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수업 -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알려주는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지음 / 시그마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알려주는 비만수업 솔직 후기


시그마북스



나이 40이 넘어가니 살이 진짜 너무 안빠져서


요즘 한시간씩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는데 운동한만큼 그냥 유지만 하게 되더라고요


건강을 위해서 살을 좀 빼고 근력도 키워야할 것 같아서 운동을 시작한지 10개월 정도 되었는데


몸무게는 그대로이고 체력이 길러진지도 잘 모르겠어요


물론 제가 유산소운동만 한 점도 있고


근력운동은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몰라서 어영부영하다


헬스장에서 스트레칭과 유산소 운동을 주로 했어요


비글형제를 출산하고 찐 살이 빠질 생각을 안하니


최근에 혈압도 130/90 정도가 되었고


당뇨검사에서도 살짝 조심해야겠다 라는 진단을 받아서


최근에 기필코 살을 빼야겠다 싶더라고요


그런데 굶어서 하는 다이어트는 이제 손이 떨려서 못하겠고


운동만 해서는 안되고 식이요법도 해야하는데


사실 식이요법도 어렵고


어렵다고만 생각하니 선뜻 뭘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서


그냥 적게먹거나 굶거나 그렇게 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나에게 맞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까 생각을 하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알려주는 비만 수업 책을 읽게 되었어요



우리는 언제쯤 다이어트 강박과 실패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라는 말이 제 이야기 처럼 느껴져서


저도 그 방법이 궁금해서 책을 읽게 되어는데요


책 표지를 보면 정신과 의사들이 건강한 마음과 체형 만드는 법을 가르쳐 준다고해서


흥미로웠어요


정신과 의사와 비만? 무슨 관련이 있지? 호기심을 자극하더라고요



체중 조절은 타고난 체질과 평소의 식사와 운동 습관


그리고 환경의 상호작용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것이라고 해요


그저 많이 먹고 적게 운동하고 의지가 약해서 살이 쪘을 뿐이라고


단순하게 말할 수 있는게 아니라고 하네요


체중이 겉잡을 수 없이 증가하게 될때는


노화, 호르몬의 변화, 식이습관의 변화, 스트레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만병통치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은 없다고 해요


누가 알려준 정보를 듣고 의욕을 갖고 해보지만 


매번 성공보다 실패의 쓴맛을 보게 되는 것은


자신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의욕만 앞선 덕분이라고해요


제가 요즘 다이어트를 제대로 해보려고 마음을 먹었는데


이 시기에 이 책을 잘 만났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 자신을 잘 파악해야 확실하게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테니까요


그런데 이런 다이어트에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비만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인지행동요법에 능숙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인지행동요법이 뭔지 너무 궁금했어요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는 체중 조절과 비만치료를 하는 데 최고의 조건을 갖고 있기에


오랫동안 체중 조절의 어려움으로 고생을 해온 분들에게


이 책이 좋은 선물이 될 것이라고 해서 책장을 넘기면서 괜히 설레었어요


나도 이제 진짜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겠구나 하는 마음이 들었거든요



이 책은 비만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담긴 책이였어요


한분야의 전문가가 이렇게 해야 살이 빠진다


이런 운동을 해야 살이 빠진다


이렇게 먹어야 살이 빠진다 이런식의 내용이 아니라


비만에 대한 과학적 의학적 분석과


자신의 몸에 맞게 단계적으로 체중조절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었어요


간단하게 볼만한 책이 아니라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공부를 해가면서 보면 비만에 대해서 그리고 자신의 몸에 대해서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책이였어요



재미있는건 책에 나오는 사례들이 다 치료를 위해서 만나보았던 환자들의 이야기이고


우리 주위에 있을 법한 상황들이 제시되어있어서 전문용어가 많이 나옴에도


흥미를 잃지 않고 읽을 수 있었어요


같은 BMI가 31이라도 같은 약을 주고


동일한 기간 동안 동일한 %의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웠어요


이런 이유때문에 자신의 몸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것이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확실한 방법이라는것을 알게 되었어요


비만과 우울증과도 깊은 연관이 있었어요



그렇다면 비만을 어떻게 치료할까요?


비만의 치료방법에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인지행동요법, 그리고 수술 요법이 있는데


각각의 치료법에 대해서 정말 상세한 설명을 담고 있었어요


표를 이용하고 다양한 예시를 인용해서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되어있더라고요


비만치료는 어느 한 가지 치료법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경우 주요법과 보조요법등으로 비중의 차이를 두고


두세 가지 치료법을 함께 적용한다고 해요


기본적으로 행동 치료를 포함한 식사조절과 운동치료의 병합치료를 한다고 하네요


비만에서 인지행동요법이 가장 중요하다고 했는데


인지행동치료는 비만환자의 심리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행동치료와 


가족을 비롯한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한 개입을 의미한다고 했어요


행동치료는 체중 감소와 감소된 체중 유지에 효과가 있는 비만치료의 핵심인데


생활습관, 생활양식의 변화라는 비만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도록


식사치료 및 운동치료를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기에


비만치료 전과정에서 병합되어 사용될 때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이 행동요법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자기 관찰, 


즉 자신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비만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연령과 성별에 따른 요인,식사습관 및 음식의 종류, 


생활 습관, 수면패턴 ,심리적 요인등이 있는데


모유수유는 소아기 비만의 위험을 낮춰주는 편이라고 하네요


조금 아이러니한건 첫째는 모유수유를 길게 했는데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살이 좀 찐 케이스거든요


유전적 환경적요인을 더 받아서 그런가 싶었어요



소아비만 치료를 위해서는 탄산음료, 사탕,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 단순 당이 많이 든 음식은 반드시 피하고


기름기 많은 갈비, 삼겹살, 생선, 과일통조림, 케이크, 라면, 튀김류, 치킨, 돈가스, 핫도그, 피자 등도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대부분 첫째가 좋아하는것이라 참 되도록 먹이지 않는게 힘이들거 같았어요


소아 부만 운동치료에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 스트레칭을 골고루 하는것이 좋다고 하네요


최소 주 3~5회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해야하는데 7일 내내 운동을 하거나


4일 연속 운동을 하고 3일 연속 쉬는것은 모두 바람직 하지 않다고 해요


일주일에 4~5일은 유산소 운동 및 스트레칭을 하고


일주일에 2~3일은 레크레이션과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하네요


소아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가족의 참여와 지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니


제가 제대로 비만에 대해서 공부하고 저부터 변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소아비만이 심하면 약물치료나 수술적치료를 한다고 해서 조금 놀랐어요


약물로 치료할정도로 소아비만을 심각하게 생각해본적이 없고


옛날 어른들 말씀처럼 다 키로 갈거라고 생각했는데 안일하게 생각했던것 같아 반성하게 되더라고요


책을 통해서 지금까지 몰랐던 지식들을 많이 배우게 되었어요







이 책에서 제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바로


나에게 맞는 운동을 어떻게 해야할지


정말 자세하게 가르쳐준다는 점이였어요


성별과 나이에 따라, 과체중이거나 비만일 경우 거기에 맞게 어떻게 운동을 해야할지


하나하나 설명해주었어요


또 다양한 식사방법에 대해서 이렇게 잘 정리된 글을 본적이 없었는데


표를 통해서 확실하게 식사 방법별 특성이 구분되도록 가르쳐주었어요


지중해식 식단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지중해식 식단은 정신 건강에도 이롭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니 정말 좋은 식단 인것 같았어요


먹을수록 살이 빠지는 영양소는 바로 식이섬유였는데


통곡물, 감자껍질,콜리플라워, 애호박,샐러리, 아보카도 쌈채소나 찜기에 간단히 쩌먹을 수 버섯류로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해요


감자껍질과 애호박에 식이섬유가 많은지 몰랐어요


항상 껍질을 깎고 쪘는데 앞으로 감자껍질 까지 먹을수 있게


껍질을 깎지 않고 감자를 통째로 쪄서 먹으면 되겠다 싶었어요



비만환자가 주로 가지는 문제의 생각은 읽으면서 조금 소름이 돋았어요


저도 그런 생각을 자주 했기 때문인데요


남기면 아깝다


오늘은 특별한 날이니까 이런 것 좀 먹어 저야지


오늘은 너무 피곤하니까 운동 쉬어도 괜찮아


오늘 바빠서 운동 못했는데 그냥 아예 하지 말자


등 책에 나오는 말들을 은연중에 자주 하고 있더라고요


비만치료에서 적용하는 인지행동요법은


이런 선행자극, 결과, 문제 생각을 모두 다룬다고 하니


정말 잘 배워야할 것 같았어요



비만환자를 위한 인지행동요법은 실제로 치료자와 한팀이 되어 함께 하는 과정들을


책에서 상세하게 가르쳐주었어요


6가지의 과정을 단계별로 잘 배울 수 있었고 질문과 답변 코너로


다이어트에 궁금했던 점까지 해소 할 수 있었어요



단순히 한가지 방법으로 살을 뺄 수 있다가 아니라


비만의 본질을 바로 잡고


진짜 제대로된 다이어트 방법을 가르쳐준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알려주는 비만 수업!!


식사 방법부터 습관적인 문제 생각들 등 제가 개선해야할 부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을 느꼈고


운동도 중요하지만 그런 환경들 부터 조금씩 바꿔야겠다 싶었어요


또 왜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비만 치료를 도와줄 수 있는지


어떻게 해야 성공하는 다이어트 를 할 수 있는지 제대로 배우게된 시간이였네요





#비만수업


#정신건강의학과의사들이알려주는비만수업


#정신건강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의사


#정신건강의학과비만


#비만의본질


#정신과의사와비만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