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먹지 않으면 뇌가 피곤해진다고? 푸른숲 생각 나무 25
클라이브 기퍼드 지음, 웨슬리 로빈스 그림, 김선영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밥을 먹지 않으면 뇌가 피곤해진다고?


푸른숲주니어



평소에 뇌에 대해서 궁금증이 많은 둘째,


뇌과학자가 되었으면 하는 엄마 욕심도 있어서


아이가 흥미를 가질만한 책을 많이 보여주려 하고 있어요


하지만 초등학교 저학년이 볼만한 책은 잘 없더라고요


있더라도 너무 간단하게 다뤄서 내용의 깊이가 크게 없었어요



얼마전 제가 좋아하는 푸른숲주니어 출판사에서


밥을 먹지 않으면 뇌가 피곤해진다고? 라는 책이 나왔는데


이 책은 세게적인 뇌과학자 아닐 세스가 추천한 어린이 뇌과학 입문서라고 해서


둘째에게 당장 읽어줘야겠다 싶었네요




책을 읽기전부터 세계적인 뇌과학자가 추천한 어린이 뇌과학 입문서는


어떻게 다를까?  기대감이 생겼어요



이 책은 초등 저학년들이 뇌를 탐험하듯 흥미롭게 읽을만한 책이였어요


우리의 뇌, 소통의 왕, 우리 몸의 감각 기관, 


기억을 생성하고 정리하는 뇌,


감정이 태어나는 곳 뇌,


지능을 높이는 뇌 사용 설명서 등


재미있는 주제별로 뇌에 대해서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었어요




이 책이 다른 책보다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큰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재미있는 3분미션이 있어서였어요


집에서 직접 해볼 수 있는 미션이 있었는데


준비물도 집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였고


이 미션을 통해서 본문에 나오는 뇌에 관한 간단한 실험을 할 수 있었어요


직접 실험을 해보면서 본문의 내용의 의미를 직접 깨달을 수 있어서


너무 재미있어 하더라고요


계란을 직접 깨보는걸 어디에서 해보겠어요


플라스틱 그릇 안에 계란을 넣고 하나의 그릇에만 물을 채운 뒤에 뚜껑을 닫아서


직접 떨어뜨려보고 계란이 깨지는지 아닌지 실험해보았어요


보통은 계란을 떨어뜨리는면 바닥이 지저분해지니


일부러 해본적이 없는데 플라스틱 통안에 넣어서 떨어뜨리는건


그럴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었어요


이 실험을 통해서 뇌가 두부나 젤리처럼 말랑말랑하지만


여덟개의 뼈로 된 뇌머리뼈와 얼굴을 지탱하는 얼굴 뼈, 세 겹으로 된 뇌막


그리고 뇌척수액이 뇌를 보호하고 있어 쉽게 다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플라스틱 통이 뼈와 뇌막이고


그 속에 담긴 물이 뇌척수액이였어요


둘째에게 책을 읽어주고 바로 준비해서 실험을 하게 해주니 너무 재미있어했어요


직접 실험한 부분은 확실히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았네요




밥을 먹지 않으면 피곤해지는 이유는


뇌와 포도당 과의 연관성 때문이였어요


산소와 포도당이 어떻게 뇌와 연관이 있는지


그림을 통해서 설명해주니 아이가 더 이해하기 쉬워하는것 같았어요


산소는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포도당까지 뇌와 깊은 연관이 있는지 몰랐던 둘째는


뇌가 포도당을 10분이상 공급받지 못하면 뇌손상이 일어난다는 말에 놀라더라고요


왜 잘 먹고 잘 자야하는지 과학적인 이유를 가르쳐줄 수 있어서


이제 밥 안먹는다는 소리는 덜 들을 수 있을것 같았네요



아이들이 궁금할 만한 뇌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거기다 재미있는 실험 방법까지 가르쳐주는 


밥을 먹지 않으면 뇌가 피곤해진다고?


세계적인 뇌과학자 아닐 세스가 추천할만한


어린이 뇌과학 입문서였어요


뇌에 관심있는 아이들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어서


추천할만한 책이였네요



#밥을먹지않으면뇌가피곤해진다고


#푸른숲주니어


#푸른숲


#뇌과학입문서


#어린이뇌과학입문서


#뇌과학


#초등뇌과학


#뇌과학자추천도서


#아닐세스


#어린이뇌과학




출판사에서 제공 받은 책을 아이들과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