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영어 혁명 - 지금 바로 0원으로 AI와 함께 떠나는 어학연수
김영익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 영어 혁명


동양북스



AI와 함께 어학연수를 떠난다고?


이 문구를 보는 순간 도대체 어떻게 AI로 영어공부가 가능한지 무척 궁금해져


책을 읽지 않을 수 없었어요


집에서 엄마표 영어를 가르치다 한계에 부딪혀


다시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 중인데


영어공부가 참 어렵더라고요


오히려 수학은 문제를 풀다보면 점점 실력이 느는게 제 눈에 보여서


어려운 문제를 몇번 풀고 아이에게 가르쳐줄 수 있겠던데


영어는 그게 안되더라고요


제가 하는게 맞는지 안맞는지도 확실하지 않고


설명을 해줄때도 제가 하지 않아도 될 말을 하며 잘못된 지식을 가르쳐줄 까봐


아이에게 설명해주는것도 머뭇거려질때가 많았어요


그래서 AI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저에게는


책 제목과 같이 혁명처럼 다가왔어요




이 책의 저자 슈퍼윌 김영익님은


매번 영어 공부에 도전하면서도


실패를 반복하는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영어 공부법을 알려줘야겠다는 마음으로


영어 정말 잘 하는 법을 가르치고 있다고 해요


그가 지금까지 전수해온 방법들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이라 마치 몸을 만들 듯 꾸준히 할 수 있는 양만큼 훈련하면


누구나 영어로 자신의 생각을 막힘없이 말할 수 있게 된다고 하는데


이 책에서는 1년 동안 5천만 원이 드는 미국 어학연수를 


혼자서, 0원으로 지금 바로 한국에서 할 수 있는 노화우를 가르쳐준다고 했어요



저자는 지구 반대편 외국계 기업에서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을 맡아줄 영어 가능한 지사장을 구하기가 어렵다고 하며 그런 상황을 수없이 목격해왔다고 했어요


업무 능력은 되는데 영어가 안되는 사람이 너무 많다면서요


영어 공부를 잘 하는 사람이 아니라 영어를 잘하는 사람만 되면 


인생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영어를 잘하는 사람은 영어 학습의 목적이 뚜렷하다고 해요


영어로 기회를 만들고 돈을 버는 것, 외국인과 막힘없이 영어로 대화 하는 것!!


영어 잘하는 사람은 영어 공부에 집착하지 않는다고 해요


저자는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외국인과 어렵지 않게 가벼운 농담을 주고 받는 편안함을 느껴게 해주겠다고 하는데


구구절절 맞는말이라 이 책을 읽고 저도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간절해졌어요



저자는 이해되지 않는 영어는 계속 들으면 처리하는 속도가 느려진다고 해요


오히려 잘 들리고 이해되는 영어를 많이 들어야 된다고 하네요


80%이상 들리고 이해가 되어 너무 쉽다고 생각해도 그정도로 쉬운 영어를 반복해서 듣는게 중요하다며


들리지 않는 영어는 과감히 버리라고 했어요



또 영어 공부를 할때 유창성과 정확성 이 2가지에 집중하라고 했어요


완벽함 보다는 중학교 영단어 만으로 가능한 유창한 의사소통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 할 수 있으면 충분하다고 했어요


저자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만큼 말하고 소통한다는 생각이 있어야 영어로 말할 수 있다며


어려운 단어에 집착하거나


원어민 처럼 말하려고 집착하지 말라고 했어요


아는 영어로 말하는 경험을 쌓는게 더 중요하다고요


저자의 말을 들으니 제가 왜 그동안 영어공부에 실패할 수 밖에 없었는지 잘 알겠더라고요


항상 그 완벽함을 추구하려고 했기 때문인것 같았어요


우리는 시험 영어에 최족화 되어 학습하면서도 틀리면 안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저역시 그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서 영어 울렁증이생겼거든요


a가 맞을까 the 맞을까 정말 이것때문에 고민하다가 문장하나를 이야기할때도


시간이 많이 걸렸어요


영어로 말한다는 것은 해야 할 말을 3초 이내에 입밖으로 내 보내는 것인데 


왜 우리는 그런 영어를 지금까지 배울 수 없었던 것일까요?


정확성 보다 중요한게 유창성이라니 이런 접근법은 처음인것 같아요


자주 써봐야 무엇이 부족한지, 틀려봐야 어느 부분을 개선할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아는 단어로 유창하게 말하는 연습이 더 중요하다고 하네요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영어공부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아이들에게도 가르쳐줘야겠다 싶었어요


영어를 완벽하게 할 필요가 없다,


영어로 말할 때 틀려도 상관 없다


영어는 소통의 수단이므로 말만 통하면 된다


영어로 내 생각을 막힘없이 말할 수 있으면 그걸로 충분하다


이 부분은 제가 폰 메모장을 켜서 그대로 쓰고 저장해두었어요


아이들에게도 꼭 가르쳐주고 싶어서요


아이들은 저처럼 몇년동안 영어를 배워도 말한마디 못하게 만들고 싶지는 않았거든요



시험 점수를 위한 이론만 공부한 영어 공부 때문에


외국인과 영어로 막힘없이 말하는 궁극적인 아웃풋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영어로 말하기 위해서는 영어를 입 밖으로 소리 내고 대화를 나눠봐야하는데


이해 할 수 있는 쉬운 영어를 지속적으로 듣고 말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영어를 머릿속에 저장한다음


개인적인 말하기 연습을 통해 영어 구사력을 늘려가고


실제 대화를 통해 언제든 말로 내뱉을 수 있을 만큼 체화 하라고 했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저자가 말한 것 처럼 영어를 잘 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챗GPT,


챗GPT가 잘못된 문법이나 표현, 발음까지도 그자리에서 교정해준다고 하니 놀라웠는데요


문법이나 표현정도는 바로 잡아주는걸 알았었는데


발음까지도 교정해주고 교정받은 내용을 다시 음원으로 만들어 섀도잉, 에코잉까지 된다니..


정말 영어혁명이 아닐 수 없었어요



그래서 이 책에서는 이 모든게 가능한 챗GPT 활용법을 가르쳐주었어요


어떻게 영어공부를 챗GPT에 접목시키는지


도통 그게 가능한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프로그램 설치부터


챗GPT에게 물어야 할 질문들,


챗GPT가 만들어준 단어 목록 대화문을 음성파일로 만드는 방법,


챗GPT에게 강의 요청하는 방법,


학습한 문법을 스토리로 만들고 활용하는 방법 등


기존에 내가 알고 있던 영어공부법과는 차원이 다른 영어공부법을 배우게 되었어요


이 책은 진짜 요즘말로 닉값한다 싶었네요



어떻게 저자는 누구보다 한 발 앞서서 챗GPT를 이용해서


이렇게 똑똑하게 영어공부에 활용할 생각을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정말 영어를 쉽게 가르쳐주고 싶은 열정이 가득한 분이구나 싶더라고요


이 책에 나오는 챗GPT 활용법을 100% 내것으로 만든다면


언제 어디서나 내가 자주 쓰는 한국어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듣고 따라할 수 있었어요


저도 챗GPT 회원가입부터 저자가 가르쳐준 대로 하나하나 따라해보았어요


아직은 책에 나오는대로 보고 따라해야 겠지만


꾸준히 따라하다보면 능숙하게 음원을 만들고 챗GPT 와의 대화를 저장하면서


나만의 공부 자료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아직 아이가 본격적으로 중학교 영어공부를 하기 전에 이 책을 읽게되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어요


좋은 교재도 많겠지만 챗GPT로 나에게 꼭 필요한, 나만의 영어 교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잖아요


제가 능숙하게 활용법을 익혀 아이에게도 가르쳐주어


엄마표 영어를 이제 챗GPT로 시작해보려고요


챗GPT 영어 공부로 저자가 한 말처럼 영어를 진짜 잘하는 아이가 되면 좋겠어요




#챗GPT영어혁명


#챗GPT영어


#영어혁명


#동양북스


#챗GPT영어공부


#챗GPT영어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