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뽐낼 수 있는 과학 100
전윤경 지음, 윤유리 그림 / EBS BOOKS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면 뽐낼 수 있는 과학 100


EBS한국교육방송공사



여름방학동안 과학도서를 더 읽히고 싶었는데


EBS한국교육방송공사에서 재미있는 책이 나왔다고 해서


비글형제와 읽어보게 되었어요


사실 과학도서는 과학에 관심이 있어야 재미있지


아니면 지루하고 어렵잖아요


제가 어릴때 과학책과 역사책은 재미가 없어서


잘 읽지 않았더니 배경지식이 많이 부족해요


비문학이나 다른 잡다한 지식들은 그래도 책으로 배운게 있어서


그런것도 알아? 이런말을 자주 들었는데


과학이나 역사에 대해서는 매번 들어도 새로운 이야기 같더라고요


조금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아이들에게도


저는 모르는 건 모른다고 하는편이에요


괜히 섣불리 잘못된 지식을 가르쳐주는게 싫어서요


그래서 저는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과학책, 재미있는 역사책을 읽어주면서


같이 독서를 하는 편인데 이번에 읽게된 알면 뽐낼 수 있는 과학 100책은


믿고 보는 EBS에서 만든 책이라서 더 마음에 들었어요



제가 지금까지 아이들을 키우면서 다양한 출판사의 책을 읽어봤는데


지식 부분에서는 EBS에서 만든 책들의 내용이 정말 좋았어요


단순히 초등아이들이 알아야하는 지식만을 다루는게 아니라 심도깊은 부분까지도


쉽게 설명해주려고 노력하는게 책을 읽어주면서 다 느껴져서


저는 EBS에서 만든 책을 참 좋아해요


아마 읽어보시면 그 깊이의 차이를 직접 느껴보실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들어요



알면 뽐낼 수 있는 과학 100에는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뻔하지 않은 과학 지식을 담고 있었어요


우리 몸, 동 식물, 생활 과학, 자연 과학, 이렇게 4가지 분야로 나누어


100가지의 과학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었어요



책을 펼치고 아이들에게 읽어주면서 느낀건


이 책은 이게 과학책이야!! 라는 느낌 없이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신기한 과학 이야기들을 해주니 아이들이 흥미로워하더라고요


아무래도 아이들이 흥미로워하면 집중력이 높아지잖아요


과학은 원래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이 


왜 그런지를 설명해 주는 학문이지만


교과로 들어가면서 전문용어와 어려운 공식등 때문에


어렵다, 딱딱하다는 느낌이 더 강하게 남아있어요


저 역시 그런 경험을 가진 사람 중 하나고요


하지만 저희 아이들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흔한 풍경들,


우리가 늘 접하는 일상의 다양한 모습들이


모두 다 과학이라는 것을 배우며


과학을 즐겁게 생각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항상 갖고 있었는데


이 책은 그런 저의 마음을 잘 알아 준 책이였어요



라면을 먹고 자면 왜 얼굴이 부을까요?


사실 이 질문에 대답을 할 수 있는 어른들도 있지만


맞아 진짜 왜 붓는거지? 하고 오히려 궁금해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부은 얼굴을 보고 어제 라면 먹고 잤냐? 라는 대사가 나오고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쓰는 말인데


왜 그런지 우리 아이들은 알고 있을까요?


이것도 과학이라니 너무 신기한지 둘째는 왜 그런지 빨리 읽고 싶어했어요



저희 비글형제도 주말은 라면데이라 일주일동안 라면먹는날을 손꼽아 기다리는데요


보통은 아침에 제가 라면을 끓여줘서 라면을 먹고 부을일이 잘 없었는데


밤 늦게 라면을 먹고 자면 다음 날 얼굴이 퉁퉁 붓는다고 해요


그 이유는 바로 나.트.륨!!



라면처럼 짠 음식에는 나트륨이 많은데 나트륨은 수분을 몸 안에 가두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그 때문에 세포 안으로 수분이 많이 들어오게 되고


세포가 팽창해서 얼굴이 붓게 된다네요


아이들은 밤늦게 라면을 먹을 일이 없어서 부어보지 않았지만


언젠가 밤늦게 라면을 먹고 자면 다음날 일어나 거울을 보고


아 나트륨때문에 이렇게 부었구나? 하겠죠~



박쥐는 오줌도 거꾸로 매달려서 쌀까요?


이것도 아이들의 궁금증을 자아내는 질문이였는데요


내용을 읽기전에 비글형제 둘이서 서로 내기를 했어요


첫째는 아니니까 책에 나왔다면서 아니라고 하고


둘째는 박쥐는 똑바로 매달려 있지 않으니 맞다고 했어요


서로 누구의 말이 맞는지 제가 읽어주었어요


박쥐가 거꾸로 매달려 있는 이유는 발에 근육이 없기 때문에


발을 디디면서 땅 위를 걸을 수도, 서 있을 수 도 없어서 라고하네요


그래서 어딘가에 탁 걸어서 매달려 있기 좋게 생긴 갈고리 모양의 발을 걸고


거꾸로 흔들흔들 매달려 있다고 해요


날개가 있어서 매달려 있는 줄 알았는데 발의 근육이 없어서 매달려 있을거라는건


저희 셋다 책을 읽으며 처음 알게 된 사실이였어요


재미있는건 박쥐는 배설을 할때는 똑바로 손으로 매달려서 싸기 때문에


몸에 분비물이 묻지 않는다고 하네요


어떻게 보면 동물들은 정말 똑똑한것 같아요


결국 첫째가 내기에서 이겼어요


서로 제목만 보고 질문에 대한 답을 이야기 해보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무척 좋더라고요


틀리더라도 왜 틀린지 알게되면 그런 지식은 다시는 안잊게되잖아요


저는 발의 근육이 없어서 박쥐가 매달려있다는것을 이제 꼭 기억할 것 같았거든요



초등 눈높이에 딱 맞는 100가지 과학이야기를 재미있게 가르쳐 줄 수 있어서


어렵고 딱딱하기만한 과학책 보다 훨씬 좋았어요


어떤 책이 좋다고해도 우리 아이들이 읽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책이라도 좋은책이 될 수 없어서


저는 아이들의 눈높이나 성향에 맞는 좋은 책들을 찾아 읽혀주려고 많이 노력하는편인데


책을 다 읽어주고나니 역시 EBS 책이다 라는 생각을 했네요


재미와 학습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초등 과학 책이였어요



알면 뽐낼 수 있는 과학 100!!


여름방학이 일주일 정도 남았는데 남은 방학동안 가볍게 읽으면서


과학 배경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책일 것 같아 초등자녀를 두신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었네요




#알면뽐낼수있는과학100


#EBS


#EBS과학책


#초등과학책


#초등필수과학책


#초등필수과학도서


#초등과학도서


#EBSBOOKS


#EBS한국교육방송공사


#과학도서


#초등필수과학도서


#초등과학


#초등과학연계도서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