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자기주도 공부법 - AI로 완성하는 공부습관
하우영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 자기주도 공부법


생능북스



한달이면 챗GPT로 학원 없이 스스로 공부가 가능하다니


도대체 어떻게 공부를 한다는건지 너무 궁금해서 책이 오자마자 읽어보게 되었어요


AI로 완성하는 공부 습관이라니 너무 욕심나더라고요



이 책의 저자 하우영 선생님은 어마어마한 분이셨어요


현재 EBS 파견교사로 근무하며  경남과학고등학교를 졸업하셨고 3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과학 교과서외 30여 권의 책을 집필하셨으며


올해의 과학 교사상 및 전국교원발명품경진대회 3년 연속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고


한국 과학탐구올림픽 전국 최우수상,


대한민국학생창의력챔피언대회 2회 대상,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5년 연속 최우수상,


세계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 금메달 등 200회 이상 수상시킨 분이셨어요



이렇게 대단하신분이 쓰신 책이라 내용이 더 궁금해졌어요


거기다 한국과학영재학교에 다니는 장슬기 학생이


이 책은 챗GPT를 이용하여 공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주며


이 책의 내용으로 공부의 효율이 높아졌다고 했어요


과학영재학교에 다니는 학생의 공부 효율을 높여준 책이라니


우리 아이들도 책의 내용대로 공부하면 공부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이 책은 준비하기, 챗GPT와 공부하기 기초, 챗GPT와 공부하기 활용 이렇게 큰 3편의 주제로


총 13장의 챗GPT와 공부하는 방법이 담겨있었고


부록인 하우쌤의 챗GPT 프롬프트 공식 정리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제가 챗GPT에 관련된 책을 몇권읽어보니 프롬프트가 참 중요하더라고요


챗GPT의 채팅 창에 입력하는 텍스트를 '프롬프트(Prompt)'라고 하는데


질문을 잘 함으로써 챗GPT의 활용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것을 깨달았어요


그래서 하우쌤의 챗GPT 프롬프트 공식 정리도 매우 유용한 정보 였어요




하우영 선생님의 중학교 시절 내신 전교 1등부터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파견 교사 시험을 준비하는 현재까지


끊임없이 공부를 거듭하고 계셨어요


인생은 공부의 연속이라고 하시는 하우영 선생님은 챗GPT가 조금 더 빨리 나왔더라면,


조금 더 빨리 알았더라면 중고등학교 공부 뿐만 아니라 대학 공부까지 더 쉬워졌을거라고 하셨어요


챗GPT에게 면접관 역할을 주고 리허설도 많이 했을 것이고요


그래서 저자는 챗GPT를 조금 더 빨리 배우고 공부에 접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쌓을 수 있도록


공부 노하우를 챗GPT 활용법으로 녹여 이 책에 담았다네요


이 책을 통해 챗GPT의 다양한 활용법을 알아보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라고요


저자의 이런 깊은 뜻을 알게된 순간 우리 아이들에게 기필코 챗GPT 공부법을 가르쳐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이렇게 대단한분도 챗GPT 공부법으로 공부를 했으면 더 쉽게 공부를 했을것이라고하니


챗GPT를 공부하지 않는것은 정말 시대에 뒤 떨어지고 경쟁에서 뒤쳐지는 일 같이 느껴졌어요




이 책은 챗GPT가 무엇인지, 공부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챗GPT에 가입하기 부터 기본 사용법을 가르쳐주고


챗GPT에 질문할때 좋은 답변을 얻기 위해 알아야 할 방법과 


부정확한 답변을 받았을 때 처리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어요


부록에 담긴 챗GPT 학습법 프롬프트 공식을 통해


공부 관련 질문 양식을 확인한 후 공식마다 수록된 예시 질문을 통해 어떤 답변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


이 공식을 응용하여 다양한 질문을 통해 공부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얻을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었어요



저자 하우영선생님께서 챗GPT를 공부하는데 활용하라고 하시는 이유에는 크게 3가지가 있었어요


챗GPT는 PC, 태블릿,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질문에 답변할  수 있고


학생 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챗GPT를 제대로 활용해본적이 없어서 몰랐는데 챗GPT가 자동으로 기록하면서 학습하면서


질문하는 사람 개개인의 요구사항과 학습 스타일에 맞는 교육을 제공 할수 있다고 해요


또 잘 모르면 계쏙 물어볼 수 있고 같은 질문을 해도 비슷한 내용이라도 다른 방식으로 답변을 해주고


쉽게 설명해달라고 하면 더 이해가기 쉽게 답변을 해준다고 하네요


거기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 


더 좋은 답변을 원한다면 월 약 26000원으로 결제를 하면 학원비나 과외비보다 훨씬 저렴하다고 해요


그렇다면 진짜 챗GPT를 과외 수업이 가능할까요?


전 너무 궁금했어요



저는 챗GPT가 나온 이후에 영문법에 모르는 부분을 물어본적은 있었지만


수학문제를 물어본적은 없었어요


그런데 충격적인건 챗GPT는 해답뿐만아니라 풀이과정도 친절하게 알려주었어요


저만 이걸 이제알았냐 라는 생각에 왜 이 좋은걸 공부에 활용할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싶었어요


과학 개념을 질문할때도 중학생 수준으로 대답해달라고 하면 중학생 수준으로 대답을 해주는 부분도 신기했어요


이렇게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원하는 답변을 다 얻을 수 있다니


과외선생님이 따로 없다 싶더라고요



저자는 챗GPT를 사용할때 챗GPT가 제공하는 정보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했어요


가끔 부정확하거나 부자연스러운 대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의 정확성을 항상 확인하고 다른 출처와 비교할 수 있어야 하며


챗GPT에 올바른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또한 공부할때 챗GPT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장황하게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다보니 중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답변을 잘 읽어보고


필요한 부분을 활용하며 그 정보들을 다양한 관점과 출처에서 얻은 정보를 종합해서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어요


챗GPT를 사용할때 이런 유의점을 지켜가며 사용해야겠다 싶었네요



챗GPT와는 간단하고 명확한 언어를 사용하여 모호한 표현이나 빠진 단어가 없이


제대로 완성한 문장으로 구체적으로 질문 하라고 했어요


또 답변이 충분하지 않다면 추가 질문을 통해 더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답변이 이해하기 어렵다면 쉬운 설명을 요청하고


언제나 출처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여 챗GPT로 부터 얻은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라고 하네요


효과적이고 자주 쓰는 프롬프트는 저장해두었다가 활용하고 표준어를 사용하라고 했어요


챗GPT와 대화할때 내용을 기반으로 질문하면 더 효과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저장 및 복사 기능을 활용하여 대화 내용을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고


필요한 내용을 쉽게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었어요


간단하게 물어볼 생각만했지 저장과 복사 까지 가능하면 


자신만의 공부자료를 만들 수 있겠다 싶었네요



공부 계획을 세우는 질문도 하우쌤의 프롬프트 공식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었어요


공부잘하는 애들은 계획도 잘 세우는것처럼


똑똑한 챗GPT는 공부 계획, 수행평가 계획까지 일일 별로 이루어야할 목표까지 정해서


시간과 날짜 수를 최대한 활용하여 시간을 투자할 수 있었어요


이건 제가 활용해도 너무 좋을만한 부분이였어요


 지금까지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질문들이였는데


책을 통해서 챗GPT를 200% 이상 활용하는 방법들을 배우게 되었어요



아이들의 공부계획도 챗GPT를 활용할 수 있고


시험공부 계획도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었어요


저는 영문법 질문에서 그쳤는데 모르는 것을 묻고 그리고 그 부분을


중학교 수준에 맞게 만들어 달라고 하면 배운 내용을 이해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었어요


똑똑한 사람들은 챗GPT를 이렇게나 똑똑하게 활용하고 있었구나 느끼며


더 일찍 챗GPT 활용법을 배웠더라면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자가 가르쳐주는 프롬프트 공식에 따라 BTS의 노래 스타일로 중력, 마찰력, 탄성력, 부력을 공부할 수 있는 노래 가사를 만들어 달라는 질문은 진짜 획기적이였어요


이렇게도 챗GPT 활용하는구나 싶더라고요


암기하는방법이나 암기공식 등을 가르쳐주면서


암기해야할 내용을 내가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의 가사로 만들어서 공부할 수 있다니


이게 바로 공부 혁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그 외에도 챗GPT를 활용해서 공부를 더 쉽게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담겨있어서


정말 보물같은 책이 아닐 수 없었네요


저는 뒤에 있는 부록 부분의 프롬프트 공식부분을 따로 복사해서 아이들 방에 잘보이는곳에 두어야겠다 싶었어요



이 책에 나오는 내용만 따라해도


공부하기가 훨씬 쉬워질것 같아


왜 과학영재학교 다니는 학생이 공부의 효율이 높아졌다는지 확실하게 느끼게 되었네요



챗GPT의 공부 활용법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담긴


챗GPT 자기주도 공부법!!


공부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였어요



#챗GPT자기주도공부법


#AI로완성하는공부습관


#챗GPT공부법


#챗GPT공부활용법


#챗GPT공부습관


#챗GPT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