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라, 초등 문해력! - 초등 교과 과정에 맞춘 문해력 활동 48
김미경 외 지음 / 경향BP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려라, 초등 문해력!


경향BP



코로나 이후 온라인 수업때문에 스마트폰을 사 준 이후


아이가 독서하는 양이 눈에 띄게 줄었어요


책보다 스마트폰이 더 재미있고 이 재미를 알게 되니 다른것은 재미가 없다면서


덜 하게 되더라고요


저는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서 아이의 문해력이 부족해졌다고 생각해 집에서라도


문해력 교재를 하루에 몇장씩 꾸준히 풀며 문해력을 키우려고 했어요


그런데 문해력 교재를 풀면서도 아이의 문해력이 커지는지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다 초등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책이 나왔다고 해서


엄마표 문해력 키우기에 도움이 될 것 같아 바로 읽어보게 되었어요




이 책은 초등 교과 과정에 맞춘 문해력 활동 48가지가 수록되어있는 책이여썽요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이 생각의 힘을 키우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담고 있었죠


저자는 그림책이야 말로 문해력을 키워 주는 가장 멋진 재료라고 했어요


어떻게 그림책만으로 문해력을 키울 수 있을까? 의문이 들었어요


그림책으로는 무엇이든 할 수있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며, 생각을 재미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지식을 알려주기도 하고 마음을 어루만져 주기도 하며 호기심을 해결해주는 등 


그림책을 통해 다양한 세상을 경험 할 수 있다고 했어요



그렇다면 그림책과 문해력은 무슨 연관이 있을까요?


문해력은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것이 아니라 글을 이해하고


내 생각을 표현하고 그것을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는데


다양한 그림책이야말로 글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쉽게 도와줄 수 있다고 하네요



 





저자가 가르쳐준 문해력을 키우는 방법은


함께하는 독서 > 폭넓은 배경지식 쌓기 > 재미있는 독후 활동> 의미있는 확장 활동


의 계속 반복되는 방법이였어요


그래서 재미있는 독후 활동과 의미있는 확장 활동을 그림책을 읽고 할 수 있었던 것이죠


이 책에는 총 48권의 그림책이 소개되어 있었고


그 책으로 이루려는 문해력 목표, 문해력 질문, 문해력 활동지, 연계도서 순이


표로 잘 정리가 되어있었어요


요즘 하브루타 수업이 중요해지고 있다보니 문해력 질문이 정말 중요하지 않나 생각이 들었어요


챗GPT 역시 좋은 질문을 할수록 더 좋은 답변을 얻는다고 하니


아이들의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도 이 질문이 가장 중요할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질문이라는 것을 처음 하게되면 어떤 질문을 해야할지 질문 하는것 자체가 어려울 수 있는데


독전과 독후 둘로 나뉘어서 할 수 있는 질문들을 가르쳐주어서 집에서도 이 책을 토대로


아이와 함께 문해력을 키워주는 활동들을 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책을 훑어보고 우선 저희 집에 있는 책부터 아이와 함께 읽어보고 문해력 톡톡 활동지를 함께 해봤어요


저는 두 아이가 해야하다보니 문해력 활동지를 한명에게만 줄 수 없어


그냥 A4용지에 비슷하게 만들어서 해보았네요



평소에도 좋아하는 요시타케 신스케 작가님의 그림책,


이게 정말 천국일까? 책을 읽고 책에서 가르쳐준 대로 아이에게 질문을 해봤어요


독전 질문 중 할아버지와 어떤 추억이 있냐는 질문에는 할아버지와 함께 놀이동산을 갔던 추억이 있다고 답하고


천국이 있을것 같냐는 질문에는 천국은 있다고 대답했어요


왜냐하면 우리를 만든 하느님이 천국에 있고 천국은 착한 사람들이 가는 곳이기 때문이라고 했네요


그렇다면 천국이 어떤 곳일까 라는 질문에는 식물이 빨리 자라고 동물들이 많은 평화로운 곳일 것 같다고 했어요


독후 질문으로 내가 천국에 가게 된다면 꼭 가지고 가고 싶은것은? 이라는 질문에


아이는 썬글라스, 여분의 옷, 애착이불을 챙겨갈 것이라고 했어요


선글라스는 눈이 부실 수도 있고, 여분의 옷은 지금 입고 있는 옷이 축축해질 수 도 있으며


애착이불은 산타할아버지가 주신 추억의 이불이며, 


보들보들한 느낌이 좋고 푹신해서 천국에서도 쓰고 싶어서 챙겨갈 것 같다고 했네요



그냥 책을 읽을때보다 이렇게 질문을 통한 활동을 하다보니


아이의 생각을 하나하나 끄집어 낼 수 있어서 너무 재미있었어요


아이가 생각하는 천국은 눈이 부실만큼 밝은 곳이라는 생각을 하다보니 선글라스가 필요하다고 했을 것이고


또 어디에서든 자유롭게 물놀이를 할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해서 옷이 축축해 질수도 있다고 했을 것이니


아이가 생각하는 천국에 대해서 다시 한번 더 그려볼 수 있더라고요


아이들과 이런 대화를 하면서 아이의 생각을 들어본적이 없어서


질문이라는 것이 정말 중요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왜 하브루타 수업을 강조하는지, 문해력 질문을 통해서 확실히 깨닫게 되었어요


48권의 책마다 관련된 다양한 문해력 질문과 활동지가 포함되어 있어


집에서 엄마표로 문해력을 키우기에 정말 좋은 책 같았어요


특히 초등 저학년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네요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것이 아니라


글을 쓸 때 어느 상황에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적절한 위치를 알아야하기 때문에


글으 읽고 그 뜻을 이해하고 자 기억해 두었다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 꺼내서 해결할 수 있어야 하는 문해력,


그런 문해력을 어떻게 키워야할 지 고민이 많이 생기는 요즘


열려라, 초등 문해력! 책은 


책 속 다양한 질문과 활동지로 재미있게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준 고마운 책이였어요



#열려라초등문해력


#초등문해력


#초등문해력책


#초등추천도서


#초등필수도서


#문해력


#경향


#경향BP


#초등문해력활동


#문해력활동지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