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알면 내 아이가 보인다 - 자식농사비법서
배영광 지음 / 지식공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알면 내 아이가 보인다


지식공유



첫째가 이제 막 사춘기가 되고 청소년이 되니


예전에 육아 방법대로 하면 안되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최근에 사춘기, 청소년 발달에 대한 책을 몇 권 읽었지만


아직도 제 아이를 잘 모르겠더라고요


도대체 이 시기는 어떻게 지나야하는지 그야말로 멘붕이였어요


주위에 언니들은 그렇게까지 신경안써도 된다고 하거나


아니면 그냥 받아들이고 냅둬라 라고 했는데


말이 쉽지 실제 일상에서 매순간 어떻게 해야할지 바로바로 대처하는게 쉽지 않았어요


말 한마디 하는 것도 신경쓰이고


아이에게 반응하는 것도 신경쓰이고


그리고 저의 행동이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줄까


이런 저런 생각을 하니 지금 이 시기가 저에겐 너무 어려웠어요



그래서 아이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싶어서 책을 고르던 중


유아기부터 아동기 거기다 청소년기까지 자세하게 나온 자녀 양육서로 그 방법을 가르쳐준다고해서


나를 알면 내 아이가 보인다 책을 읽게 되었어요


요즘 고민에 빠진 저에게 시원하게 대답을 줄지 무척 기대가 되었어요



이 책은 유아기의 자녀를 키운다면 아동기와 청소년기는 어떤 가치와 방향으로 키워야 할지,


아동기나 청소년기의 자녀를 키운다면 지금의 상황이 어디에서부터 온것인가 짚어 볼 수 있어서


지금부터라도 아이와 함게 성장할 수 있는 책이라고 했어요


지금 아동기와 청소년기는 어떤 가치와 방향으로 키워야할지 모르는 제가 꼭 읽어봐야할 책인것 같았어요



이 책은 읽으면서 느낀건 다른 책보다 전문적인 지식이 많이 담겨있는 책 같았어요


전문용어 및 심리학자들의 다양한 이론,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었던 이론까지 담겨있었어요


아이들의 그 시기에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아주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고 있어


아이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전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해당 발달 시기의 행동들을 분석해주고


부모로서 어떻게 해야할지 가르쳐주기 때문에 꼼꼼하게 읽어볼 필요가 있는 책이다 보니


아동 심리학 전공책 느낌도 조금 났어요


전문적인 이론 뿐만아니라 그 이론을 통해서 부모 스스로를 점검하는 시간, 아이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셀프 체크 코너가 있어서 객관적으로 나와 아이에 대해 알아갈 수 있었어요



부모가 된 이상 자기 아이들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생가갈 수 있지만


빠른 변화를 보이는 청소년기에 놓인 아이들을 보면


우리의 생각이 너무나 고정적이며 단순하다고 생각하게 된다네요


표면적이 부분에 대해 아는 것을 가지고 다 아는 것으로 착각하거나 


쉽게 재단하지는 않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저자는 우리 아이들을 다 안다고 생각하기 이전에 먼저 


부모 된 우리들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어요


그러기 위해서 자기 내면과 만나는 시간을 가지며 균형있는 중년기를 맞이하고 


지혜롭게 중년기 위기에 대해 대처하라고 하네요


당장 아이의 사춘기만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저와 신랑의 중년기, 사추기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어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부모님들이 건강하고 균형적인 중년기를 계획하고


무엇인가에 열정적인 모습을 보이게 되면 그것만으로도 청소년들에게 모델이 될 것이라고 하네요


최근의 신경심리학이나 다양한 심리학 이론을 통해서 입증된 사실은


부모가 심리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어야 아이들 또한 안정된 마음과 생각으로


공부와 여러 과업에 임할 수 있다는 사실이라고 해요


그렇게 때문에 청소년들에 대한 심리 정서적인 부분을 점검하고 도움을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청소년을 지도하는 다양한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삶에서 균형적이고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고민을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어요


이 세상 그 어떤 아이들도 부모들도 완벽한 존재로 태어나고 삶을 영위하지 않는다 라는 말이


머릿속을 계속 맴돌았어요


어쩌면 저는 사춘기의 아이도 완벽하게 케어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러다보니 너무 스트레스를 받고 아이를 키우는게 점점 더 벅차다고 느꼈던것같아요


정답을 알면 그 과정이 덜 벅차고 수월하게 대처할 수 있으니 계속 책을 읽었던것 같기도 하고요


이 책을 통해서 청소년기에 아이가 어떻게 변화할지 짐작해보면서


왜 그렇게 변화하게 되는지 조금씩 이해할 수 있었어요


막상 눈앞에서 그러한 상황이 벌어진다면 내가 책에서 본대로 잘 할 수 있을까 싶었지만


반복적으로 책을 읽다보면 하나둘씩 익숙해질것 같았어요



다양한 사례보다는 다양한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그리고 중년기 까지 자세하게 가르쳐주는


나를 알면 내 아이가 보인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산넘어 산이라는 생각이 많이 드는데


그런 고민이 생길때 이 책을 읽고 아이의 발달과정 전반적인 부분을 이해하면


조금은 마음을 편하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저처럼 청소년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막막하신 부모님들에게 권하고 싶었네요














#나를알면내아이가보인다


#지식공유


#배영광


#자식농사비법서


#자녀교육서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