법이 가장쉽게 십의자리 더하기를 할수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아이도 왜 이렇게 계산해야하는지 풀어쓴 식을 보면서 더 잘 이해하는듯했어요

 
 

그리고 친구수 찾기
제가 알려준대로 짝꿍수 찾듯이 친구수를 찾네요
짝꿍수를 찾아서 정리하니 정말 답이 쉽게 나오네요
하지만 짝꿍수가 딱 맞아 떨어지지않으면 어떻게 계산하지? 하는 의문이 들기도 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연습하는 단계이니 짝꿍수를 찾을수있는게 먼저겠죠?
그렇게 짝꿍수를 찾으면 다음단계에서는 짝꿍수를 보지않고 생각만으로 다시 가르기 하듯이 나눠서 풀어쓰면 될것 같았어요
물론 식은 길어지겠지만요


 



예전에 아이가
엄마 1-9까지 다 더하면얼마게요? 라고 이야기한적이 있었어요
퀴즈를 내는것같아서 일부러 틀린 답을 말했는데
아이가 1이랑 9랑 더하면10이고
2랑 8이랑 더하면 10이고
3이랑 7이랑 더하면 10이고
4랑 6이랑 더하면 10이고 5 혼자남아서 45에요 라고 이야기한적이 있는데
그 이야기가
그대로 책에 나오더라고요
아이가 그때는 그냥 짝꿍수라고 하면서 익혔던것이 그게 10에 대한 보수의 개념이란걸 알게되었어요





 
 

요즘 학교 수학교과서에서도 많이 나오는 문제던데요
+해서 100만들던지, - 해서 100만들던지
그렇게해서 최소한의 식으로 만든다음 바로 계산하면 정말 빠르게 답이 나오잖아요
이 식을 보고 얼마전에 아빠랑 런닝맨에서 지석진에 관한 퀴즈가 나올때 데뷔년도 뭐 년도 나왔는데
전부 199x, 199x, ..등 이였어요
그래서 한꺼번에 더하기를해야하는데 다들 어떻게 계산하지 하고있는데
그때 지서진이 2000 만들어서 각 빼면되자나 하고 이야기하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비밀번호를 알아내서 미션을 풀었던 장면이있었는데
아이가 그걸 떠올리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맞다면서 그때 그방법이라면서 이야기해줬어요

아이가 글씨보다 숫자로 되어있는 책을 읽다보니 지루해하지 않고 제 옆에서 잘 듣고있었어요


 
 
 


다음은 뺄셈력 기르기

 
 


곱셈력 기르기

 
 
 

제가 요즘 너무 관심있게 아이랑 해보려고 하는 네이피어 곱셈법에 대해서도 상세히 나와있어서
진짜 앞으로 아이를 가르칠때 많은 도움이 될 책 같았어요
네이피어 곱셈법 저도 분명 배웠을텐데 그당시에는 금세 지나간것같아요
다시 봐도 생소하더라고요 아이에게 곱셈을 조금더 쉽게 알려주기 위해서 알아보다
교구랑 함께 알게된 네이피어 곱셈법
이걸 제대로 알고만 있어도 곱셈하는게 정말 쉬워질것 같았는데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서 얼마나 감사하던지요...
진짜 너무나도 실용적인 책이 아닐수가 없었네요


그 외에도 나눗셈력 기르기

전부 앞으로 아이의 4칙연산의 기본기를 가르칠때 큰 도움이 될것 같아서
정독하고 또 정독해서 아이에게 잘 알려줘야겠단 생각을 했네요
이 책은 아이도 읽어보면 좋겠지만 아직 저학년이라 제가 읽고 이야기해주려고해요
그런데 조금 큰 아이들이라면 직접 읽어보고 연습문제를 풀면서
본문에서 말하는 방법을 직접 깨우쳐 보는것도 너무 좋을것 같았어요

최근에 읽은 서적중에서
지금 저와 아이의 현실에 가장 적합한 책이였어요
엄마표 수학을 하면서 벽에 부딪힌 느낌을 받으시거나
계속 진도는 나가는데 아이가 제대로 모르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신 분들
그리고 아이가 수학을 어렵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네요
수학이 절대 어렵지 않다는것
수학은 게임같고, 퀴즈같고 그속의 규칙을 풀면서 성취감을 느낄수있는
재미있는 것이라는걸 아이가 느꼈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앞으로 4차 산업혁명으로 더욱더 대두되고 있는 수학이라는 학문을 즐기면서 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