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 표현하면 모든 슬픔이 사라질 거야 - 나도 몰랐던 내면의 상처까지 치유하는 언어의 심리학
가바사와 시온 지음, 이주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로 표현하면 모든 슬픔이 사라질 거야


동양북스



나도 몰랐던 내면의 상처까지 치유하는 언어의 심리학,


언어를 바꾸면 삶은 저절로 바뀐다니


도대체 어떤 언어를 쓰면 내면의 상처까지 치려하면서 삶을 바꿀 수 있을까?


책 제목을 보면서 요즘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이 아닐까 싶어서 읽어보았어요



재미있는건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이 웃었다는 점이였어요


어떻게 이렇게 저자는 나의 이야기를 잘 알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저자가 제시하는 예를 읽으면서 피식피식 웃게되더라고요



고민이라는 말 만 생각해도 뭔가 답답하고 막막한 기분이 드는데 


저자는 고민이란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보여주는 길잡이라고 표현했어요


아니 도대체 어떻게 고민이 길잡이가 된다는거지? 싶었는데


고민을 뛰어넘어 앞으로 나아간 뒤에는 반드시 성장이 따라오기 때문에


길잡이를 따라 앞으로 나아가며 수많은 고민을 뛰어넘었을 때 우리는 더 큰 성장을 할거라고 하네요


저자의 말을 곱씹으면서 고민, 스트레스에 대한 저의 인식이 조금은 바뀌었어요


다른 관점에서 보니 어쩌면 고민과 스트레스는 우리가 성장하기 위한 촉진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도 어떻게 바로 고민을 편하게 생각할 수 있을까요?



말로 표현하면 모든 슬픔이 사라질거야 책에서는 고민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었어요


고민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게 쉽지 않잖아요


평소에 고민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고민이 전혀 없는 마음 편한 사람이라기 보다는 


고민이 생겨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해요


고민과 관련있는 것이 바로 통제감에 있다고 해요


같은 상황이라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면 그 일은 즐겁거나 만족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데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스트레스, 고민이 된다고 하네요


책을 읽다보면 왜 통제감이 있으면 스트레스가 줄어드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인간의 뇌는 과거에 집착한다고 해요


그래서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라고 했어요


과거는 지나간 일이고 일어나지 않을 미래를 걱정건 지금 당장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고 했어요


그러니 과거의 행동에 후회가 생긴다면 앞으로 그렇게 하지 않을 행동을 지금 하고,


일어나지 않을 미래가 걱정된다면 그 미래를 위해서 지금 조금씩 할 수 있는 일을 하라고 했어요




저는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표현중에 알라딘 램프에게 세가지 소원을 말하는 부분에서


무릎을 탁 치게 되었어요


저도 평상시에 고민이 많았는데 알라딘 램프에 세가지 소원을 말하라고 했을때


그 고민은 떠오르지도 않았어요 


첫번째 소원은 신랑과 아이가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함께 사는것


그리고 두번째가 항상 걱정하는 돈이 였어요


세번째는 사실 크게 떠오르지 않았어요


알라딘 램프를 생각해 나의 진짜 소원 세가지를 생각하면서 


나의 진짜 고민이 무엇인지 까지 알게 되니 피식 웃음이 나더라고요


나에게 가장 중요한것은 가족이고 가족의 건강이였구나 싶었어요


이 소중한 사람만 있다면 돈은 없는대로 살면되지 라는 생각이 더 큰것같았어요


물론 돈을 먼저 생각한 사람들도 있겠지만 저는 신랑의 건강이 가장 먼저 떠오르더라고요


제가 일을 하려는것도 사실 매일 우리 가족을 위해 묵묵히 성실하게 일하는 신랑에게 항상 고마워서


그 수고를 나누고 싶고 신랑의 부담을 덜어주고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이였거든요


알라딘 램프에 빌 세가지 소원이라는 질문 하나로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저의 진짜 마음을 알게 되었던것 같아요


저는 아이들이 만약 큰 고민으로 걱정을 하고 있다면 이 이야기를 꼭 들려주고 싶었어요


생각의 전환 만으로도 마음이 정말 가벼워지는것을 제가 느껴서 제 아이들도 깊은 고민이 있을때


지혜롭게 헤쳐나갔으면 해서요



어떻게든 되겠지, 할 수 있다,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범위 낸에서 하자 


이런 말들은 고민에 대한 통제감을 되찾는 말이라고 했어요


공황 상태에 빠진 뇌를 리셋해주는 말에는 그건 그렇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라는 말이 있는데


그건 그렇고란 말이 참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과거에 집중하고 있는 뇌를 지금 현재로 가져오는 마법같은 말이였어요


그건 그렇고 과거는 바꿀 수 없다 그러므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자!!


이렇게 생각하는것만으로도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할 수 있다니 왜 이런 생각은 책을 읽기전에는


잘 떠오르지 않았던 것일까요?


저도 앞으로 그건 그렇고 라는 말을 자주 해야겠다 싶었어요


조금 무심한듯보이지만 지금 들어보니 쿨하고 너무 멋진말 같았어요



또 과거와 타인은 바꿀 수 없다. 바꿀 수 있는 것은 자기 자신과 미래뿐이다 라는 에릭 번의 이야기 역시


우리가 평소에 많이 고민하는 인간 관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보는 말이였어요


타인은 바꿀 수 없고 어쩔 수 없으니 시선을 자신에게 전환해서 자신에게 집중하는 질문을 통해서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은 정말 훌륭한 처세술이 아닌가 싶었어요



저자는 가장 좋은 것은 피해를 입지 않는 스루 라고 했는데 


우리에게 스루력이 필요하다고 했어요


애초에 피해를 입지 않으면 회복할 필요도 없으니까요


스루력를 키우는 투우사의 대처법의 마법같은 말들은 꼭 기억해야겠다 싶었어요


그렇군요, 그런 사람도 있구나, 감사합니다


그렇군요와 그런 사람도 있구나는 저도 평소에 자주 쓰는 표현이였고


그러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쓰면서 남을 덜 신경쓰게 되었는데 감사합니다라는 말은 좀 놀라웠어요


상사나 선배에게 부정적인 말을 듣고 속상할때 오히려 감사합니다라고 하는게 좋다고 해요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주의하겠습니다, 라고 말하면


오히려 상대방의 기를 꺾을 수 도 있다고 하네요


그런 말을 한 자신도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평정심과 평상심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해요



사실 요즘 주위에서 직장의 인간관계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는 지인들이 있는데


저는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더라고요


타인의 성격은 절대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인데


우리는 그 일을 계속 마음에 두다보니 해결도 되지는 않고 


결국 결론은 극단적이 될 수 밖에 없었던 것이였어요


회사를 나가거나 그 사람이 죽거나..


그런데 꼭 그러한 극단적인 방법만이 있다는게 아니라는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어요


저자는 저처럼 평소에도 고민이 많은 사람들을 위해서 다양한 상황 


그리고 다양한 해결방법을 제시해 주었어요


하나의 방법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네요



저자는 생각이 말이 되는 것, 생각을 말로 하는 것이 언어화라고 했고


언어화로 고민이 해소되고 치유가 이루어진다며 강조했어요


신기하게도 말로 표현하면 고민의 90%가 해소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정신과 의사들이 질문을 많이해서 내담자의 머릿속에 있는상태들을 


언어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했어요


내담자의 머릿속에 있던 막연한 고통도 의사에게 제대로 설명할 수 있게만 되어도 어느정도 해결이 되고


제대로 된 공감을 받게 되면 마음이 훨씬 더 편안해진다고 하네요


또 언어화를 하고 자신의 상황에 대해 설명을 잘하게 되면 해결의 단서도 많아지기 때문에


나의 상태를 정확하게 말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고민을 언어화해서 표현하는 것, 그리고 같은 경험을 한 사람에게 공감 받는 것, 단지 이것만으로도


사람의 마음이 어느 정도 치유가 된다니 말의 힘이 제가 아는 것 이상으로 굉장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고민을 문장으로 표현하면 통증이 줄어들고 자기 통찰력도 생긴다고 해요


또 걸으면서 생각하면 고민은 더 쉽게 해결된다고 하니 


행동하면 고민은 사라진다라고 스스로에게 꼭 말해줘야겠어요


그리고 바꿀 수 있는 부분,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 행동할 수 있다로 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해요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하자라는 말은 행동을 유도하는 말이라고 하네요


지금 할 수 있는 일은? 오늘 할 수 있는 일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이 말들이 


미래에 대해 걱정이 많은 저에게 큰 위안이 되어주었어요


맞아.. 언제 일어날지도 모를 일이고 노후 준비할 기간도 아직 몇십년이나 남았는데


불안해하며 제자리에 머물기보다는 지금 할 수 있는 일, 오늘 할 수 있는 일,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라는 생각 이 들었어요


요즘 경단녀로 취업이 잘 되지 않아 고민이 참 많았거든요


나로 인해 우리집이 더 가난해지면 어쩌나, 아이들이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하면 어쩌나,


아이들이 대학을 갔을때 내가 가진게 너무 없어서 해줄 수 있는게 없으면 어쩌나,


아이들이 결혼을 했는데 시댁이 너무 가난해서 며느리들이 싫어하거나 집에 안오려면 어쩌나 등등


별별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는데 이 책을 읽고 조금 마음이 편해졌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자가 저에게 가르쳐준 고민이 사라지는 궁극의 방법은 읽으면서


눈물이 났어요


왜 지금까지 나의 부모님은 이런것을 가르쳐주지 않았을까


왜 나는 이런 방법을 지금 알게되어 지금까지 수많은 고민들로 힘들어 하며 


나를 싫어했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포기하다라는 말이 불교 용어인 분명히 보다에서 나온 말이라는것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분명히 파악하고 나서 포기한다, 내려놓는다는 뜻이라고 해요


혹은 원하는 것을 포기하는 것, 물건에 대한 집착과 고집을 버린다는 뜻이기도 하고요


저자는 정말로 포기하면 마음이 자유로워진다고 했어요


포기라는게 항상 부정적인 말이라고만 생각했는데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분명히 구분한다는 뜻으로


깨달음의 경지를 가리키는 말이라니 지금까지 포기하지 못해서 


절 더 힘들게 했던 여러가지 고민들이 떠올랐어요


사건이나 사물을 분명히 본다는 것은 선입견과 집착을 버리고 그대로 보는 것인데


중단이나 내던지기와는 전혀 다르다는것을 이제서야 깨닫게 되었네요


내가 노력해봤자 어차피 통제 할 수 없는 일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시간 낭비이자 정신 에너지 낭비이니


감정을 정리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포기는 결코 부정적인 행동이 아니라 


매우 긍정적인 행동이라고 했어요


어쩔 수 없지, 뭐 어때, 그럴 수도 있지는 감정들을 정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마법같은 말들이였어요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물러나는 것이고 다음 경기를 준비하는 것이니


지금은 져도 다음에 이기면 된다라는 물러나는 용기라니 


저희 아이들에게 꼭 가르쳐주고 싶은 말이였어요



어제보다 조금 더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준 책,


말로 표현하면 모든 슬픔이 사라질 거야!!


저처럼 고민이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의 고민들을 언어화 하여 


지금 가지고 있는 고민의 무게가 조금은 가벼워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저희 아이들도 조금 더 컸을때 이 책을 읽으라고 선물해주고 싶었어요


스스로의 고민을 해결할 줄 아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정신적 독립이 아닐까요?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따뜻해졌던 책이라 여운이 참 긴 것 같네요


책에 있는 모든 내용을 글자 하나 빠뜨지지 않고 기억하고 싶은 책이였어요



#말로표현하면모든슬픔이사라질거야


#동양북스


#언어화


#말의힘


#가바사와시온


#말만해도마음이가벼워지는마력의문장들


#말만해도마음이가벼워지는마법의문장들


#자기계발


#언어의심리학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