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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컷 논 아이가 행복한 어른이 된다 - 놀지 못해 불행한 아이, 불안한 부모를 위한 치유의 심리학 ㅣ 행복한 성장 1
김태형 지음 / 갈매나무 / 2016년 2월
평점 :
이아가 논다는건 뭘까요?
아이가 실컷 논다는건 뭘까요?
아이를 놀게 해주고 싶은데.. 아이가 놀면 행복하다는건 아는데 어떻게 놀아줘야할까요?
요즘 아이들의 놀이에 포커스가 많이 맞춰졌어요.
아이들의 놀이가 얼마나 중요한지 많은 책 다큐 정보들이 쏟아지다보니.. 더 그런거 같아요.
그런데 그런 정보를 접할때마다 드는 의문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놀아줘야하는지, 도대체 실컷 논다는게 뭘까? 하는거죠..
아이가 만약 티비를 보고 싶다. 티비보고 놀고싶다고 가정한다면
티비를 마음껏 보여줘도 된다는건지.. 사실 노는게 중요한건 잘 알지만 구체적으로 노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나온 책은 없더라고요..
그래서 항상 노는게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현실의 벽에 부딪히고 있었어요.
그러다가 읽게된 '실컷 논 아이가 행복한 어른이 된다' ..
과연 이책에서는 내가 원하는 답이 있는지 무척 궁금해하며 책을 읽어내려갔네요.

갈매나무 - 실컷 논 아이가 행복한 어른이 된다
제목 만 보면 의문이 가득했어요
어떻게 실컷 논 아이가 행복한 어른이 된다는건지 말이죠..
이 제목은 책을 다 읽고나니 조금은 납득이 되는것 같았어요.
실컷 놀기만 한 아이가 아니고 실컷 재밌게 자유롭게 논아이가 행복한 어른이 된다는것이었지요.
이 책은 놀이를 빼앗은 사회가 불러온것, 아이에게 왜 놀이가 중요한가?, 놀이를 빼앗긴 아이에게 무슨 일이 벌어질까?
어른들의 불안은 어른들이 해결해야한다, 설컷 논 아이들이 뭐든 한다 이렇게 총 5부에 걸쳐서 실컷 논아이들이 왜 행복한 어른이 되는지
알려 주고 있었어요.
책을 읽으면서 지금 현재 제가 겪고 있는 상황, 제가 느끼는 부문, 고민하는 부분들이 나와있어서 책을 읽으면서 공감에 공감을 할수밖에 없었어요.
비교하지 않으려고 해도 비교를 하는 사회, 부모의 불안.. 놀게 해주고 싶어도 사회적인 문제, 대한민국에 산다는것 만으로
마음껏 놀려줄수없는 현실.. 이모든것들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있어서 궁금했던 터라 더 쉽게 읽어내려간것같아요.
우리는 주입식교육으로 수능형인재에 맞춰진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 살고 있어요.
갈수록 더 경쟁과 비교를 사회내에서 하고 있는데요. 그렇게 하면서 아이들을 자꾸 글로벌 인재로 만들겠다는 앞뒤 안맞는 말을 할때마다
정부의 무능력함을 느낄수밖에 없었어요.
책에서도 나오지만 덴마크 사람들이 왜 행복한지.. 왜 행복지수가 높냐 했는데 그것은 직업에 귀천이 없기 때문이었죠.
모든 직업이 일정 임금이 나오고 의사가 돈을 더 버는것이 아니라 벽돌공과 비슷한 임금을 받지만 사람을 살리고자 의술을 행하고자 하는 사람은 의사가 되는 사회적 풍토속에서 살고 있기때문에 무엇보다도 자기가 좋아하는일 자기가 잘할수있는일에 집중할수있는것 같았어요.
그렇다 보니 당연히 행복지수가 높아지고 직업을 돈과 관련지어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내 삶을 위한 직업을 택할수있죠.
그래서 덴마크 사람들은 사교육의 필요성도 돈이 없어서 불행하다는 생각을 전혀 하지 않고 그리고 그런 비경쟁 사회, 오히려 공동체 안에서 서로 협력을 도모하다보니 관계가 좋아 더 행복지수가 높다고 하네요.
책을 다 읽고 나면 답답한 면이 있었어요. 그것은 현실의 괴리감이 었지요.
우리 나라는 절대로 덴마크 처럼 될 수 없으니까요. 지금도 제대로된 교육방침은 없고 자기들 밥그릇 채우기 바쁜 국회의원들을 볼때면
책에 나온것처럼 '이민'을 생각하게 되는거죠.. 저자의 말처럼 자꾸 현실을 도피하고 싶어져요..
왜냐하면 변하는것이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책을 읽고 더 답답해 지긴 했어요.
하지만 그래도 놀이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수있었기에..아이들의 놀이에 좀 더 기대를 해볼까 생각이 들었네요.
요즘 아이들이 왜 놀이를 빼앗겼냐 하면 책에서도 나왔지만
경쟁사회, 어릴때부터 학원생활, 그러다보니 친구들이 없어서 친구만나러 학원을 찾고, 6,7살부터 공부라는 틀에 아이들을 넣다 보니
아이들은 점점 놀이를 빼앗기고 놀 시간을 빼앗기고 있는것 같아요.
사실 저도 옆에서 이학원 저학원 보내는거 보면 보내고 싶지만 아이가 너무 완곡하게 싫어해서 방과후에 쭉 데리고 있었어요
그러면서도 내가 잘하고 있는건지.. 아이는 무척 행복해 보이죠... 하지만 현실이라는 벽에 부딪힐때마다 아이의 지금 행복이 정말 의미가 있을까? 다른 사람들 처럼 더 많이 뭐든 배워야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거든요..
정말 때가 되면 하고, 자기 밥그릇은 자기가 타고 나니 지금 아이가 놀게 냅둬도 되는지 말이죠...
아이가 불쌍해요. 불쌍하지만 사실 저희 아이와 몇몇 아이빼곤 학원을 다니느라 너무 바쁜게 사실입니다..
저희 아이는 그런 아이들속에서 제대로 적응못할까 자기는 그런 아이들에 비해서 뒤쳐저서 자존감이 상실되지는 않을까? 이런 생각도 하게 되어요.. 항상 양가 감정을 갖게 되는 놀기와 공부 부분....
하지만 저자는 말해요. 아이들에게 얼마나 놀이가 중요한지 말이죠.
놀이의 반대말이 우울이라고 할정도니 말이에요.
어려서 놀이를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은 어른이 되어서도 놀이를 즐길 줄 모른다고 해요. 그래서 장차 우울한 어른이 된다고 하네요
요즘 초등학생들은 벌써부터 먹고 살걱정을 한다고 해요..그러다 보니 n포 세대가 생기고
놀이와 자유를 박탈당하다 보니 무력감이 생기고 또 분노가 쌓이게 되요.
아이들은 자유롭고 즐겁게 또래들과 어울리며 창의성을 발휘해 새로운놀이를 창조하고 여러 장난감도 말들어 내죠.
바로 놀이 자체가 창의력을 발달시키는것인데 요즘 아이들이 놀이 기회가 적은 아아일수록 사교육을 일찍 받은 아이일수록
도리어 창의성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우리가 그렇게 창의성교육 창의성교육이.. 교구나 창의적수업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또래들과 어울리며 창의성이 발달된다고 하니
뒷통수를 탁 맞은 기분이었어요.
그렇게 창의성에 매달렸는데 놀면서 창의성이 생긴다고 하니
더 어떻게 실컷 놀게 해줘야 하나 싶었네요.
그럼 놀이가 뭘까?
놀이는 바로 자유라고 했어요.
아이들은 자유의사에 따라 놀이를 선택하고 육체적 정신적으로 놀이에 몰입하여 그 과정에서 기쁨과 행복 같은 감정을 체험한다고 해요.
그래서 아이들은 놀 때 가장 즐거워 한다고 하네요.
예로 수업중간에 놀이시간을 도입해봤는데 약간의 자유시간을 누리는것만으로도 아이들의 행복감은 상당히 높아졌고 학교 가는것에 즐거워했다고해요..
우리의 일반 학교를 생각하면 수업40,50 쉬는시간 10분..정말 어른인 제가 다시봐도 숨막히는 수업시간인것같아요..
그런 아이들에게 약간의 자유만 허락해줘도 그사이에서 놀이를 할수있다고하니..
하루종일 놀기만 하라는건 아닌것 같아요. 자기가 할일은 하되 놀이도 할일이니 충분히 놀라고 저자가 말하는것 같았어요.




충격적인 이야기는 아이들이 스마트폰이나 게임에 빠지는 아이들은 자유를 맛보기 위해서 라고 하네요.
그리고 현실에서 좀 처럼 즐거움을 찾을수 없어 기쁨을 느끼지 못할때 더 쉽게 빠져든다고해요.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즐거운 일상을 누릴수 있다면 언제라도 친구들과 만나서 신나게 놀 수 있다면 아이들은 각종 중독에서 스스로
빠져나올 것이라고하네요..
친구들과 실컷 놀 시간을 준다면 아이들 스마트폰이나 게임을 비록하더라도 중독까지는 되지 않는다고 하니
앞으로 커가는 아이를 위해 꼭 숙지해야할 이야기 같았어요.

덴마크 사람들의 시민의식.. 우리나라 전체가 바뀌어야 우리아이들이 숨쉬고 실컷 놀며 살수있을것 같네요.
우리는 그렇지 않더라도 휴거, 임대거지 등의 이야기로 서로 친구들을 따돌리고
옷에 등급을 정해서 학교에서 부터 신분을 나뉘고..도대체 왜 이런 사회가 되었는지
정말 아이들만의 잘못이라고할수있는지 묻고 싶네요... 그런 부모밑에서 잘못배운아이들이 많은데..
나는 안그래야지..우리아이는 안그래야지 한다고 그 무리속에서 버틸수있을까? 싶은 미련한 생각도 들기도 했어요.
정말 덴마크 이야기는 들을때마다 덴마크에서 살고싶다는 생각을 많이하네요.
대한민국은 대한민국이지 절대로 덴마크가 될수없으니... 그냥 꿈같은 이야기일 뿐이잖아요..
이런 책을 읽고 작은 실천이 나라전체의 의식을 바꾼다면 얼마나 좋을까 바래도 보게 되었어요.


아이들에게 친구들과 마음껏 놀 자유를 주는것이 실컷 놀게하는 방법이라고 하는 저자의 말
혹 놀 친구가 없다면 우선은 혼자라도 마음껏 하고싶은걸 하고 놀게 해주라고 하네요.
우선 혼자라도 마음껏 놀게 해주긴하는데 더 디테일한 방법을 몇가지라도 제시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은 들었어요.
그래도 실컷 논다는 의미가 아이가 자유롭게, 그리고 아이가 즐겁게, 그리고 아이와 또래집단이 함께라는걸 알았기에
조금은 실천하는데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그리고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도 나왔던
전교 1등생의 어머니 살해 사건.
그 살해사건의 피의자 김군은 사실은 심각한 아동학대 가해자였다고해요.
김군이 교도소에서 친구에게 한통의 편지를 보냈는데
'부모는 멀리 보라고 하지만 학부모는 앞만 보라고한다. 부모는 함께 가라고 하지만 학부모는 앞서 가라고 한다.
부모는 꿈을 꾸라고 하지만 학부모는 꿈꿀 시간을 주지 않는다' 라고 보냈다고해요.
이 이야기가 김군이 쓴 글인줄은 몰랐네요.. 자신의 어머니는 부모가 아니라 학부모였다고 말하는 김군이 너무 짠하게 느껴졌어요..
공부만 강요하는것도 아동학대라하니..정말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주었네요.
책을 다 읽거 나니 돈에 너무 집착하지말고,돈으로 행복할수있다는 생각을 버리고, 부모로서 너무 불안해하지말고..
그리고 아이를 믿고 아이가 실컷 행복하게 놀수있도록 지켜봐주는것이 내가 당장 해볼수있는일 같았어요.
책표지에 나오는 말처럼 부모는 자식이 밝게 웃을때 가장행복해요.. 그런데 그런 자식은, 아이들은 놀때가 가장 행복하다고 하네요.
아직 10년도 안되게 키웠지만 모르는게 많은 엄마에요..
그런 부족한 엄마라도 아이가 언제 제일 행복한지는 잘 알고 있을것 같아요..
오늘 부터라도 하원후 뭐하고 놀지 부터 생각해 보게 되었네요..
너무 많은 생각을 들게하고 반성을 하게한 책이라서 참 도움이 되었어요.
혹시라도 아이들의 공부와 놀이 사이에서 갈등하시는 부모님이 계시다면 꼭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이었어요
좋은책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