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소한 물리수업 1 - 호기심을 실력으로 바꾸는 브리지 영재 학습 생소한 물리수업 1
신학수.남철주 지음 / 세화(도서출판)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소한 물리 수업 1 솔직 후기



호기심을 실력으로 바꾸는 브리지 영재 학습


생소한 물리 수업 1


도서출판 세화




물리, 떠올리기만 해도 어렵다는 생각이 먼저 드는데요


저는 어릴때 물리가 너무 어려워 무조건 외우는 식으로 공부를 해


시험이 끝나면 다시 백지상태가 되는 경험을 했었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흘러 제가 물리를 어려워 했던 이유를 생각해보니


이해하지 못했는데 계속해서 진도를 나아가야했기 때문이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아이들은 과학도서를 많이 읽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과학 책을 많이 읽히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책을 읽으면서 과학을 이해하는 폭이 넓어지면 학교에서 배우는 과학 공부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들어서요




이 책은 과학에 흥미를 갖고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물리학을 포함한 과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초등학생들이


중학생, 고등학생이 되며 과학을 어렵고 지겨운 과목으로만 생각하게 되는


안타까운 현실을 되돌리고 싶어 집필한 책이라고 해서


저의 마음을 어찌 알았나 하는 생각에 당장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자는 꼭 필요한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고


책을 읽고 나면 자연스럽게 물리학의 큰 그림이 그려질 수 있도록 구성했다니


저희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제가 현 화학 교수가 쓴 책을 읽었는데


학창시절에 다른 친구들이 화학을 이해하지 못하는지 모르고


다 이해하고 다 좋아하는 줄 만 알았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다 점점 그 사실을 알게 되었었는데


그 이유는 본인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외계어처럼 들렸기 때문이라고 했어요


그래서 그 분은 자기가 너무 재미있어하는 화학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함이 안타까워


일반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일반어로 쉽게 풀어서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화학에 대해 글을 썼다고 하더라고요



갑자기 그 분이 떠오르면서


이 책의 저자인 신학수, 남철주 선생님도 어쩌면 외계어로 들릴 물리학 이야기를


초등 고학년 부터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만들어 주신게 아닐까 싶었네요


사실 저자 두분은 무려 서울대 사범대학 물리교육학과 졸업과 대학원 석박사이며


과학고 물리교사까지 하신 선생님이셨어요


이렇게 대단하신 분들이 초등고학년 아이들을 위해 쓰진 물리학 이야기는 무엇일지


무척 기대가 되었어요




이 책은 운동 교실, 속도와 가속도 교실, 갈릴레이의 상대성 교실,


알짜힘 구하기 교실, 작용과 반작용의 교실, 원운동의 교실, 만유인력 교실 등등


운동과 에너지에 관한 개념을 총 12개의 파트로 가르쳐주었으며


재미있는 이야기과 함께 개념문제, 응용문제, 거기다 영재문제까지 구성되어 있었어요



물리학의 기초인 운동과 에너지에 관한 기본 개념의 학습 적용, 응용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책을 읽는 초등 학생들의 어려움을 줄이기 위해 과학 및 물리학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물리학의 본질을 설명하는데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어려운 수식은 피하려고 노력했다고 하네요




이 책을 읽는 방법은 주제와 관련된 만화와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고


중간중간에 어려운 내용이 나오면 읽기 진도가 나가는 것을 잠시 멈추고


어려운 부분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이해하라고 했어요


또 본문을 통해 스스로 알게 된 내용이 무엇인지, 이 내용에서 나올 수 있는 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난이도별로 구성된 개념,응용,영재문제를 풀어보고 스스로의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어요


만약 책을 읽고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남쌤의 친절한 답변을 들을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도 소개해주셨어요


저는 이부분이 참 너무 좋았어요


책을 만들고 나서도 책을 읽는 독자들을 생각하시는 마음이 느껴졌거든요


사실 질문이 많이 달리면 귀찮을 수 있는데


진정 물리학의 재미를 많은 아이들에게 제대로 가르쳐주고 싶으신 분이구나라는걸


알 수 있었어요


저는 제가 메모해두고 나중에 제가 이해못한 부분을 여쭤보려고요


초등 고학년부터 읽을 수 있다지만


읽으면서도 잘 이해안되는 부분이 좀 많았거든요



F=ma 고등학교 물리 가장 첫단원에서 배웠는데


그게 이해가 안되서 다음 단원을 공부해도 찝찝한 무언가가 있었어요


그리고 중간 고사에서도 기말고사에서도 다시 개념을 공부하면 무슨말인지 이해가 안되어서


무작정 외우고 대입하는 식으로 공부를 했었는데


이 책으로 공부 했다면 그때 과포자가 되지는 않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야기와 그림을 통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다보니 이제서야 이해가 되더라고요


사실 제가 아는 것이 맞는지도 잘 몰랐거든요


그 당시에는 시험치기에 급급해서 이해보다는 외워서 당장의 문제를 푸는것에 집중했던것 같아요


성인이 되고 나서 제대로 과학공부를 해본적이 없다는 부분이 조금 아쉽기도 했어요


특히 아이들에게 과학에 대해서 가르쳐줄때 수학이나 영어에 비해서 자신감이 떨어지기도 했고요




저희 아이들은 평소에 과학책을 조금씩 읽고 있지만 과학을 엄청 좋아하고 그런편이 아니다 보니


책에 나오는 수식, 문자, 기호들은 조금 낯설어 했어요


사실 책을 읽어주면서 이걸 우리 아이가 단번에 이해할거란 생각은 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과학을 좋아하고 과학고를 준비하는 아이들이라면 무척 흥미로울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과학 개념에 대해서 배우면서 바로 응용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책은 잘 없으니까요


거기다 영재문제는 다른 어른들은 모르겠지만 


저는 과포자여서 그런지 저도 감히 시도해보지 못할 정도의 난이도였어요


제 욕심이지만 저희 아이들은 책에 나오는 영재문제를 풀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싶었지만


제가 워낙에 과학을 어려워했다보니 꼭 영재문제가 아니라도 앞에 나온 개념문제라도 확실하게


자기것으로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 싶었네요



반복해서 읽다보면 물리학을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것 같아서 2권 3권도 읽어봐야겠다 생각했어요


저희 아이들은 저처럼 과포자가 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항상 가지고 있었는데


신학수, 남철주 선생님처럼 초등 고학년도 읽을 수 있는 물리책을 집필해주신 덕분에


물리학을 가르치는것에 대한 부담을 살짝 덜었어요


꾸준히 함께 읽어나가면서 저도 몰랐던 부분을 다시 배우고 아이들에게도 물리학의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싶었던 책이였어요



#생소한물리수업


#물리수업


#초등물리수업


#과학영재물리수업


#과학영재


#초등과학영재


#브리지영재


#브리지영재학습


#도서출판세화


#세화


#신학수


#남철주


#초등물리


#과학영재물리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