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산이 빨라지는 인도 베다 수학 - 기적의 계산법 어린이 인도 베다 수학
인도수학연구회 지음, 장은정 옮김, 라니 산쿠 감수 / 바이킹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암산이 빨라지는 인도 베다 수학

바이킹

첫째 아이를 임신했을때 태교로 베다수학을 풀었어요

엄마가 수학문제를 많이 풀면 태교로 좋다고 해서요

그땐 첫째라 좋다는 태교는 다 해주고 싶어서 했었는데

일도 하고 공부도 하고 있던 상태라 계속하지는 못했어요

그러다 베다수학에 대해서는 잊어버리게 되었는데요

고학년이 될수록 암산이 중요한데 저희 아이는 주산도 배우지 않아

암산이 잘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아이와 함께 다시 베다수학을 배워보려고

암산이 빨라지는 인도 베다수학 책을 선택했어요

 

 


 

 


인도의 학생들은 9단이 아니라 19단까지 외우고 30단까지 외우는 학생들도 있다고 해요

인도의 학생들은 어린시절부터 일상생활이나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을 접하기 때문에 암산 속도가 월등하게 빠를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이처럼 가능한 한 암산을 하도록 권장한다고 하네요

이과 계열의 대학생조차도 함수계산기를 사용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부분까지는 암산으로 계산한다고 하는데

이 같은 암산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교육 방침이 인도인들이 수학 분야에서

많은 활약을 하는데 밑거름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네요

이 책에 소개 된 인도수학의 '초스피드 계산법' 뿐만아니라

인도수학만의 독특하고도 참신한 계산 방법은 수학적 사고력을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인도수학의 계산 방법이 우리나라 학교에서 공부하는 방법과는 다소 차이가 있어서

먼저 학교에서 배우는 일반적인 계산방 법을 완벽하게 익힌 다음

생각의 틀을 넓히는 부차적인 방법으로서 접근하기를 바란다고 했어요

 

 


 

 


십 몇년 전이지만 제가 풀어봤던 인도 베다수학 책과 좀 달랐어요

이 책은 학교에서 우리가 배우는 일반적인 계산 방법을 가르쳐 주고

보다 빠르게 계산할 수 있는 인도수학식 암산 방법을 가르쳐주었어요

그래서 왼쪽의 일반적인 계산방법과 비교하면서 무엇이 다른지 한 눈에 알 수 있었죠

제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인도수학의 암산 방법을 단계별로 차근차근 설명해주었다는 부분이였어요

특히 필요한 경우 도형과 자세한 수식을 덧붙였는데

도형으로 설명해주니 그 암산 방법이 어떻게 도출되었는지 이해하기가 쉬웠어요

하나하나 원리를 잘 파악한 다음 여러번 충분히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연습 문제도 담겨있었어요

연습문제의 힌트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인도수학식 암산 방법을 제대로 익히지 않아서

실수를 할 수 있는 부분들을 짚어주었어요

 

 


 

 


인도수학은 문제 유형에 따라 계산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계산 순서를 정확하게 기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그래서 기초 수학 교재 처럼 처음에는 빈칸을 하나하나 채우면서

계산 순서를 정확하게 익히고

그 다음에 암산으로 계산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었어요

처음엔 뭐 이렇게 쉬운걸 빈칸을 만들어놨어? 라고 생각했지만

뒤로 갈수록 계산 순서가 조금씩 달라서

꾸준히 연습하지 않으면 헷갈릴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헷갈리면 우리가 알고있는 일반적인 계산방법으로 계산함만 못하게

결국 답이 틀려버리니 유형마다 계산 순서를 정확하게 기억하는게 중요한 포인트더라고요

그런데 뒤로 갈수록 도형을 이용해서 암산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을 해주는데

원리가 한번에 잘 이해가 되지 않았어요

머리가 굳은건지 순간 이해를 못해서 뭐지? 싶어서 찬찬히 들여다봤거든요

결국 이해를 하긴 했지만 아이들도 이 부분에서는 어려워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직접 책을 보면서 덧셈 부터 쉬운 곱셈문제를 하나씩 풀어보았어요

제가 직접 풀어보니 인도수학식 암산방법은

유형마다 계산 순서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그 어떤 암산방법보다 빠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정말 너무 빨리 답이 나오더라고요

특히나 인도수학은 수를 어렵게 보지않고 항상 수를 쉽게 만들어서

계산하게하는 방법을 알려주는것 같았어요

우리가 보통 수가 복잡하면 계산하기 전부터 거부감이 들잖아요

그런데 그런 수를 계산하기 쉽게 정리를 하는 방법이

우리가 평소에 배우던 계산 방법과는 달랐어요

아이들도 봐야하기 때문에 공책에 문제를 하나하나 풀어보았는데

너무 간단하게 풀려서 푸는 재미도 있었어요

 

 


 

 


아직 익숙하지 않아 실수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연습 문제에 나오는 힌트도 꼼꼼하게 다 읽어봐야겠다 싶었네요

처음에는 이렇게 쉽게 계산하는 암산방법이 있었으면 일찍 아이에게 가르쳐줄걸 싶었는데

책에서 설명한대로 일반적인 계산 방법과 헷갈릴 수도 있다보니

충분히 일반적인 계산 방법을 완벽하게 익힌 지금이 적기라는 생각이 들어

아이와 함께 매일 연습문제를 반장씩 꾸준히 풀어볼계획을 세웠어요

아직 익숙하지는 않지만 책에 나오는 암산방법을 다 익힌다면

진짜 큰 수의 곱셈도 당황하지 않을 것 같았어요

이 책이 너무 마음에 들어 도형을 어려워하는 아이를 위해서

도형이 쉬워지는 인도 베다수학을 바로 주문했어요

곱셉도 도형으로 이미지화 시켜서 어떻게 그 공식이 나오게 되었는지

자세하게 설명해주는것을 보면

분명 인도 베다수학으로 도형을 만나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이 있을것 같았거든요

인도 베다수학을 통해서 왜 인도 사람들이 수학을 잘하는지 알 것 같았어요

우리나라에서 배우는 방법과는 조금 다르지만

훨씬 더 빠르게 계산 값을 낼 수 가 있어서 암산에 많은 도움이 되더라고요

다만 원래 배우던 방식에 익숙하고

다양한 베다수학의 방식에 익숙하지 않아

베다수학의 방식들이 헷갈려서 엉뚱한 답이 도출 될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위에서도 설명이 되어있지만

도형을 통해서 왜 이 공식이 만들어 졌는지

왜 이런 순서로, 이런 방식으로 풀어나가는지

정확한 원리를 이해해야할 것 같아요

같은 곱셈이라도 여러 방법으로 풀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접근방법이 서로 헷갈리지 않게 꾸준히 연습을 할 필요가 있을것 같았네요

저 역시 처음 풀면서 공식이 헷갈려 실수도 했지만

꾸준히 풀다보면 제가 익숙했던 곱셈 방식보다

훨씬 더 자주 쓸 것 같았어요

#인도베다수학

#암산이빨라지는인도베다수학

#기적의계산법인도베다수학

#초스피드암산

#초스피드계산법

#바이킹

#베다수학

#인도수학식암산방법

#베다수학암산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