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쉬운 역사 첫걸음 - 인물열전 편
이영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쉬운 역사 첫걸음


동양북스



어릴때 역사를 암기식으로 배워서 역사를 어렵게만 생각하게 되어


역사를 잘 모르고 살았는데 아이들이 태어나니


왜 역사를 싫어하게 된지 너무도 잘 알고있었기에


교과나 시험으로 역사를 만나기전에 재미있는 책으로


아이들에게 역사 배경지식을 쌓아주고 싶었어요



그래서 항상 재미있는 역사책으로 아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시켜주려고 하는데


요즘 역사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초등고학년인 첫째를 위해서


다큐처럼 생생한 신개념 역사 입문서가 있다고 해서


동양북스 출판사의 가장 쉬운 역사 첫걸음이라는 책을 준비했어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 책은 유튜브 누적 조회수가 무려 5400만 뷰가 되는


역사돋보기 채널을 운영중인 이영님의 책이였어요



나라의 운명을 바꾼 거인들의 리더십,


인물열전 편에서는


광개토대왕, 최영,세종대왕, 이순신,정조, 안중근,


제갈량, 이홍장, 칭기즈칸, 오다 노부나가, 라마 4세와 라마 5세,


소크라테스, 잔 다르크, 나폴레옹, 처칠, 링컨 등 총 16명의 인물들을 만나볼 수 있었어요



광개토대왕 부터 순서대로 인물에 대해서 읽어봐도 되지만


아이가 흥미롭게 생각하는 인물부터 읽어도 되다보니


약 420페이지 분량이 크게 부담없이 느껴졌네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아이는 세종대왕, 이순신, 그리고 안중근에 대해서 가장 먼저 읽고 싶어했어요


세 인물 모도 너무 존경하다보니 아이가 가장 궁금해했는데요


특히 최근에 영웅이라는 영화를 보고 울컥한 마음에 눈물을 조금 보였던 첫째는


안중근에 대해서 빨리 읽어보고 싶어했어요



이 책은 다른 책과 다르게 지루할틈이 없이 구성이 되어있었어요


연도별 주요 이슈, 그리고 인물의 이야기,


인물과 관련된 사진들 뿐만아니라


영화로 읽는 역사, 여기서 잠깐 코너등의


재미있는 읽을거리가 많아서 읽어주면서 저도 너무 재미있었어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영웅 영화속에 나오는 대사들이


실제로 안중근이 스스로를 변론한 말들이였다는 것을 알고


아이는 무척 놀란 눈치였어요


집에 있는 초등 역사책에서 안중근에 관한 이야기를 다룰때


이러한 부분은 언급된적이 없었거든요


영화속에서 조마리아 여사가 아들의 사형 선고 후 면회를 가지 않은 상황에서


편지를 보내는데


그 편지 내용은 볼때마다 울컥하게 만드는것 같아요


하지만 조마리아 여사가 남겼다는 글의 출처가 매우 모호하다고 해요


우선 편지였는지 변호사르 통한 전언이었는지 불확실 하며


내용 역시 검증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이 편지는 조마리아 여사의 편지로 쭉 알고 있었는데


이 내용의 실체는 위작으로 의심받고 있다니 뭐가 진실인지 모르지만


여전히 감동적이였어요


안중근 의사의 죽음으로 부터 5개월 후 대한제국의 모든 주권이 일제에게 이양되며


일제강점기가 시작되었어요



안중근은 자신이 독립을 위해 3년간 고군분투하다 이곳에서 죽으니


남은 형제 자매들이 각자 분발하여 학문에 힘쓰고 실업을 진흥하여


자유독립을 회복해준다면 죽는자 여한이 없겠노라고


사형 집행에 전 변호사 안병찬에게 남겼다고 하는데


죽기전까지도 얼마나 간절하게 독립을 바랐는지 잘 알 수 있는 대목이였어요


아이는 안중근 의사가 정말 대단하다고 하더라고요


이 책을 읽으면 그런말이 나올 수 밖에 없을 것 같았어요


아이는 이 책을 통해서 안중근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배우고


더 존경하게 된 것 같아요


읽어주면서도 뭔가 너무 뿌듯했네요



아이에게 세종대왕, 이순신에 대해서도 읽어주니


처음에는 이 책 너무 두꺼워서 어떻게 다 읽지 했는데


새로운 이야기를 알게되니 너무 재밌다고 이 책 잘 골랐다고 엄마를 칭찬해주더라고요


교과서도 이렇게 재미있으면 좋겠다는 아이를 보니


역사의 재미를 가르쳐 줄 수 있어서 고마운 책이였어요





책을 펼치는 순간 시간의 장막을 넘어 역사의 거장들과 마주하며


역사에 굵직한 획을 그은 인물을 통해 세상을 보며


과거를 더욱 풍부하고 생생하게 이해 할 수 있고


그들의 선택과 행적은 현재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중요한 교훈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쉬운 역사 첫걸음!!


역사에 관심이 많은 초등 고학년 아이들이 재미있고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는


역사 입문서 였네요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