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단편소설 45 -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수능.논술.내신을 위한 필독서
어니스트 헤밍웨이 외 지음, 박선희 외 엮음, 박찬영 외 편역 / 리베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권으로 읽는 국어 교과서 수록 작품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세계 단편 소설 45


리베르




아이들의 학년이 높아질수록 독서 할 시간이 부족해지는것 같은데 그렇다고 필독서를 안 읽을수도 없고 한 권의 책에 아이가 꼭 읽어야 할 문학작품들이 다 실려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을 했어요


리베르 출판사의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세계 단편 소설 45에서는 저의 이런 마음을 잘 알았는지


중고생이 되는 우리아이가 읽어야 할 세계 단편 소설 45편을 한 권의 책으로 담고 있었어요


한 번에 45편의 작품들을 다 읽기 보다는


하루에 한 작품씩만 읽어도 45일 뒤에는 책 한 권을 다 읽게 되는것이라 방학 중에 매일 하루 한 편씩 읽어도 좋을 것 같았어요







세계 단편 소설 45에 담긴 작품들 중에는


저 역시 많이 들어본 작품 부터 제목이 생소한 작품들도 있었지만 중고등 학생들이 꼭 읽어야 할 작품이므로 


꼭 처음 부터 읽지 않아도 아이가 목차를 보고 흥미위주로 읽어도 좋을 것 같았어요



이 책에 담긴 작품은 문학사적 의의, 예술성, 대중성 등을 준거로 작품을 선정하였고


학생들이 내신 시험과 수능 시험, 논술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교과서 수록 작품을 최우선으로 골랐다고 했어요


동시에 각 작품이 세계 문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의이, 예술성, 대중성가지 고려한것이죠


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 독자들에게도 세계 명작 읽기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국가와 작가의 작품들로 선정해 매우 유익한 책이였어요



거기다 단순히 세계 단편 소설 45 작품을 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처음 세계 단편 소설을 접하는 아이들이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점이 


다른 책들과 달라 엄마 마음에 쏙 든 책이였어요


사실 독서는 엄마가 시켜서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잖아요 결국은 스스로 읽어야 하는데 


필독서라고 해서 읽어야 한다면 아이들이 제대로 된 독서를 하기 어렵잖아요


저 역시 어릴때나 지금이나 읽기 싫은 책들의 페이지가 잘 넘어가지 않기때문에 아이에게도 독서를 강요할 수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처음 접하는 소설에 대해서 흥미를 가질 수도 있고


소설을 읽기전에 어떤 내용일까 생각해보면서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어요


미리 보기를 통해서 45개의 작품들을 짧게 만날 수 있어서 먼저 읽고 싶은 작품을 직접 선택할 수 있었어요


아무래도 흥미를 가지게 되면 읽는것이 수월할테니까요


거기다 삽화도 너무 귀여워서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았어요





해설은 작가에 대하여에서 품을 읽기 전 작가에 대한 간략한 정보와 작품 세계를 파악할 수 있었고 


작품 길잡이를 통해 작품의 기본적인 성격을 파악할 수 있었어요


또 구성과 줄거리로 작품의 구성단계를 이해할 수 있었으며 생각해 볼까요 를 통해서 


독서를 마친 후 작품을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어요


단순히 문학작품만 실린 책이 아니라


아이들이 직접 문학 작품들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처음 외국 소설을 읽다보면 외국 인물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 책에는 다양한 국가의 작품이 수록되어있다보니 


인물 관계도를 수록해 등장인물 간의 관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구성해 소설의 흐름을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특히 작품 속에서 어려운 내용을 즉시 이해할 수 있도록 어휘 풀이와 간략한 주석을 달았는데


어휘 풀이를 각주가 아니라 내주로 처리해 아이들이 즉시 이해할 수 있도록 가독성을 높인 부분이 매우 만족스러웠어요


재미있는 부분은 본문속에서 연노랑색으로 표시된 문구들이 있는데 그 문구들에 주석을 달아 


책을 읽는 아이들이 작품의 핵심을 쏙쏙 파악할 수 있고


작품을 읽는 동안 동시에 참고서를 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었어요


보통 소설 책을 읽다보면 이해가 잘 되지 않아 진도가 안나갈때가 있어요 


대부분 어휘가 어려워 의미전달이 잘 되지 않아서 인데 그런 부분을 이런 주석들로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따로 어휘의 의미들을 찾아가며 책을 읽지 않아도 되다보니 책을 읽는 흐름이 이어질 수 있을것 같았어요







검은 고양이 소설을 읽고나면 검은 고양이에 대한 미신이 우리나라의 미신이 아니라는 정보도 얻을 수 있었어요


영국에 ‘길을 가로지르는 검은 고양이를 보면 재수가 없다’ 라는 말이 있는데 


검은 고양이가 불운을 불러온다는 미신에서 유래한 말로, 


중세 시대 들어 마녀사냥과 함께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말이였다고 하네요


당시 영국인들은 마녀를 화형대에 올리면서 검은 고양이들도 함께 화형을 처했고 


검은 고양이에 대한 미신이 영국 인근 나라로 퍼지면서 프랑스에서는 ㅁ달 수천 마리의 고양이가 불태워지기도 했다고 해요


그렇게 우리나라까지 검은 고양이 미신이 전해졌나봐요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나서 지금은 고양이가 나라를 구한다라는 농담이 있듯 


고양이에 대한 인식이 전혀 달라졌지만 이 미신이 영국에서 유래되었다는 이야기까지 배울 수 있게 되어


배경지식이 풍부해지는것 같았어요


요즘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본다고 책을 잘 읽지 않다보니 배경지식이 많이 부족하다는것을


 저희 아이들만 봐서도 느껴지는데 소설에 관련된 다양한 읽을거리까지 풍부해서 소설의 재미가 더해지는것 같았어요



교과서 공부와 수능, 논술을 위해서 읽어야 할 필독서,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세계 단편 소설 45!!


꼭 중고생이 아니라도 한 권의 책으로 세계 유명 단편 소설을 만날 수 있는 책이라 너무 유익한 책인것 같았네요


저희 아이들도 이 책을 통해서 문학 작품의 재미를 조금씩 알아갔으면 좋겠다는 욕심이 들게한 책이였어요



#중고생이꼭읽어야할세계단편소설45


#중고생이꼭읽어야할세계단편소설


#세계단편소설


#리베르


#리베르출판사


#중고생이꼭읽어야할필독서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