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디스코드 플레이북
박소정 지음 / 길벗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스코드 플레이북


길벗



첫째가 게임을 위해서 디스코드를 설치해야 한다고 해서 알게 된 디스코드,


처음에는 어떤 프로그램인지 몰랐는데 아이에게 설치해주기 위해서 공부해보니


디스코드는 게임하는 친구들끼리 음성대화를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이였어요


디스코드 서버를 만들어서 친구들끼리 채팅도 하고 음성대화도 나눌 수 있고


게임을 하는 화면을 공유해서 지금 게임을 하지 못하는 친구들이 볼 수도 있고


너무 재미있는 프로그램이더라고요


처음에는 영어가 너무 많아서 낯설었는데 알고봤더니 


디스코드가 우리나라보다 외국에서 더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였어요


나름 유명하던데 저는 그동안 몰랐었더라고요



사실 아이가 디스코드를 사용하면서 친구들끼리 간단한 서버를 만들어서 사용하는데


디스코드는 서버를 어마어마하게 많은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할 수도 있고


꾸미는방법도 다양하고 엄청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였어요


그래서 아이가 서버를 꾸미고 싶다고 해서 같이 알아보았는데


봇 부분에서 제가 너무 막혀서 디스코드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검색하면 대부분 영어로 나오고 명령어도 영어로 된 부분이 많아서 저는 이해하기 힘들었거든요


이해를 못하니 진도가 안나가고 막막하기면 했는데


코딩을 배운 분들은 봇도 만들고 봇을 이용해 서버를 꾸미는것도 쉽게하시던데


저는 코딩도 잘 모르고 컴퓨터용어도 잘 모르고 하다보니 너무 어려웠어요


그래도 봇을 다룰 줄 알게되면 일반인들도 서버를 꾸미는데는 문제가 없다고 해서


영어로 된 봇 설명서를 번역해서 조금씩 배우고 있었어요


도대체 왜 디스코드는 관련 검색을 해도 영어 위주의 검색 결과밖에 안나와


가이드북 같은건 없지?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때마침 디스코드 플레이북이 딱 출간이 되었네요



저는 이 책을 보자마자 아이와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디스코드 플레이북 책은


디스코드가 무엇인지, 디스코드의 발전 가능성, 디스코드 기초 다지기 등을 통해서


디스코드를 몰랐던 분들에게 디스코드에 대해서 자세하게 가르쳐주었어요


 디스코드의 개발적인 부분까지 세세하게 다루고 있지 않지만


디스코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쉽게 접근하여 기본적인 서버 운영까지 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는 책이였지요



텍스트, 음성, 화상 등의 채팅 지원하는 인스턴트 메신저 디스코드,


처음에는 게임용 음성 채팅 프로그램으로 시작했지만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업무나 커뮤니티용으로 활용하는 사용자 수가 급격하게 늘어났다고 하네요


전 세계적으로 3억 9천만 명의 사용자가 디스코드를 이용 중이라니 어마어마하죠


디스코드 서버를 NFT 프로젝트의 커뮤니티로 이요하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와 연령대의 사람들이 디스코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다고 했어요


최근에는 디스코드에서 이미지 생성 AI인 미드저니를 지원하면서 더 이용자가 급증했다니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디스코드를 이용할 것 같았어요




저는 자세하게는 모르지만 대충 디스코드에 대해서 알고 기본 메뉴등을 알고 있어서


이 책에서 가장 원했던 부분은 봇에 관련된 설명이였어요


디스코드 관리 봇을 좀 더 쉽게 배울 수 없을까 항상 고민했었거든요



4장 커뮤니티 서버에 활력을 불어넣을 봇 활용하기에서


MEE6 봇 활용하는 방법이 나와있있어요


서버를 만들기 위해서 도움을 주는 관리 봇들이 상당히 많은데 MEE6 봇만 나와서 무척 아쉬웠지만


그래도 MEE6 봇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영어로된 설명보다 한글로 설명을 들으니 얼마나 좋던지요


유튜브를 보고 따라해도 되는데 유튜브를 보면서 따라하니


유튜브 영상의 가장 큰 단점인 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는 거였어요


따라하는 시간보다 영상을 다 봐야하니 그 시간이 다 그냥 소비되더라고요


책으로 직관적으로 배워도 되는데 말이죠


그래서 저는 디스코드에 대해서 알려주는 이 책이 정말 감사했어요






MEE6봇을 추가하고 미육이로 환영메세지를 전달하는 방법등을 따라해보았어요


그 외에도 채팅 활동을 통해 레벨을 부여하는 방법 등 재미있는 기능들도 


사진을 통해 자세하게 설명해주어서 따라하는데 큰 무리가 없었어요


처음에는 아무 기능이 없고 채팅과 음성채널만 있던 서버였던 아이의 서버에


미육이가 들어오면서 서버가 점점 새롭게 변했어요


제가 공부하면서 보았던 엄청난 서버들에 비하면 새발의 피지만 


명령어도 배우고 그에 따른 여러 기능들을 배우니 재미있었어요


다음 편에서는 다양한 서버관리봇들을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디스코드 봇들이 정말 많아 그런 봇들의 기본 사용 방법이나 


비슷한 명령어로 할 수 있는것들을 배워두면 


실제 디스코드 서버를 운영할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사실 디스코드를 게임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책을 읽어보니 다양한 커뮤니티로 활용하고 있었어요


저는 이렇게 다양한 목적으로 디스코드를 활용하고 있는지 처음 알아 놀랄 수 밖에 없었는데요


거기다 디스코드로 인해서 디스코드 커뮤니티 모더레이터 라는 새로운 직업이 생겨났더라고요


멤버와 소통하고 불편 사항 및 문의 사항을 해결하는데 


보수는 커뮤니티마다 20만원에서 100만원 까지 천차만별이라고 하더라고요


거기다 재택근무도 되다보니 2개 이상의 커뮤니티에서 모더레이터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해요


아니 이런 직업이 있다니 너무 신기했어요


저도 한번 도전해보고 싶더라고요


디스코드 모더레이터로 일을 하려면


디스코드의 전반적인 기능을 다룰 수 있어야 하고 


커뮤니티 서버에서 사용하고 있는 봇의 기능까지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해요


요즘은 마케팅 업체에서, 회사에서 직접 디스코드 서버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때는 회사에서 모더레이터를 직접 고용하는 추세라고 하네요



디스코드 종사자 인터뷰를 보면서


제가 몰랐던 직업의 세계가 정말 다양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앞으로 디스코드가 전 세계 사람들이 한번에 이용할 수 있는 엄청난 플랫폼이 될 것 같았어요


사실 저는 처음에 디스코드에 대해서 배우면서 


줌 보다 디스코드 라이브 방송으로 회의나 수업을 진행하는게 더 편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었거든요


줌은 뭔가 모르게 좀 복잡하고 불편한 느낌을 받았는데 


디스코드는 무언가 더 직관적이고 더 활용하기가 편했어요


거기다 광고가 없고 무료 서비스라 더 좋았죠



아마 제가 느낀 그런 부분 때문에 디스코드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게 아닐까 싶었네요



디스코드가 무엇인지


디스코드로 어떻게 간단하게 서버를 만들어 보고 싶다면


길벗 출판사의


디스코드 플레이북 책을 추천 드리고 싶어요


디스코드를 잘 모르는 초보자들도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해주는 책이라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디스코드


#디스코드플레이북


#디스코드사용방법


#디스코드사용법


#디스코드가이드북


#디스코드메뉴


#디스코드봇설정


#디스코드쉽게따라하기


#디스코드따라하기


#디스코드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