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응용문제 공부법 - 수학점수는 응용문제 풀이에 달려있다
이명준 지음 / 지식예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 응용문제 공부법


지식예찬


이명준



첫째가 중학교에 들어가니 지금까지 엄마표로 공부했던 부분들이


뭔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다른 아이들은 학원이나 과외를 하면서 체계적인 수업을 하고 있을텐데


저는 제가 가르치고 같이 공부를 하다보니 아이의 수학 공부를 지금 이대로 진행해도 되는건가 하는


의문이 생기더라고요


혼자 고민하고 상위1%카페를 기웃기웃하면서


어떻게 아이의 수학실력을 더 높일 수 있을까 고민하던차에


수학 응용문제 공부법 책을 읽게 되었어요


어떻게 이렇게 내가 꼭 필요로 할때 그 답이 담겨있는 책이 딱 나타나는지


항상 운이 좋다라는 생각을 하는데


이번에도 그랬어요


혼자 머리를 굴려봐야 답도 안나오고 수학전공자도 아니고 입시공부를 한 것도 너무 옛날이고


내 아이니까 더 잘 가르치고 싶다는 생각에 섣불리 가르칠 수 없더라고요


그래서 너무 답답했는데 수학 응용문제 공부법 책을 읽고 해답을 찾은 것 같아요



너무 재미있고 유용해서 2번이나 읽게 되었어요


저자는 수학전공자는 아니지만 자신의 아이들을 위해


자신이 아는 수학공부에 대해서 담았다고 했는데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이런 알짜 정보를 가르쳐주시다니 너무 감사하단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저희 아이가 1학기 수학에서 가장 어려워한 농도와 거속시 문제를


기가막히게 쉽게 설명해주시는것을 보고 놀랐어요


 그 부분과 뒤에 나와있는 방정식과 함수에 관해서는 중등 아이들이 직접 읽어도 너무 좋을 것 같았어요


첫째도 농도문제 설명을 보고 너무 쉽게 설명을 해주신다고 하셨어요


저자가 여유가 된다면 다양한 풀이방법을 가르쳐주는 책을 만들고 싶다고 하셨는데


저는 그 책이 빨리 나와 아이가 고등학교 이전에 그 방법들을 가르쳐주고 싶을 정도로


설명을 너무 잘해주셨어요



이 책은 왜 수학이 중요한지


수학공부를 잘 해놓으면 뭐가 좋은지


내신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정말 상세하게 적혀있고


인생이 바뀌는 수학 점수를 효율적으로 어떻게 올려야하는지


그리고 초등학교에서는 어떤 공부가 중요한지


국어 영어 공부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까지도 너무 잘 나와있었어요


논술, 한자의 중요성도 가르쳐주시고


제가 집에서 엄마표로 하고 있는 부분들도 있어서


괜시리 저자에게 칭찬을 받는 기분이 들었어요



첫째가 식을 잘 못쓰길래 고민하다가


식쓰는 연습부터 다시 해야겠다고


서술형문제를 다 푸는게 아니라 기본식만 잘 세우면 맞다고 하고


다양한 문제를 접해서 어떻게 문제를 식으로 도출할지 연습을 시키려고 했어요


그런데 그 부분이 책에 나와서 깜짝 놀랐어요


저자도 그렇게 해서 다양한 응용문제를 풀었다고 해요


다양한 문제를 혼자 스스로 풀면서 배운 수학 개념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식만 잘세우면 계산은 충분히 연습된 상태에서는 다 맞다고 보고 식만쓰고 넘어갔다고 하시더라고요




저자는 수학의 경우 선행학습은 6개월에서 길면 1년정도까지가 적당하다고 했어요


1년 이상의 선행학습은 학생에게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고


또한 그렇게까지 안해도 수학을 잘 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다고 하네요


진도 위주로 공부하면 수박 겉핥기식의 공부가 될 수 있는데


진도에 연연해서 앞서나가면 아랫부분에 대한 기초공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채 


위로 계속 쌓는 모래성이 될 수 있다고 했어요


선행학습이라고 해봐야 2학년 1학기를 배우고 있다보니 그리 빠른것도 아니라 걱정을 했는데


지나친 선행학습이 장점보다 단점이 오히려 더 많다고 하니


아이의 실력에 맞게 계단을 올라가듯 차근차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간혹 선행학습을 하고 공부를 아주 잘하는 학생은 선행학습때문이 아니라


그 학생이 그냥 똑똑해서라고 본다고 하네요 그런 학생은 선행학습을 안했어도 공부를 잘했을 확률이 높다고요


이 말을 들으니 다들 선행을 한다고 해서 굳이 따라하지 않아도 되겠다 싶더라고요


책을 읽으면서 선행을 하지 않아 불안했던 마음이 조금씩 사그라지는것을 느꼈어요


저자는 자신의 아이에게는 초등학교 졸업 전까지는 영어유치원이나 학원 한 군데만 조금 길게 보내고


속독학원 같은 곳에는 잠깐씩만 보낸 후 스스로 독서를 많이 하는 정도면 충분하다고 했어요


그 이상의 학원이나 사교육은 아이에게 지나친 학습 압박이며, 부모의 자기만족과 위안일 뿐이라고요


초등학교 졸업전까지는 영어 국어의 언어교육 위주로 하며


사칙연산 정도의 계산력 연습 정보면 충분한데


그러면 논리력, 사고력, 계산력 등 기초 능력을 키울 수 있고


이후 중고등학교 때 남들보다 훨씬 바르게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했어요


중고등학교 과정에서 국영수의 비중이 높은데 이런식으로 교육하면 국어, 영어 두 과목은 중고등학교 때 남들보다


공부 시간을 크게 들이지 않고서도 훨씬 강점이 있고


그러면서 생기는 많은 여유 시간에 수학을 집중해서 하면 되고


기타 과목을 공부할 여유도 함께 생길 것이이라고 했어요



이 책을 읽고나니 아이들에게 수학 공부의 의미를 자세하게 가르쳐 줄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책에서 나오는 수학의 중요성은 실제 중고등학생들이 읽고 많은 것을 느꼈으면 좋겠다 싶었어요


특히 응용문제 풀이방법과 일차방적식 함수에 대한 설명은 프린트해서 따로 만들어 놔야겠더라고요


그리고 첫째가 혼자서 이 책을 완독했으면 해서 아이 책장에 꽂아 둘려고요



수학 공부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배울 수 있었던


수학 응용문제 공부법!!


예비중1부터 많은 중고등학생들이 꼭 읽어보고


수학 공부의 방향성을 잘 잡아나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였어요



본인의 아이들을 위해 만들었다는 이 책이


저에게도 너무 도움이 되어 저자에게 너무 감사했고


후속으로 계산력 향상 연습서가 출간되면 꼭 구매하고 싶었네요







#수학응용문제공부법


#수학응용문제


#지식예찬


#이명준


#수학공부법


#수학고득점맞는방법


#수학점수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