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을 올려주는 자녀 심리 - 닫힌 아이 마음 열어 학습력 올리기
이미형.김성준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아이가 초등학교에 곧 간다는건 요즘 부모에게는 엄청난 미션 같아요

학교 이야기 듣고 요즘 수학 익힘책 수준 듣고 사교육 이야기 듣고 하면

정말 불안하고 걱정되고 내가 내아이를 믿지만 어떻게 길잡이가 되어줘야할지 모르겠어요


무조건적으로 시키는것도 놀고싶어하는 아이에게 무리의 방법같고

그렇다고 안하자니 너무 맹탕 놀리고 있는것 같고

그럼 기본만 하자니

그 기본이 정말 사람들 마다 다르더라고요.


그럼 과연 나만의 기본은 뭘까요?

엄마로서 학부모로서.. 우리아이가 어느정도를 배우고 있어야 기본이 될까요?

하루 얼마나 해야지 앞으로 학교가서 버거워 하지 않고 즐겁게 학교 생활을 할수있을까요?


저는 이 책에서도 다루지만

아이가 영재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요

더 수월하게 뭔가를 배우고 내것으로 만든다는것은 아이에게 그만큼

선택의 기회도 많아지고 시간도 많아지고 여러가지 혜택이 많을것 같았거든요.

하지만 신랑은 주위에 그런 친구들을 보면서 영재보다는 어쩌면 그냥 평범한게 제일 좋은거라고 하더군요.

알 수 없는 이야기를 할때면 저랑 교육관이 조금 안맞아 부딪히기도 하는데요.

다들 우리아이가 한없이 똑똑했으면 하잖아요..

그래서 시험도 잘치고 발표도 잘하고 토론도 잘하고..

거기다 운동도 좀 해야하고 미술 악기도 좀 해야하고

취미로 로봇도 만들어봐야하고..

요즘 초등학생들 만큼 바쁜아이들이 어디있을까요

아~ 빼먹은게 있네요 영어까지..


이런 주위의 이야기를 들으면 정말 너무 겁이나고 무서워요

내가 정보가 없어서 아이를 제대로 못 키울까봐요

그런 이야기를 이 책에서도 해주고 있더라고요

영재원을 보내고 과학고를 입학한 이 책의 저자도 특별한 뭔가의 정보는 없었다고 하네요

대치동의 힘도 신기루 이고

정서적인 안정

부모의 격려와 응원 지지

그리고 아이가 할수있게끔 동기부여

이러한 공부와 크게 관련있을까? 하는것들이 오히려 성적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정말 아이러니 하기도 했어요


특히나 이 책의 저자의 남편은 정말 대단한 분이셨는데

이비인후과 의사이며 친구같은 아빠

두아이와 함께 3000권 이상의 책을 읽고 여러곳을 여행하면서 많은 대화를 나누고 정서르 공유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다고 하네요


그런거 보면 공부잘하는 아이들의 부모님을 보면 엄마아빠 양쪽 모두 아이의 학업에 관심이 많고

교육열도 있고 교육에 적극적인것같아요


저희 신랑은 그에 반해 아이들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유롭게 놀수있도록 내버려 두라고 하고요..

자유로운 영혼이 가장 좋다며..

너무 이상적이라서 가끔 기가 막힐때도 있어요 ㅠㅠ


저는 당장의 현실을 이야기하면

남자들은 왜그런지 다 소용없다고만 생각해요

머리가 트여야 하는거고 자기가 하고 싶다고 해야 하는거라고 생각하더라고요

저의 입장은 조금씩 옆에서 자극을 줘야하고 뭔가 경험을 해보고 시도해봐야

아이가 좋아하는지 잘하는지 알수있지 않느냐이고요


좀 다르긴 하지만 하나의 맥락은 분명해요

과도한 사교육은 하지말자..

기본만 하자..

기본 그 이상은 아이의 역량이니 과하거나 강압적으로 하지말자고요


신랑이 이렇게 이야기하는 이유는

나름 학군 좋다는 학교를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그 안에서 학업으로 인해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동기를 보았기에 더 그런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에 책을 보면서

내가 원하는 앞으로 내가 지향하는 기본을 얼만큼으로 설정할지

생각해보았고

또한 성적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학습, 사교육이 장점도 있지만 또다른 큰 문제를 안겨주는 단점도 있다는걸 보면서

어떻게 적절하게 조절해야해야할지도 생각해보았어요


예비 초등 준비하면서 한글을 국어로 바로잡고

수학 연산을 하면서 책을 읽고

하지만 아이가 두개만 해도 벅차하네요..

아마도 지금까지 놀기만하다가 시작한지 몇개월 안되서 그렇겠죠..


힘들어 하는 아이를 보면 내가 진짜 애 잡는구나 생각하면서도

또 더 많이 시키는 분들을 보면 어떻게 시간이 다 되나 싶기도 하고

교육에는 정답은 없다지만

제가 느끼기에 준비하지 않고 학교에 가면

학과를 따라가기가 힘들다는건 느껴요.

요즘 교과가 우리때 배우던 교과랑은 수준 차이가 그만큼 나니까

이해력이나 사고력이 조금더 뛰어나면 더 쉽게 힘들이지 않고 받아들일거니까요

저는 아이의 학교생활이 즐거웠으면 좋겠어요

아이가 학교생활이 즐거우려면 배움에 있어서 막힘이 없어야된다고 생각해요

조금 어려워서 고민하고 선생님께도 질문해서 풀어나가고 하는건 배움에 호기심이고 그또한 즐기는거죠

하지만 너무 막혀서 아예 이해하기 힘들고 공부가 지루하고 답답하고 하기 싫다면

학교생활이 얼마나 지옥같을까요...

또 학교에서 이해못한걸 이해할때까지 집에서해야하고

그러면 아이들은 언제 쉴까요... 안그래도 과목도 많아지는데...

그래서 저는 아이가 되도록이면 즐겁게 생활할수있도록 기본 이해력과 사고력만 좀 키워서 보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심화로 가는 과정은..아이의 타고난 머리가 아니면 쉽지 않을거라고 받아들이는 중이네요 ㅠㅠ

예전 같으면 무조건 적으로 더 높은 곳을 향했겠지만..

책을 읽고나니 조금 생각이 바뀌었어요


요즘 머리 나쁜 아이들은 없지만

마음이 아픈 아이들은 많다고 하네요

그만큼 과도한 경쟁속에서 아이들의 마음이 다치고 그 똑똑한 머리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고해요


우리아이들 다 어렸을때는 영재같다는 생각 많이 하셨잖아요...

진짜 영재일수도 있어요

하지만 그 영재를 바보로 만드는게 부모라고 해요..


혹시 저같이 앞으로 어떻게 아이의 교육습관을 잡아주고 교육정도를 해야할지

고민이신 분이라면 이 책을 읽고

자신이 계획했던 교육을 다시 한번 재정비 하시기 바랄게요.


제가 이 책을 보면서 느낀건

독서를 재미있고 자유롭게 할수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예습정도의 선행

그리고 꾸준한 부모의 관심과 사랑 정서 교감이

아이 스스로의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는것 같아요


꼭 한번 읽어보세요 저는 요즘 고민중이었던 참에 읽게 되어서 정말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책도 정말 타이밍인것 같아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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