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 - 회계 일타강사가 알려 주는 가장 이해하기 쉬운 입문서
이시카와 가즈오 지음, 오시연 옮김 / 비즈니스랩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


비즈니스랩



집에서 혼자 전산회계를 공부하고 있는데


책을 펼치면 막상 이해안되는 회계 용어들이 많아


애를 먹고 있었어요


조금 더 쉽게 회계 용어를 이해할 수 없을까 유튜브도 찾아보고 했지만


제 눈높이에 딱 맞게 쉬운 설명은 없더라고요


회계 쪽으로 기초 상식과 지식이 부족하다보니 하나의 용어를


제대로 이해하는데도 시간이 오래걸렸어요



그러던 중 회계 일타강사가 가장 이해하기 쉽게 회계 용어를 알려준다는


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 책을 보자마자


이게 바로 나를 위한 책인가? 싶어


홀린듯 책을 읽어보았어요


어떻게 쉽게 설명해주는지 궁금할 뿐 만아니라


제가 막혔던 부분까지 이해시켜줄 수 있을지 살짝 기대하게 되더라고요




이 책의 저자 이시카와 가즈오는


세무사이자 합격률 넘버원의 회계강사로


한 건설 회사의 경리 담당 임원을 맡고 있다고 해요


처음 맡은 반의 수강생 전원을 합격시키고


강사 뿐만 아니라 건설 회사의 일까지 병행하면서


세무사 시험에 합격하신 분이라고 하네요



부기와 회계, 경리와 재무, 사채와 주식, 에누리와 할인


 ROE와 ROA, 관리 회계와 재무회계, 유동비율과 당좌비율 


이 용어는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회계 지식이지만


회계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업무에 활용하는 사람은 드물다고 해요


그 이유는 전문용어가 많고 용어간 차이를 알기 힘들기 때문인데


혼동하기 쉬운 회계 용어를 대조하면서 회계 지식을 습득하고


수익 구조를 이해하면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저자는 어려운 회계 용어를 알기 쉽게 가르쳐 많은 수강생을 합격시켰고


대학에서 강의도 하고 건설사 경리담당 임원이며  세무사로도 활동하고있어


회계적 문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잘 알고 있다고 하니


뭔가 든든한 지원군을 만난것 같았어요




이 책은 회계 용어를 서로 비교 해가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를 들거나


그림을 통해서 설명해주었어요



미용실 개업을 통해서 부기와 회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차곡차곡 모아놓은 저축과 퇴직금을 집어 넣는것을 출자라하고


출자금으로 미용실 차릴 준비를 했어요


수많은 거래를 머리로만 기억하는 것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장부에 기록 한다고 해서


장부 부 기록 기를 써서 부기 라고 해요


한마디로 부기는 장부라는 노트에 매일 발생한 모든 거래를 기록 하는것이에요


장부에는 좌우로 나누어 기록하는데 이것을 분개라고 해요


우리 회사는 이런 상황입니다


재산이 이만큼 있고 빚은 이만큼 있고 이익은 이만큼 냈어요라는 내용을 회사 이해관계자에게 전하는데


이 절차를 회계라고 한다고하네요


즉 부기는 내부 관리를 하기 힘들어서 장부에 기록하는 행위이며


회계는 그 장부를 근거로 회사 이해관계자들 에게


우리 회사는 이런 상황입니다라고 보고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기는 회계에 포함된다고 하네요


미용실 하나를 개업한다고 생각하면서 그 과정에서 생겨나는 회계 용어들을 배우니 이해가 쏙쏙 되었어요



자산 합계액과 부채와 자본의 합계 액이 같다


즉 좌우의 균형이 잡혀있는 것을 재무상태표라고 하며


자금조달의 원천과 운용상태를 밝히는 표라고 해요


자금을 어디서 모아왔는가는 조달원천이라고 하며


스스로 모아온 자금 자기자본과 금융기관등에서 모아온 타인자본 둘로 나뉜다고 해요


자기자본은 자본이고 타인 자본은 부채이며


모아온 자금을 어디에 사용하는가는 운용상태라고 해요


재무상태표를 표를 보며주면서 재무상태표가


조다원천과 운용상태를 설명한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었어요


재무상태표에서 오른쪽은 조달한 자금의 합계이고 그것을 왼쪽에서 어떻게 운용하고 있는지 밝히기 때문에


좌우 균형이 잡혀있는 것이 당연하다는것을 가르쳐 주었어요


회계를 공부하면서 당연히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회계용어들이지만


이렇게 그림을  통해서 하나하나 풀어서 설명을 해주니 술술 읽혔어요


막히는 부분이 없다보니 지금 준비하고 있는 전산회계 시험을 앞두고 


이 책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정리한다면 회계용어의 이해는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을것 같았네요




회계강사이자 세무사 이자 민간 기업 경리담당이라는 세가지 관점과 경험을 바탕으로


회계를 좀 더 알기 쉽게 풀어낸


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


저처럼 회계 용어가 어려워 제대로 이해못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만한 책이였어요








#비교하며기억하는회계용어도감


#회계용어도감


#비교회계용어도감


#비즈니스랩


#회계일타강사


#회계입문서


#이해하기쉬운회계입문서


#회계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