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이 쉬워지는 인도 베다 수학 - 기적의 계산법 어린이 인도 베다 수학
마키노 다케후미 지음, 고선윤 옮김, 비바우 칸트 우파데아에 외 감수 / 바이킹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형이 쉬워지는 인도 베다수학


기적의 계산법


바이킹



암산을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을 인도 베다 수학으로 배워본적이 있어요


암산도 인도 베다 수학으로 접근하면


지금 까지 우리가 학교에서 배웠던 원리와는 조금다르지만


정말 쉽고 간단하게 암산을 할 수 있었어요


평소에 아이가 도형을 어려워해


인도 베다 수학으로 도형을 배워보고 싶었어요


도형이 쉬워진다고하니 이 책을 보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저는 아이가 도형을 쉽게 접근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아이와 함께 풀어보려고


도형이 쉬워지는 인도 베다 수학 기적의 계산법 책을 선택했어요



인도에서는 놀이처럼 배우는 재미있는 수학을 중시하느 교육 방식이라고 해요


인도에서는 수학을 훨씬 폭넓고 재미있게 배울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과도 연결 지을 수 있는 내용들을 배운다고 해요


수학을 즐기면서 공부하다보니 인도 국민들의 수학 실력이 뛰어나게 되었고


학생들의 수학실력이 곧 그 나라의 국제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오늘날


인도가 IT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이 채긍ㄴ 인도수학의 계산 방법을 도형과 일러스트를 이용하여 알기 쉽게 설명한 책이였어요


또한 이러한 계산 방법이 어떤 원리에서 생겨났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하네요



구구단과 두 자릿수 곱셈, 베다 마방진과 베다 도형, 도형으로 푸는 곱셈, 도형의 넓이


이렇게 총 4장으로 10일동안 매일 공부할 수 있는 분량으로 나누어져 있었어요



인도수학의 계산 방법은 학교에서 배우는 방법과는 많은 차이가 있어서


본문을 읽고 원리를 이해한 다음 연습문제를 풀어보며


계산 방법이 익숙해지도록 구성되어 있었어요



먼저 본문을 읽고 이런 계산 방법이 있다는것에 대해 대강 이해하고


각 장의 문제를 풀면서 인도 수학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었어요


모르는 문제는 건너 뛰고, 알 것 같은 문제를 먼저 풀고


읽기와 풀기를 반복해서 원리를 완전히 이해한 문제 수가 많아지다 보면 수학 실력이 몰라보게 좋아질것이라네요



이 책은 저처럼 인도 베다 수학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계산 방법을 단계별로 차근차근 설명해주었어요


원리를 잘 파악한 다음 꾸준히 연습하면 자유자재로 계산할 수 있도록 말이죠


거기다 인도 수학은 계산 순서를 정확하게 기억하는 것이 중요한데


복잡한 계산법도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면서 공부할 수 있었어요


앞에서 배운 원리를 적용하는  연습문제들은 한 번 푸는 것으로 끝내지 말고


스스로 끝까지 풀 수 있을때 까지 여러 차례 반복해 풀어보는것이 중요하다고 했어요


이렇게 스스로 문제를 끝까지 풀다보면 어느새 인도 수학이 머릿속에 자리잡게 된다네요


아무래도 학교에서 배우는 방법과 많은 차이가 있다보니 이렇게 연습을 통해서


인도 수학의 계산 순서를 익히고 그 원리를 이해하며 풀어나가야하는것 같았어요




손가락 구구단은 제가 왜 이런 방법을 미처 몰랐을까 할 정도로


너무 재미있는 방법이였어요


인도뿐만 아니라 러시아, 프랑스, 중국, 미국에서도 사용하는 방법인데


왜 우리나라는 이런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재미있게 구구단으 가르쳐 주지 않았을까 싶었어요



인도에서는 어릴때부터 수에 감각을 철지하게 기르는데


수에 대한 감각을 기르려면 숫자보다는 구체적인 사물을 보고 계산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하네요


손가락을 이용해서 덧셈을 하는 것도 수에 대한 감각을 기르는데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손가락으로 덧셈을 하면 습관이 된다고 못하게 하잖아요


저도 그런말을 들었고 저희 아이에게도 손가락 보다는 그림을 그리거나 생각해서 풀라고 했었어요


그런데 이러한 방법이 잘못되었다니 , 왜 이런 방법을 진작에 몰랐는지 너무 아쉬웠어요


손가락을 이용했다면 아이들이 훨씬 더 계산하기 편했을텐데 말이죠


손가락 구구단은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해 구구단을 확실히 재미있게 접근 시킬 수 있는 방법 같았어요


9단 계산법, 11단~15단 계산법도 흥미로웠어요


왜 우리나라는 이렇게 재미있는 방법들을 활용하지 않았는지 안타까우면서


앞으로는 아이들이 이러한 방법으로 어려운 곱셈까지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두 자릿수 마름모 곱셈법, 두 자릿수 칸 채우기 곱셈법 등은 한 번쯤 들어 보았던 곱셈 계산법이였어요




저는 이 책에서 가장 궁금했던게 어떻게 도형이 쉬워질까? 였는데


곱셈을 도형으로 푸는 방법도 있었어요


도형을 어떻게 곱셈으로 푸는지 단계별로 진행하고


마지막에는 네자리수와 두자리수의 곱으 도형으로 풀 수 있었어요


도형을 그려가면서 수를 나누어 곱셈을 하는데


계산해야하는 도형을 나누는 방법이 처음에는 낯설어서 바로 생각이 나진 않았어요


앞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어떻게 해야 더 쉽게 수를 도형으로 나타낼 수 있을까?


하면서 도형을 나누어 보았어요


도형을 계산하기 쉽게 나누고 또 그것을 좀 더 알아보기 쉽게 조각들을 연결하면


새로운 사각형이 나오면서 


그 큰 사각형 틀대로 계산하기만 하면 되었어요


사각형의 자리만 옮겼을 뿐인데 계산하는 수가 단순해지면서


계산하기가 쉬워졌어요


지금까지 제가 배운 방법들과는 전혀 다른 방법이였지만


수가 계산하기 쉬워지니 큰 수지만 더 빨리 계산할 수 있었어요


너무 재미있었어요


물론 답지에 도형을 어떻게 나누는 방법까지는 없어서


스스로 생각해야했는데 풀고나니 뭔가 뿌듯했어요


저자가 말한대로 원리를 이해 했다고 해도


연습문제를 풀어보면 응용하는게 쉽지는 않더라고요


그래도 꾸준히 풀다보면 수학적 사고력이 커질 수 밖에 없을것 같았어요


같은 문제라도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자체가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줄 것 같았거든요



도형의 계산하는 방법도 그림을 통해 도형을 모양을 바꿔가며


조금더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주었어요


곱셈을 도형으로 풀어보기도 하고


도형을 곱셈으로 풀어보면서


곱셈이 도형과 참 밀접한 관계가 있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아이들에게 도형이 결코 어려운것이 아니라


재미있는것이라는 생각을 심어줄 수 있는 책이였어요



도형을 조금더 쉽게 가르쳐주고 싶으시다면


한 권으로 아이의 수학적 사고가 한뼘 더 성장할 수 있는 


도형이 쉬워지는 인도 베다 수학 기적의 계산법을 추천하고 싶네요




#도형이쉬워지는인도베다수학


#인도베다수학기적의계산법


#인도베다수학


#베다수학


#베다마방진


#베다서클


#베다도형


#도형으로푸는곱셈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