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의 비밀과외 - 무조건 통하는 전교 1등의 합격 루틴
소린TV(안소린)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대생의 비밀과외


소린TV 안소린


다산에듀



중학생이 되었지만 크게 공부에 큰 뜻이 없는 아이를 보면서 


어떻게 하면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시켜줄까 고민을 매일같이 하고 있었어요


지금부터 정신을 차리고 공부를 해야할 것 같은데 매일 같이 게임만 하려고하니 


매일이 전쟁터가 아닐 수 없더라고요


공부하라고 백번 이야기하는것보다 아이가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가르쳐 주고 싶었는데


이번에 서울대생의 비밀과외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이야 말로 우리 아이들의 마음 속 깊은 곳에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시켜줄 것만 같았어요


사실 아이들의 교육에 관련한 책을 많이 읽고


합격 수기, 공부 방법에 관한 책들도 많이 읽었는데


이 책은 그 모든것을 충족시킴과 동시에 감동을 주었어요




저보다 한참 어린 저자 안소린, 저자의 글은


처음부터 끝까지 너무 진실되어 읽으면서 가슴이 뭉클했어요


저자가 저자를 위해서 그 힘든 상황속에서 감자튀김을 보상해준다고 했을때 저는 울컥 눈물이 났네요


저자가 왜 그렇게 공부에 온 힘을 쏟았는지 그리고 집안 환경이 얼마나 힘들었는지 알기에 


그 감자튀김이 보상 그 이상의 가치로 느껴졌어요


누가 보면 그냥 쉽게 먹는 감자튀김이지만


그당시 저자에게 감자튀김은 정말 어마어마한 보상이었던거죠


누군가의 합격수기를 읽으면서 눈물을 흘렸던 적은 없었어요


그저 어떻게 공부했고 어떻게 공부해라는 이야기가 담긴 비슷비슷한 합격수기들이 많으니까요


하지만 이 책은 머리가 좋아서 합격하거나 부모의 좋은 가정교육 및 엄마표 공부를 해서 합격하거나 


그런 이야기가 아니에요



그런 특별한 케이스의 몇%로 외


평범한 청소년들이 어떻게 공부를 하면 원하는 성적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자세하게 가르쳐주는 실용가능한 대한민국 평균 청소년 맞춤형 공부 비법이였어요



실제 가정환경때문에 학원을 한번도 가지 않았던 저자는 어떻게 공부를 해서 서울대에 합격한 것일까요?


너무 궁금할 수 밖에 없죠


아니면 머리가 너무 좋은게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했어요


제가 책을 다 읽고나서 든 생각은


저자가 머리가 얼마나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저자의 노력은 정말 책을 읽는 어른인 제가 감동할만큼의 노력이였고


그리고 저자의 가족은 가난하고 힘든 환경속에서도 화목하고 서로를 위했고 


그리고 저자는 긍정적인 마인드의 소유자였다는 것이 였어요



부모가 사업이 망해 찢어지게 가난한 이런 환경에서도


저자는 저자의 부모를 원망하기는 커녕


사업이 망한것을 일종의 사고로 생각했어요


부모님께서 원하지 않았지만 생겨난 사고였죠


그리고 부모님 역시 그것을 만회하고자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셨다고 해요


저자는 학원을 다닐 수 없어 친구들과 놀고 


친구들이 학원에 가면서 놀 친구가 없자 메이플이라는 게임에 빠지기도 했죠


그런 저자가 이 가난에서 벗어날 방법은 공부밖에 없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 


과고를 목표로 제대로 공부를 하기 시작해요 


저자의 가난을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은


이 지긋지긋한 집구석에서 탈출하고 싶다 이런 마음이 아니라 


내가 성공해서 엄마 아빠 언니를 덜 힘들게 하고싶다는 마음이였어요


어떻게 보면 너무 예쁜마음이지만 


부모로서는 참 안타까운 마음이죠 


내식이 그런 생각을 했다면 부모는 그게 반갑지 만은 않을거예요


그래서 저자의 진실된 말 한마디 한마디가 마음을 톡톡 건드려 결국 눈물을 흘리게 만들더라고요


그리고 저자를 보면서 느낀건


가정이 화목하면 가난도 동기부여로 쓰여 강력한 에너지가 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부유하면 좋을테지만 인생이 원하는대로 되는것은 아니니까요


얼마전에 유퀴즈에 나와 어릴때부터 어머니를 도와 신문배달을 하고 알바를 하며 


돈을 벌었던 배우 이도현이 생각났어요


이도현도 집에서 자기만 일하는 것이 목표였다고 했어요 그동안 부모님이 너무 고생하셨다면서요


너무 일찍 철이든 자식들의 이야기가 부모가 되니 심금을 울리는것 같네요





이 책은 이런 감동뿐만아니라


중3부터 고3까지 년, 월, 일, 시험기간 등


세분화하여 어떻게 공부를 하고 시간을 어떻게 확보하는지 


과목별로 어떻게 공부를 해야 점수를 올릴 수 있는지 정말 자세하게 작성이 되어있어요


보통은 이렇게 시간을 확보해서 하면 된다라고 나오지만 저자의 성격이 드러나는 부분인데


모든 플랜에 플랜B를 함께 가르쳐주었어요


만약에 그렇게 못할시에는 이렇게 해야하고 이건 무슨일이 있어도 꼭 지켜야한다는 식으로


이 수기를 읽고 저자의 공부법을 따라하는 청소년들에게 어떤것이 우선순위인지도 명확하게 가르쳐 줄 뿐만아니라 효율적으로 공부를 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어요



저는 그래서 저희 아이들이 이 책을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네요


가정현편이 저자만큼은 아니지만 아이가 공부를 하지않아도 평생 잘 먹고 잘 살정동로 부유한 편도 아니고 


그저 평범하고, 또 아직 공부에 대한 어떠한 동기도 없고 게임만 하고 싶고 놀고만 싶은데 


그게 책 속 저저와 비슷한 부분이 많더라고요


비슷하 부분이 많다보니 마치 자신의 이야기처럼 느껴질 것이고


저자 처럼 하면 나도 할 수 있겠구나 하는 희망도 줄 수 있을것 같았어요



서울대생이 그저 꿈이 아니라는것을 보여준 저자의 공부비법은 감동 그 자체였어요


학원을 다니는 아이들, 유학을 다녀온 아이들보다 잘하는 방법은 시간투자였고, 


그리고 그 시간을 무섭도록 효율적으로 활용했어요


책에서는 저자가 시도한 여러방법 중 가장 효과있었던 방법들만 나와있어 시행착오를 겪지않고 


자신의 공부법으로 만들 수 있을것 같았네요


시행착오로 시간을 버리지 말고 이런 방법으로 공부만 열심히 하라고 그러면 된다고 


자신의 모든 공부 비법을 친절하게 가르쳐 주었어요


학원에서의 정보력을 따라가지 못하지만 


EBS 강의로 개념을 확실히 다지고 여러 유형을 풀면서 배운 개념은 모두 자기것으로 만드는 노력으로 


학원을 다니는 아이들을 다 제치고 전교1등을 한 것은 정말 감동 그 자체였어요


진정 현실의 일타스캔들의 남해이가 아닐까 싶더라고요


배운것을 자기것으로 만드는 진짜 공부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학원을 다녀와 공부가 끝이라고 하는게 얼마나 위험한 발상인지 다시한번 깨닫게 해주는 대목이였어요



저자는 그렇게 공부만 하기도 바쁜시간에 독서도 꾸준히 했어요 


저자의 글을 보면 저자가 책을 얼마나 많이 읽었는지 알 수 있겠더라고요


그리고 저자가 읽고 감동받아 책에 담아준 글귀들은 그 책을 읽고 싶게 만들어서


저도 저희 아이들이 그 책을 꼭 읽었으면 하는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책을 읽으며 저자의 치열했던 노력에 박수를 보냈고


부모로서는 너무 예쁘게 자란 딸이라 꼬옥 안아주고 싶었어요


저자가 단순히 서울대에 합격해 안아주고 싶은게 아니라 


아무런 도움없이 온전히 스스로 그 모든것을 이뤘기에 


엄마로서 너무 대견한 마응에 안아주고싶었어요


매일 매일을 치열하게 살아간다는것은


결코 어른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라는것을 잘 알기 때문에 더 대견했던것 같아요



저희 아이들이 저자처럼 스스로 공부를 하면 가장 좋겠지만


그만큼은 바라지도 않고 저자의 공부방법만이라도 조금씩 흉내내어 따라하면서 


자기의 공부법으로 정착시켜 지금보다 효율적으로 공부를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저는 저자의 공부법대로 공부하면 확실히 효과를 볼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거든요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민하고 방황하는 많은 청소년들이


저자의 책을 읽고 희망을 가지고 용기를 가지고


공부에 한번 푹 빠져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책을 읽는 내내 한번 쯤은 이렇게 공부에 빠져도 괜찮다 해볼만하다 라고 


저자가 계속 응원을 해주는것 같아 든든한 내편이 생긴것만 같았는데


아이들도 이 책을 읽으면 그런 느낌을 받을것 같았어요


진짜 나만의 공부 멘토가 생긴 기분이였어요



지금 한참 자신의 정체성과 더불어 힘든 입시의 경쟁 속에서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는 모든 청소년들이


저자처럼 바른 생각과 의지, 근성으로 이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내고


이루고 싶었던 꿈을 꼭 이뤘으면 좋겠네요







#서울대생의비밀과외


#다산에듀


#안소린


#소린TV


#청소년필독도서


#서울대합격수기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