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이야기 한국사 : 조선-근현대 10대를 위한 시간 여행 2
강태형 지음 / 유아이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가 쉬워지는 이야기 한국사 조선 근현대 솔직 후기


강태형


유아이북스




현직 초등교사가 풀어쓴 모든 세대를 위한 역사 상식,


교과서가 쉬워지는 이야기 한국사!!


2번째 이야기 조선 근현대 편



어릴때의 나처럼 역사를 어려워하는 비글형제를 위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쓴 한국사 책을 골랐어요


아무래도 조금 더 쉽게 풀어쓰다보면 아이들이 더 잘 이해할 수 있어


역사에 대한 재미를 느끼지 않을까 싶어서요


사실 제가 어릴때 너무 어려운 책 수십권을 쌓아두고


아버지의 강요로 역사책을 읽으며 역사 공부를 했었는데


진짜 머리에 하나도 안들어오고 글자만 읽다가 잠들기 일쑤였어요


저는 그때 독서는 절대로 강요할 수 없다는것을 깨닫게 되었죠


저는 그때의 기억이 너무 강렬해서 그런지 역사책 이러면 사실 거부감 부터 들었어요


그러다 보니 학교 다닐때는 정말 시험을 위해 무조건 암기만 했던 과목이기도 했고요


하지만 크면서 역사의 중요성을 알게되고 


두 아이의 엄마가 되고나서는 우리 아이들에게만큼은 재미있게 역사를 가르쳐줘야겠다 싶었죠


첫째는 고학년때부터 조금씩 역사에 관심을 가지곤 했는데


둘째는 저를 닮아서인지 역사에 관심도 없고 재미없어 하더라고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재미있게 한국사를 가르쳐주고 저도 함께 읽으려고


교과서가 쉬워지는 이야기 한국사 책을 읽게 되었네요





이 책을 쓴 저자가 누군지 처음에는 몰랐는데


알고보니 사회교과 문해력을 높이는 개념어 교실 책을 지은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신


강태형 선생님이시더라고요


사회를 어려워하는 첫째를 위해 함께 공부하려고 본 책이였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거든요


강태형 선생님 책이라고하니 뭔가 더 신뢰가 들었어요


진짜 쉽게 풀어서 한국사에 대해 설명해주시겠구나 싶었거든요



저자는 역사가 재미없다는 사람들이


아마도 역사책을 읽은 것이 아니라 역사 요약본을 읽었기 때문이라고 해요


시간이 걸리더라도 차분히 역사책을 읽어야 하는데


중학 교과서의 역사는 요약본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저자의 말에 격하게 공감하듯 이해도 되지 않는 어려운 역사 용어를 잔뜩 써놓고는


외우라고 강요하죠


정말 그래서 더 역사가 재미없었어요


하지만 이 책은 어려운 욕사 용어를 모조리 쉬운 말로 풀었기 때문에


용어를 몰라도 아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했어요


특히 중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역사적 사건을 원인부터 결과까지


이야기로 만들었다고 하니 중학생인 저희 첫째에게 지금 읽기에 딱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에서는 역사만 다루며 야사나 혹은 정사에 실렸더라도 거짓인 이야기는 모두 뺏다고 해요



사실 저는 역사를 잘 모르다보니


사극을 보면 어디까지가 고증이고 어디까지가 픽션인지 잘 모를때가 많았거든요


아무래도 모르다보니 픽션을 역사의 한 부분으로 알게될때도 많고요


그런데 이 책에서는 그런 부분을 다 뺏다고 하니


믿고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잘못된 역사책을 읽어서 나중에 역사적 사건에 대해서 혼란이 생길수도 있는데


그런 부분까지 신경쓰신 저자의 세심함이 느껴졌어요





이 책은 조선의 시작부터 일제강점기와 광복,격동의 현대사 까지


총 7장으로 구성되어있었어요



한양이 도읍이된 이야기부터 시작하는데


한양이라는 지명의 뜻과 한양이 선택된 이유


그리고 한양의 사대문에 대해서 정말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주다보니


머릿속으로 이야기들이 그려지더라고요


이야기가 그려지듯 이해하면 굳이 외우지 않아도 기억할 수 밖에 없으니


저자가 말한대로 재미있게 이야기처럼 읽으면서 한국사를 배울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중간 중간 한자도 나오고 한자어에 대해 설명을 해주다보니


몰랐던 용어들도 자연스레 배우게 되었어요


굳이 용어를 찾아가면서 이해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저희 아이처럼 용어를 모르는 아이들에게는 크나큰 장점이 아닐까 싶었어요


용어만 이해해도 정말 물흐르듯 역사책을 읽을 수 있을테니까요


뭔가 역사책 하면 느껴졌던 벽이 허물어지는 느낌이였네요




역사 속의 역사, 그외 읽을 거리 등이 많아서 흥미로웠어요


사실 이 책이 430 페이지 분량의 두꺼운 책이지만


이야기처럼 읽다보니 어느새 마지막 페이지를 읽고 있더라고요


아이들에게는 매일 이야기 다섯개씩 읽고 저랑 이야기를 나눠보자고 했어요


어떤 이야기가 재미있었는지


교과서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알게 된 이야기나


새롭게 배운 이야기는 뭔지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정말 책 제목 처럼 이야기 한국사가 되지 않을까 싶었네요



역사를 어렵고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엄마도 재미있게 읽은 책,


교과서가 쉬워지는 이야기 한국사 조선 근현대!!


아이들 역시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였어요


한국사가 어렵다고 하는 중학생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면 한국사에 재미를 느낄 수 밖에 없을것 같아 강력 권해드리고 싶었네요




#교과서가쉬워지는이야기한국사


#교과서가쉬워지는이야기한국사조선근현대


#유아이북스


#강태형


#이야기한국사


#쉬운한국사


#중등역사상식


#중등추천한국사


#교과서한국사


#교과서이야기한국사


#이야기한국사조선근현대


#이야기한국사조선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