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단위의 세계
단위의 세계 편집부 지음, 도기훈 옮김 / 리스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면 알수록 재미있는 단위의 세계


리스컴



첫째가 고학년이 될수록 단위를 잘 몰라서 어려워 한적이 있어요


그래서 둘째에게는 단위의 개념을 더 확실하게 가르쳐줘야겠다 생각했는데


단위만 따로 나오는 책이 잘 없더라고요


단위에 관한 책을 찾다가 최근에 리스컴 출판사의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단위의 세계 책을 훑어보았는데


이 책이야 말고 제가 아이들에게 가르쳐주고 싶은 단위를


체계적으로 가르쳐주는 책이였어요



이 책은 수학 뿐만 아니라 과학 단위까지 나와서 단위 개념을 확장시킬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았네요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단위의 세계 책은


수를 표시하는 방법, 단위의 기본, 우주와 지구의 단위,사물의 성질과 관련된 단위,


사회의 단위, 디지털의 단위 등으로 총 6장으로 구성되어있으며


6장안에 수학, 과학과 관련된 단위들이 다양하게 담겨있었어요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웠던 단위뿐만 아니라 아직 배우지 못한 단위, 그리고 저도 생소한 단위까지


이 책 한권으로 초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쉽게 배울 수 있었네요



모든 공부의 기초가 되는 단위,


단위를 알면 기초 지식이 생겨서 수학 과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해요


이 책에서는 수학과 과학에서 사용하는 단위 외에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러가지 단위들을 알려주고


단위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또 그 단위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사용됐는지도 설명해주었어요




이 책을 둘째에게도 읽어줄 수 있었던 이유는 


쉬운 말로 단위를 설명해주기 때문이였어요


사실 단위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쉬운 말로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고  


단위에 대해 궁금한 모든것들을 이야기해주다보니 


오히려 어려워만 했던 단위에 대한 호기심을 키워줄 수 있었어요


풍부한 사진과 그림, 그래프와 도표를 사용하여


단위 뿐만 아니라 단위가 쓰이는 대상,


단위의 사용법이나 단위에 관한 폭넓은 정보까지 가르쳐주어


아이들이 오래 기억할수 있도록 구성되었어요



생소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때 이미지만큼 도움 되는 자료가 없잖아요


저는 특히나 그림으로 표현해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 아이들에게 설명해줄 수 있었던 점이 


가장 만족스러웠어요


사실 어떠한 개념을 배울 때


이미지 화 하지 못해 이해단계를 거치지 못하고 그냥 무작정 외우는 경우가 많은데


저역시 제 머리로 이해가 되지 않으면 그 개념을 넘어갈 수 가 없었고


시험때문에 그냥 무작정 외워 시험을 쳤더라도


시험을 치고나면 무작정 외우기만 했던 개념들은 다 무용지물이 되어 기억이 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아이들이 직접 자신만의 방법으로 이해하는게 가장 빠른 학습 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


잘 모르는 개념을 정리할때 이미지화 하여 그 개념을 단순하게 만들어 이해하는 방법이 참 좋더라고요



그런데 이 책은 단위에 대해서 비교할때도


단순히 숫자, 그리고 단위 기호 등 글로만 설명하는게 아니라


직접 눈으로 그 단위를 비교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이미지화 한 부분이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이미지로 기억하면 그만큼 더 오래 기억에 남기 때문에


단위 개념에 대해서 가르쳐주려고 이 책을 고른게 정말 탁월한 선택이였구나 싶었네요


과학 단위에 대해서 우리가 가늠할 수 없는 부분을 그림으로 설명해주니


글로만 가르칠때보다 더 쉽게 가르쳐줄 수 있었어요





단위 이름, 단위 기호


그리고 단위 개념,


단위에 대한 설명


그리고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단위를 비교할 수 있는 그림 등이


아이들에게 정말 쉽게 단위 개념을 가르쳐줄 수 밖에 없겠다 싶었어요


저희 둘째도 처음 배우는 단위지만


테슬라 자동차를 어디서 많이 들어


테슬라라는 단위를 보았을때 이것도 단위이름이냐고 호기심에 찬 눈빛으로 저에게 물어보더라고요


둘째에게는 테슬라라는 단위가 생소하다보니 귀를 쫑긋하며 저의 설명을 집중해서 들었어요


테슬라와 가우스는 자석의 세기를 표시하는 단위인데 


각 단위의 크기는 다르지만 같은 종류의 단위이며


예전에는 가우스를 주로 사용했지만 지금은 대부분 테슬라를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자력의 세기도 테슬라로 나타낸다고


책에 나오는대로 설명해주었어요


그리고 테슬라와 가우스가 실제 어디에서 사용하며


어떻게 자력의 세기를 표시하는지도 도표를 통해서 가르쳐줄 수 있었어요


이런것까지 제가 설명해주기엔 아무래도 좀 무리가 있는데


책에서 이런 부분까지 세심하게 초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을 해주다보니


저는 읽어주기만 하면 되더라고요


아이들이 이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려면 여러번 반복해서 읽어야하겠지만


한 번읽어주면서도 수학과 과학의 단위가 참 많고


그 단위가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볼 수 있고 쓰인다는것을 가르쳐줄 수 있었어요


둘째가 너무 흥미로워해서 읽어주는 저 역시 책읽는 재미를 느꼈어요




일상생활부터 공부까지 도움이 되는 단위의 모든 것을 가르쳐 줄 수 있는


리스컴 출판사의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단위의 세계!!


단위 개념 때문에 고민이던 분들에게 강력 추천해드리고싶었던 책이였네요



#알면알수록재미있는단위의세계


#단위의세계


#리스컴


#초등단위


#초등단위개념


#초등수학단위


#초등과학단위


#초등수학과학단위


#수학과학단위


#단위개념


#수학과학단위개념정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