뻣뻣한 몸이 빠르게 유연해지는 12초 스트레칭
무라야마 다쿠미 지음, 문혜원 옮김 / 시그마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뻣뻣한 몸이 빠르게 유연해지는 12초 스트레칭


시그마북스



나이가 40이 넘어가니 몸이 하나둘 삐걱거리기 시작하는걸 느껴요


예전에는 건강하고 체력이 좋고 하니 운동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했는데


지금은 운동의 중요성을 간절하게 느끼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나이가 들어서 운동을 하려니 몸도 안따라줘서 운동하는게 너무 힘들었어요


헬스장에서 유산소 운동을 한지 일년이 되어가지만


유산소 한시간도 왜이렇게 힘이들고 숨이 찬지


1년이 지나도 여전히 운동에 재미가 붙지 않았어요


몸은 더 뻣뻣해지고 다른 분들은 어찌나 근력도 잘하시고 유연하신지 그저 부럽기만 했는데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서 유산소운동말고 무언가 같이 해봐야겠다 싶었네요


무작정 근력운동을 하기는 어려울것 같아서 우선 스트레칭을 해봐야겠다고 생각해서


여러가지 스트레칭이 소개된 유튜브를 보았어요


그런데 왜 다 어렵게만 느껴질까요?


진짜 저 처럼 몸치, 운동신경 빵점인 초보자들을 위한 스트레칭 방송은 잘 없는것 같았어요


기본적인 부분은 항상 조금만 다루고 다음 단계들을 많이 다루더라고요


그래서 따라하다가도 왜 이렇게 안되지 나는 다음 단계가 왜 안되지 라는 생각만 자꾸 들어서


유튜브 따라하기도 포기하고 있던 참이였어요


시그마북스 출판사의 12초 스트레칭을 만나기 전까지는요


12초만 스트레칭을 하면 누구나 유연해질 수 있다는 문구를 보고


이 책을 어찌 읽지 않을 수 있을까요?


간절하게 운동을 잘하고 좋아하고 싶은데 몸이 안따라주는 저같은 사람들에게


12초 스트레칭은 한줄기 빛같은 방법같았어요




몸이 뻣뻣해지는 현상을 나이가 들어서라고 생각했는데


실제원인은 노화자체가 아니라 스트레칭 부족이라고 하네요


사람의 몸은 원래 근력이나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연령과 관계없이 점점 퇴화한다고 해요


스트레칭을 매일 의식적으로 실시하지 않으면


일상 생활 속에서 사용하지 않는 신체부위는 유연성을 점차 잃게 된다고 하니


저는 40평생 스트레칭을 거의 하지 않아 유연성을 점차 잃게된 케이스였네요


하지만 이 책은 스트레칭이 힘들다는 의식을 사라지게 만들고


신체능력을 예전보다 향상 시켜준다고 하니 헬스장에서 바로 따라해봐야겠다 싶었어요




12초 스트레칭 책에서 소개하는 스트레치 방법은 바로 스트레칭 3.0!!


근막 이완과 PNF 스트레칭이라는 두가지 과학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상당히 빠르게 유연해지는 전공법을 담고 있었어요


극히 일부 피겨 스케이팅 선수나 리듬체조 선수, 치어리더만이 알고 있는 방법이라


유연 혁명이라고 하네요


이 책에 담긴 내용만 그대로 실천하면 이 놀라운 방식을 곧바로 실감할 수 있다고 했어요


뻣뻣한 몸도 엄청난 속도로 부드러워지는 스트레칭 3.0 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12초 스트레칭 책에서 소개된 스트레칭 방법은 탑기어 스트레칭 이였어요


다치지 않도록 제한 속도를 지키되 본인이 낼 수 있는 최대 속도로 달리는 방법인데


근막 이완과 PNF 스트레칭 방식을 골고루 활용하되 저자의 지도경험을 녹여 빠르게 효과를 나타나게끔


고안한 기법이라고 해요


저자는 지금까지 일본 전국에서 프로 피겨 스케이터, 


치어리더를 비롯해 약 2만 명 넘는 사람들을 지도해온


유연성 트레이너 였어요


짧은 시간 내에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주어 참가자들에게 큰 지지를 받아 앙코르 강연 요청 및 해외에서도


강연이 끊이질 않는 분이라고 하네요


그러한 분의 지도경험이 그대로 녹아있다고 생각하니 


이 책에 나오는 모든 방법들을 잘 배워야겠다 싶었어요




탑기어 스트레칭의 성과를 보면서 저는 왼쪽 팔이 지금 잘 올라가지 않아서


어깨 부위를 몇 분간 마사지 한걸로 손이 쉽게 올라갔다고 한 분이 주로 실시한 스트레칭을


따라해봐야겠다 싶었어요


병원에서 오십견이라고 하기엔 심각한 수준은 아니라고 했지만


왼쪽 팔이 예전보다 덜 올라가고 무언가 오른쪽 팔보다 부자연스럽다고 느껴서


최근에 많이 불편하다고 느꼈거든요


이 팔을 위해 어떤 스트레칭을 해야할지도 잘 몰라서 관련된 운동을 한적이 없었는데


제가 불편한 팔을 위한 스트레칭이 있다고 하니 너무 좋았어요



이 책에서는 스트레칭 효과를 높이는 준비운동과 책에서 사용하는 도구 소개도 자세하게 가르쳐주었어요



최고의 유연성을 얻을 수 있는 12초 스트레칭을 부위별로 


뇌과학 접근법, 근막 접근법으로 나누어서


설명해주었어요


그림을 보면 내가 힘을 줘야하는 물리적인 힘을 주는 방향과, 의식 하는 방향 혹은 저항하는 방향을


분홍색, 파랑색 화살표로 눈에 띄게 나타내주어서


제가 따라하면서 손으로 목을 잡아 당기듯 힘을 주면서 목으로는 바깥으로 저항하며 힘을 주었어요


만약 그림에 이런 부분이 명시가 되어있지 않았다면 저는 잘 이해하지 못했을것 같아요


가장 좋았던 부분은 NG부분으로 잘못 취하기 쉬운 자세나 스트레칭효과가 반감되는 동작들을


직접 사진으로 보여주었다는 점이였어요


이 사진을 통해 거울에 비춰진 제 모습으로 자세가 제대로 되었는지 점검해볼 수 있었어요


사실 유튜브든 책이든 누가 봐주지 않고 스스로 따라하다보면


내가 제대로 따라하고 있는지 조차 확신이 들지 않을때가 많더라고요


또 잘못된 방법으로 계속 따라하기만 하면 운동의 효과가 없는데 이렇게 틀린부분을 가르쳐주고


자세의 주의점까지 가르쳐주니 책만으로도 잘 따라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12초 스트레칭 만으로도 큰 변화가 있다니 꾸준히 책을 따라서 목 어깨 스트레칭을 해볼 생각이에요


유산소 전에 몇분만 시간을 내도 충분히 스트레칭 몇개를 할 수 있다보니 크게 부담이 없더라고요


처음에는 책을 보면서 거울을 보면서 자세를 잡았는데 며칠해보니 거울만보고도 잘 따라하게 되었어요


한두달 뒤에 지금보다 왼쪽 팔이 더 올라가길 바라며 열심히 스트레칭해봐야겠네요


12초 스트레칭 책은 간단하면서도 과학적인 방법의 스트레칭을 배울 수 있게 


좋은 기회를 선물해준 고마운 책이였어요



#뻣뻣한몸이빠르게유연해지는12초스트레칭


#12초스트레칭


#시그마북스


#뇌과학스트레칭


#근막이완법


#근막이완스트레칭


#유연성스트레칭


#탑기어스트레칭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