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암시 - 자기암시는 어떻게 우리의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을까
에밀 쿠에 지음, 김동기 옮김 / 하늘아래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암시


에밀 쿠에


하늘아래



Day by day, in Everyway, I am getting better and better.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어디에선가 들어 본 말,


이 말은 자기암시법의 창시자인 에밀 쿠에 선생님 께서 하신 말씀이였어요


자신이 원하는 것을 반드시 이룰 수 있다는 믿음과 자신감, 확신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라는 말을 매일 아침저녁으로 20번씩


자기 암시를 한다고 했어요


자기암시에 대한 믿음이 강할수록 원하는 결과 역시 확실하고 빠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하네요


때와 장소, 기분 등에 상관없이 반복적으로 암시하고, 몸이나 마음에 이상이 느껴지면


그 즉시 그런 증세가 없어질 것이라는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스스로에게 암시하면


그 증세도 곧 사라질것이라고 했어요



어찌 보면 무언가 허황된 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진짜 이 말 한마디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책 내용이 궁금할 수 밖에 없었더라고요




이 책은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라는 결정적인 문구로 대표되는


프랑스의 약사이자 심리치료사로 무의식과 암시의 본성을 탐구함으로써 


응용심리학에 깊은 영향을 미친 에밀 쿠에가 1922년에 발간했다고 해요


지난 수십 년 동안 비웃음의 익살스런 비평으로 프랑스의 의학계로 부터 외면당해 왔지만


전세계에서 무의식의 본성을 일깨운 수많은 지지자들과 실험자들로부터


큰 반향을 일으켜 그가 만든 암시 요법은 지금까지 세계 곳곳에서 전문가들과 비전문가들에 의해 이용되고 있으며


여전히 가장 강력한 요법으로 알려졌다고 하네요


플라시보 효과를 직접 경험 확인하고 나서


평생 암시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 이웃의 질병과 고통으로 부터 해방시키고자 하는


열망 속에서 소박하고 헌신적인 삶을 살았다고 해요



책을 읽지 않았을때는 뭐야? 이게 사이비 종교와 뭐가 달라,


자신을 믿어라 그 힘은 니 안에 있다 라고 말만 하면서


이게 진짜 이루어 진다고?


이런 말 하면서 사람들을 돈으로 현혹시킨거 아냐? 라고 생각했는데


저의 생각이 크게 틀렸더라고요


에밀 쿠에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모든 시간과 재산을 투자하고


인생을 헌신했음에도 불구 하고 자신은 아무것도 한 것이 없다고 하고


강연 입장료도 전쟁으로 부상당한 장애인들과 고통을 당하고 있는 이들을 위해 썼다고 했어요



그는 그저 이 간단한 방법을 몰라 고통받는게 싫어서


그 방법을 전파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아요









에밀 쿠에에게 전하는 감사의 말들을 읽어보면


정말 신이 아닐 수 없었어요


아픈 사람이 낫고, 걷지 못하는 사람이 일어나서 걷고


어떻게 이게 가능한 것일까요?



처음에는 믿지못했던 말들이 책을 읽으면서 조금씩 납득이 되었어요


우리가 은연중에 할 수 있다 라고 말하면


할 수 없다고 생각하다가도 용기 내어 할 수 있게 되잖아요


그때 우리는 할 수 있는 나를 상상하면서 나는 할 수 있다 라고 믿는것이라고 해요


만약 돌로된 징검다리를 건널때 나는 물에 빠지지 않고 건너갈 수 있다고 상상하면서


할 수 있다고 하면 그 상상이 그대로 이루어지는것이라는거죠


상상한 것을 그대로 믿고 할 수 있다고 하니 저절로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상상만 하면 다 이루워 진다고?


그게 말이돼? 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저 역시 그랬고요


에밀 쿠에 역시 죽은 사람을 살려내는 등의 일은 상상을 해도 되지 않지만


상상했을때 내가 실현가능한 것들을 상상하면 이루어진다고해요


그 상상을 이루려고 그 상상이 이끄는 방향대로 가게 된다고 하네요


왠하면 우리는 그 상상을 그대로 믿으니까 그것이 확신이 되었기 때문이래요


오히려 의지를 가지고 내가 무언가를 이뤄야지 라고 생각하면


할 수 있다는 상상보다 그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방해되는 상상들, 실패하는 상상들 까지하게 되어


온전히 상상할 수 없다고 해요


그래서 의지를 개입시키지 말고 상상을 하라고 하네요


이 부분이 저에겐 가장 어려운 부분이였어요


의지를 가지지 않고 상상만 하라니


상상하는 건 너무 쉽잖아요


매일 로또가 되어서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 상상하고 또 상상하는건 


요즘 유행하는 mbti  N들에겐 너무 쉬운일이 거든요


이렇게 쉽게 상상만으로 원하는것을 얻을 수 있다니 놀라울 수 밖에 없었어요




사람들은 의지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게 해준다고 믿지만 


실제로 의지는 상상에 끌려다니는 꼭두각시에 불과하다고 해요


따라서 의지력 강화가 아니라 상상을 다루는 기술을 익혀야 한다고 하네요



모든 것은 상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이 말이 진짜 사실이란 말인가?


그는 상상력을 길들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아는 것이라고 했어요


상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고요


제가 어릴때 읽었던 책중에서 가장 감명깊게 읽은 구절을 20대부터 평생 마음에 두고 살았어요


그게 원하면 원하는대로 이루어진다 였어요


저는 그때 그말을 항상 마음에 새기고 되뇌였는데


어느새 제가 원했던 배우자와 제가 원했던 아빠를 꼭 닮은 아이들을 갖게 되었어요


그 말대로 이루어진거죠


그때를 다시 생각해보면 말로 딸이면 좋겠다 라고 했지만


신랑을 닮은 아들이면 참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항상 했거든요


딸이였으면? 이라는 상상은 한 번도 한 적이 없었어요


어쩌면 제가 말로만 딸이였으면 좋겠다라고 하고 상상은 신랑을 닮은 아들을 꼬옥 안은 상상을 해서 


그게 이루어진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다면 제가 그때 스스로에게 한게 자기 암시가 아닐까 싶었네요


상상하면서 그것이 이루어질거라 믿고 계속 해서 상상을 해서 결국 이루어진 것이니까요


제 경험까지 생각해보니 뭔가 이 강력한 힘은 언제나 우리 곁에 있지만


우리가 모르는 척 살아가고 있는게 아닌가 싶더라고요



우리가 정작 해야할 일은 의식적으로 자기 암시를 거는 것인데


마음속으로 자기 암시의 대상에 집중하고


그 대상이 예 혹은 아니요라는 대답을 요구하면


그때마다 다른 것은 일절 생각하지 말고


그저 이것이 일어날 것이다,


저것이 사라질 것이다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이다,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등등에 집중하며


이렇게 그저 지켜보는 상태를 수차례 반복하라고 했어요


그러다 무의식이 암시를 받아들여서 자기암시로 전환되면


그 대상의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현실로 이루어 진다고 하네요


어쩌면 종교의 힘이라고 하는것이 자기암시의 힘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매일 좋은말을 따라하며 기도하고 되뇌이고 계속해서 그 되뇌이는 말들을 상상하니


어느새 무의식이 암시를 받아들여서 자기암시로 전환된 것이죠


그러니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흔히 신이 내 기도를 들어주셨다고 표현하잖아요


어쩌면 그 신은 내 안에 있었던 것일 지도 모르겠네요



이 책을 두번 정독하고


매일 아침 , 잠자리에 누어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라고 스무번 말해봐야겠다 싶었어요


두 눈을 감고 차분한 목소리로 반복하는데


특별히 어떤 것이 좋아진다가 아니라 전반적으로 모든 것이 좋아진다고 생각하며 집중하여 반복하라고 했어요


그러면 무의식은 그 말을 기억하고 모든 면에서 전반적으로 그 효과가 일어난다고요


이때 잊지 말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의지를 버리고 반드시 상상으로 암시를 수행해야한다는것이죠


이 부분은 책을 통해서 의지를 가지지 않고 상상하는 방법을 몸에 익도록 연습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았어요



요즘 아이들이 많이 컸다보니 엄마의 역할도 줄어들고,


나 라는 역할을 새롭게 시작해야할 중요한 시기인것 같은데


무언가를 딱히 이뤄놓은게 없다고 생각하니 마음적으로도 힘이들고


경제적으로도 힘이 들었어요


기회가 닿는것들을 이것 저것 배우고 그래도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으려고 노력하지만 


그렇게 노력해도 당장 돈을 많이 벌거나 번듯한 직장에 취업하는것이 아니니


제 스스로가 너무 초라하고 세상에서 마치 필요없는 존재가 된 기분이였어요


아이들을 키우려면 돈도 더 많이 필요한데 도움이 되지 못하는 제가 너무 싫더라고요


그래서 한동안 우울했는데


자기 암시책을 읽고 다시 한번 저의 인생을 잘 살아봐야겠다는 굳은 다짐을 하게 되었어요


인생이란 한치 앞도 모르는 것이니


저를 믿고 제가 상상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이 세상에 맞서 상상해보려고요


매일 제가 제가 잘하는 일을 통해 멋지게 성공하는 모습을 상상하며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라고 자기 암시를 해야겠어요



훗날 이 글을 다시 보면서


그래, 이때가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였지 라는 말을 하고 싶네요




#자기암시


#에밀쿠에


#나는날마다모든면에서점점더좋아지고있다


#자기통제


#하늘아래


#암시


#자기암시법


#상상하는대로이루어진다


#상상의힘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