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파 99%가 모르는 하루 10초 영어 뇌 만들기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쓱 보고 싹 이해하는 초단기 영어 공부
윤훈관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내파 99%가 모르는 하루 10초 영어 뇌 만들기


21세기북스


영어 일타강사 윤훈관



중학교때부터 영어를 쭉 배웠지만 아직도 영어 울렁증이 있어서 시간이 날때마다 영어 공부를 하고 있어요


도대체 왜 영어가 늘지 않을까 고민을 해보았는데 저에게 영어란 매번 배울때마다 새로운 언어였어요


책을 보면서 공부할땐 알 것 같다가도 막상 영어로 하고 싶은 말을 하려면 잘 떠오르지 않더라고요


집에서 엄마표 영어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데 일상회화는 저보다 아이들이 더 잘 따라하는것 같아요


저는 거의 외워서 아이들에게 가르쳐주는편이고 막상 하고싶은 말이 있으면 한참 문법을 고민하게 되거든요


그래서 시간이 날때마다 영단어를 외우고 영어공부를 하려고하는데 마음처럼 잘 되지 않았네요



항상 어떻게 하면 영어를 더 잘 할 수 있게 될까 하는 생각을 하게되는데


이번에 국내파 99%가 모르는 하루 10초 영어 뇌 만들기 책을 보면서 제가 왜 지금까지 영어를 잘 못했는지 깨닫게 되었어요


저자는 영어를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것을 방해하는 요인이 단순히 노력이 부족해서도 아니고


가르치는 사람의 문제도 아니라고 했어요


그 답은 바로 어순을 인식하는 방식!!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본어를 배우기는 상대적으로 쉽다고 하는 이유는 바로 어순이 비슷하기 때문인데요


머릿속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순서가 같기 때문에 단어만 알고 있으면 쉽게 나열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영어는 국어와 어순이 다르기 때문에 문장을 번역한 다음에야 말을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그래서 말을 할 때 일종의 버퍼링이 걸리고 만다고 해요


이 버퍼링이야 말로 제가 매이 겪는 상황이였어요


매번 머릿속으로 하고 싶은 말을 생각하다보면 순간 버퍼링이 걸리는데 그 이유가 딱 맞는것 같았어요


하고 싶은 말을 영어의 어순으로 바꿔서 말을 해야하다보니 바로바로 말이 나오지 않았던거죠


거기다 문법도 신경써야하니 더 영어로 말하기가 어려웠던 것 같아요



저자는 국어 어순을 인식하는 방식에서 영어 어순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했어요


영어 어순을 인식하기만 하면 단어들만 알아도 아주 수월하게 영어로 말을 할 수가 있는데


이것이 영어의 본질이고 본질을 알면 금방 능숙해진다고 했어요



우리는 아직 국어 어순에 갇혀있기 때문에 영어 어순을 인식하는 사고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고 했어요


그래서 저자는 우리가 꾸준히 연습해서 오랫동안 익숙하게 자리 잡은 생각의 방식을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책을 출간 했어요


한국식이 아닌 원어민식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방법을 쉬운 문장부터 차근차근 연습하다보면 점점 감이 오고


어느새 영어식으로 생각하게 된다고 하네요


이 책을 처음 읽을때는 하루 10초 영어 뇌 만들기에 대한 방법이 설명되어있는 줄 알았어요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영어 뇌를 만들기 위해서는 영어 어순을 인식해야한다고 가르쳐주고


실질적으로 영어 어순을 인식하는 연습이 가능한 방법들을 담고 있었어요


막연하게 영어 어순을 인식하면 됩니다 라고 끝나는게 아니라


우리가 갇혀있는 국어 어순에서 어떻게 영어 어순을 인식하는지 그 연습문제가 담겨있다는것이죠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잘 하게 된다는 설명만 나와있는 책보다 훨씬 더 실용적이였어요



혼자서 영어 어순으로 생각하기를 한다면 막연하고 어려울 수 밖에 없는데


저자는 친절하게 매번 QR코드로 자신의 유튜브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해주었어요


분량도 10분가량이라 QR코드로 영상을 보고 나서 따라하면 되겠더라고요


먼저 영어 문장을 보고 문장이 쓰인 순서 그대로 해석을 하고, 화살표를 따라가면서 한국어식의 결과론적 의역과 비교해봐요


이 과정만 본다고해도 영어 어순과 국어 어순이 확실히 다르다는것을 알 수 있겠죠


그리고 다시 문장의 본질적인 메세지를 생각하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쓱~ 원어민 관점으로 이해해 보라고 해요


저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생각하는 부분을 강조 했어요


이 연습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원어민적 관점을 다져볼 수 있었어요


다양한 예시 문장을 하루에 10초씩만 따라하면 되니까 다른 영어 공부보다 더 수월한 것 같았어요


원어민적 해석과 한국어식 해석이 함께 나열되어 있어 그 차이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서


왜 영어로 말하기전에 버퍼링이 걸리는지 확실히 짚고 넘어갈 수 있었어요



원어민들은 어떻게 문장의 메세지를 파악하고


각 문장 성분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전치사와 접속사를 통해 어떻게 문장을 확장하고 구체화하는지


읽는 순간 입력이되고 생각하는 순간 말하게 된다고 하니 꾸준히 연습하면서 영어 잘 하는 뇌를 만들어 보고 싶었어요




저는 첫째가 영어 해석을 잘 못한다고 생각했는데 영어선생님께서는 아이가 영어 감각이 있다고 칭찬하신적이 있었어요


이 책을 읽어보니 왜 선생님께서 그런말을 했는지 알 것 같았어요


첫째가 유독 영어 독해를 어려워하지 않으며 접근을 해 뭐든 해석하려고 하더고요



그런데 제가 옆에서 볼때는 좀 부족한거 같아서 다시 해보자 이런말을 많이 했어요


왜냐하면 저희 첫째가 책에서 말한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순서대로 해석을 하다보니 국어 어순이 아니라 문장자체가 매끄럽지 못했거든요


저는 제가 잘 못된 정보를 주는줄도 모르고 그 문장을 한 문장으로 해석해봐, 한 문장으로 하면 어떻게 되지? 하면서 손을 봐줬어요 아이는 혼자서 잘 하고 있었는데 오히려 제가 잘못된 방식을 가르쳤더라고요


이 책을 읽으면서 첫째가 영어 독해에서 자신감을 보였던 이유를 알 것 같았어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원어민이 생각하는대로 생각하면서 영어 문장을 이해하다보니 조금 더 수월하게 하지 않았나 싶었네요


어릴때 영어 동하책과 DVD를 많이 보여줬는데


그걸 보면서 자연스럽게 혼자 익힌 듯 보였어요



저도 첫째처럼 영어 어순에 익숙해 지려고 책을 보면서 따라해보기 시작했어요


처음 책을 보면서 따라할때는 짧은 문장은 괜찮았지만 문장이 길어질 수록 영어 어순을 인식한다는게 쉽지 않았어요


익숙하지 않다보니 잘 되지 않았고 책에 나온 설명을 보기전에 제가 먼저 생각하면서 내가 생각한게 맞았나 확인을 해봤는데 비슷하게 맞을때도 있었지만 조금씩은 틀리더라고요


어떤부분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는지 제가 혼자 생각한 부분을 종이에 적고 책에 나온 영어 어순을 비교해보았어요


비교를 해보니 확실히 제가 어떤부분에서 생각의 차이를 보이는지 그리고 그럴땐 어떻게 원어민 처럼 생각해야하는지 조금씩 알 것 같았어요



영어 어순으로 생각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그게 왜 어려운지 배우며


동시에 영어를 잘 하는 뇌로 만드는 방법까지


배울 수 있었던 책, 


국내파 99%가 모르는 하루 10초 영어 뇌 만들기!!



저처럼 아직도 영어와 싸우고 있으신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었어요


이제는 더이상 영어잘하는법에 관련된 책을 읽지 않아도 될 것 같더라고요


영단어, 영문법은 따로 공부를 해야겠지만


영어 어순으로 생각하는 법만 제대로 연습한다면 영어로 말할때 버퍼링 없이 한층 더 자신감있게 말할 수 있을것 같았네요



#하루10초영어뇌만들기


#영어뇌만들기


#윤훈관


#21세기북스


#일타강사윤훈관


#국내파99프로가모르는하루10초영어뇌만들기


#영어어순익히기


#영어어순연습하기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