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빌런에게 고통받는 당신을 위한 처방전
박지훈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피스 빌런에게 고통받는 당신을 위한 처방전


비전코리아



몇달 전 드디어 기나긴 경력단절에서 벗어나 취업을 하게 되었어요


아직은 수습기간이라 정식으로 취직이 되었다고 하긴 어렵지만


그 동안 취업을 하려고 아이들을 보면서도 꾸준히 공부를 했던 제 스스로 너무 대견했어요


결혼하고 첫째를 출산하기전까지도 일을 했고


출산휴가를 쓰고나서 다시 복직하려할때 둘째가 생겨 일을 그만두게되었던지라


경력단절 기간이 좀 긴편이였어요


그러다보니 이력서를 넣어도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한 군데도 연락이 오지 않다가


한 군데에서 연락이와 일을 하게 되었어요


저에게는 면접보러 오라는 그 한마디가 한줄기 빛같이 느껴졌어요


거의 백통에 가까운 이력서를 넣었지만 연락온 곳이 전혀 없다보니 너무 감사한 생각이 들었어요


전공분야는 아니지만 관련 업무를 본적이 있어서 신입으로 첫 출근을 하게 되면서


이 나이에도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으니 열심히 해봐야겠다 싶었어요


그런데 처음 면접 볼때도 부서 사람들과 트러블 없이 지내는것을 거듭 강조하셔서


조금 의아했는데


실제로 일주일을 일해보니 저를 면접보셨던 분들께서 왜 그런말을 했는지 알 것 같았어요


한마디로 오피스 빌런이 우리 부서에서 가장 오래된 사람이더라고요


한달이 지나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상당했어요


정말 어떻게 저렇게 일을 못하고 화만내는거지?


지금까지 이 회사가 어떻게 굴러가고 있었던거지?


세무조사도 안 받나?


별별 생각이 다 들었어요


일을 너무 못하는데 직급이 높은것이 전혀 이해가 되지 않았거든요


오히려 그 아래에 직원 2명이 더 일을 잘하는것 처럼 보였어요


저희 회사 오피스 빌런이 일을 하면 


꼭 저희가 일을 다시해야할 일이 발생해서


누가봐도 찐 월급루팡이였어요



우선 집 앞이고,근무 조건도 좋고


특히나 저를 채용해주셔서 나가고 싶진 않은데


그 오피스빌런 때문에 같이 일할때마다 스트레스를 받아


도대체 저런인간들은 어떻게 처신해야하는걸까?


하는 생각이 간절하게 되었어요


그러다 비전코리아 출판사의


오피스 빌런에게 고통받는 당신을 위한 처방전책을 발견하게되었네요


제목만 들었을때부터 이 책안에 해답이 들어있을것만 같았어요





오피스 빌런에게 고통받는 당신을 위한 처방전 책은


기본도 지키지 않는 빌런


일하면서 만나면 안 되는 빌런


회사 밖에서도 만나면 안 되는 빌런 이렇게 총 3장으로 나누어


관련 빌련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었어요


목차를 훑어보면서


우리 회사에 있는 오피스빌런은 어떤 스타일일까 찾아보았어요



- 나 정도면 괜찮은 상사 아냐?


항상 본인이 나머지 사람을 배려하고 참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이라 


이런 부분이 좀 비슷하기도 했고


- 짜증을 낼 거면 차라리 하품이 낫겠어요,한숨만씨


아침에 출근하고 나면 종일 한숨만 쉬고 짜증 화를 내나보니 이런 부분도 비슷했어요


하지만 바로 제 옆에 있는 빌런과 똑같은 분은 없었네요


그래도 여러 빌런들에 대해 배우고 대처방법을 알게 되면


스트레스를 덜 받을것 같아서 책을 일기 시작했어요






저희 회사에 있는 빌런은 아침부터 출근하자마자 한숨을 쉬고 중간중간에 계속 한숨을 쉬고,


거의 퇴근전까지 그렇게 한숨을 쉬는것 같았어요


도대체 인간이 이렇게까지 부정적일 수가 있나? 이런생각도 들고 


한숨만이라도 덜 쉬면 분위기라도 좋을텐데 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책에 소개될 정도라면 이런 분들이 상당히 많다는뜻일텐데


이런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는것에서 또 한번 놀라게 되었어요


저는 솔직히 부정적인 에너지를 내뿜는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에너지 낭비라고 생각하기때문에


조금 화가난다고해서 계속 한숨을 쉬거나


막말을 하며 분위기를 망칠 필요가 없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다면 이런 빌런에 대응할 수 있는 처방전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만약 이런 빌런을 만난다면 


빌런보다 더 센 사람을 회의에 참석시키라고 했어요


이런 빌런들의 특징은 고집도 세고 본인이 다 해봤는데 안되는거라고 말하기 일쑤라고 하네요


다른 사람들의 말은 들을 생각도 하지 않고, 오히려 더더욱 분위기를 암흑으로 만든다고 해요


이 구절을 읽는 순간,딱 회사에 있는 오피스 빌런이 떠올랐어요


다른 사람들은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더더욱 분위기를 암흑으로 만든다는게 딱 그 사람이였어요



책에서는 무슨 말을 하고 무슨 짓을 하든 대꾸하지 말고


무시한채 이어폰을 꽂고 일하는 수 밖에 없다고 하지만


저희 회사에서는 거래처 연락이 수시로 오기 때문에 이어폰을 꽂고 일할 수 없어 조금 아쉬웠어요


그래도 조금은 그 사람이 윗 사람들을 무서워하는구나 알게 되어 기분이 좋았어요



습관적으로 한숨을 푹푹 쉬거나 불평불만을 달고 다니는 사람들은


나이가 들수록 급속도로 사람들이 떠나간다고 하니 뭔가 조금은 후련했어요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이런 상사도 있다고?


이런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어요


정말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구나 싶더라고요


그래도 작가가 제시한 나름의 방법드들이 있어서 



그래도 마지막에 평생 함께하고 싶은 사람부분을 읽으면서 


지금 일하는 부서 사람중에 빌런말고


진짜 평생 함께 일하고 싶다하는 분이 계셔서 제가 그나마 버티고 있나 싶었어요


책을 읽고나서 저 역시 누군가에게는 평생 함께 일하고 싶은 분으로 남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간절했어요




오피스 빌런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분들이라면


내 옆에서 일하고 있는 빌런이 어떤 스타일인지


책을 통해서 알아보고 그 빌런을 대응하는 법을 배워서


실천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실 조금 더 다양한 사례들이 많았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도 들어


이번 책이 끝이 아니라 오피스 빌런에게 고통받는 당신을 위한 처방전 2,3..등이 나와


오피스 빌런 때문에 고통받는 수 많은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줬으면 좋을것 같았어요



일을 안되게 하려면 수만 가지 핑계를 댈 수 있고


일이 되게하려면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라는 말처럼


저 역시 다시 일하게 된 회사에서


해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에너지를 쏟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결심했네요



#오피스빌런에게고통받는당신을위한처방전


#비전코리아


#박지훈


#오피스빌런


#직장인들의솔직한이야기


#비전비엔피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