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BOOM 5 : 우주 - 비고 클럽, 천문대 캠프에 가다 과학이 BOOM 5
이소영 지음, 이경석 그림, 김문주 감수 / EBS BOOKS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이 BOOM 5

우주

EBS한국교육방송공사

첫째가 초등 고학년이 되니 과학이 어렵다고 해요

아무래도 고학년이 될 수록, 중고등학생이 될 수록

관련 과목에 대한 배경지식이 많은 아이들에게 더 유리하겠죠

저도 아이들에게 독서를 지도하고 있지만 꾸준히 다독을 하기 힘들더라고요

해야할 공부도 많고 또 쉬는 시간이 되면 책보다는 휴대폰을 보기 바쁘니까요

그래서 방학때만이라도 평소에 읽지 못했던 책을 많이 읽혀야겠단 계획을 세웠네요

이번에 읽게된 과학책은 무려 EBS 에서 만든 책이였어요

방학때 마다 다음 학기, 다음 학년 예습을 EBS 강의로 하고 있었고

EBS 교육방송이 수준높다는것을 잘 알고 있기에

믿고 봐도 되겠다 싶었어요

역시나 이 책은 EBS 교육 노하우로 탄생해

초등 3학년 부터 6학년까지 과학 교과서의 내용 중 '우주'와 관련된 내용을 빠짐없이 담고 있다보니

과학 교과서를 통째로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였어요

 

 


 

 


이 책은 태양, 별과 행성, 태양계의 행성들, 태양계의 다양한 천체들, 지구와 달, 별과 별자리,

별의 탄생과 죽음 등에 교과에 나오는 우주에 대해서 다루고 있었고

과학 레벨업 하기 부록에서는 교과서를 넘어 우주에 대한 더 깊이 있는 내용까지 담고 있었어요

주인공들이 들려주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우주에 관한 지식을 하나둘 쌓을 수 있었고

여기서 잠깐 코너에서는 교과서에 나오는 과학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놓았어요

설명 뿐만 아니라 그림을 통해 아이들이 과학 원리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어요

긴 글밥이 있는 책을 읽지 못하는 아이들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중간중간 짧은 컷 만화도 나오고

가벼운 과학 자식을 이야기 중간중간에 배치해 동화를 읽어가며 자연스럽게

과학 지식을 얻을 수 있었어요

초등학교 교과 과정과 아이들의 학습 능력치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는

현직 초등 교사이자 EBS 초등 강사의 전문적인 감수를 거쳤기에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딱 알맞은 과학 정보를 담을 수 있었다고 하네요

또 책 속에 과학 지식이 몇 학년 교과서 어느 부분에 연계되는지 차례 페이지에 실어

관련 단원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교과서와 함께 읽기에도 탁월했어요

 

 


 

 


태양이 어떻게 물의 순환을 시키는지도 그림을 통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었고

 왜 태양과 달이 달리는 자동차 안에있으면 반대로 움직이는 것 처럼 보이는지에 대해서도

태양과 달의 움직임을 그림으로 보여주면서 세하게 설명해주다보니 아이가 이해하기 쉬웠어요

지구의 공전과 달의 자전과 공전 역시도 그림을 보면서 설명을 해주니

더 쉬워하는것 같았어요

아직 과학 시간이 공전과 자전에 대해서 배운적이 없는

둘째도 이해를 하더라고요

그림이 워낙 이해하기 쉽게 표현되어 있었어요

 

 


 

 


둘째는 성운을 통해서 별이 태어나는 과정을 매우 흥미로워했어요

다른 책에서는 이렇게 그림으로 쉽게 설명해주는 책이 없었거든요

거기다 적절하게 실사진 까지 첨부해 놓아서 아이의 이해를 도와주었어요

또 별들이 초신성 폭발을 하면 블랙홀을 만들게 되는데

블랙홀이 별이 죽을때 만들어지는것도 처음 알게되어 무척 신기해했어요

언제 읽어보아도 재미있는게 우주 이야기잖아요

둘째가 우주 이야기를 좋아하는데 그 이유가 매번 새로운 이야기를 접하기 때문인것 같아요

이 책에서도 별의 탄생과 죽음에 대해서 배우더니

"엄마 우주에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정말 많이 숨어있는것 같아요" 라고 했어요

그 한마디에 책을 열심히 읽어준 보람이 있더라고요

작년 11월에 아이들과 붉은 달을 봤었는데

개기월식이 왜 일어나는지 달이 달이 붉은색을 띠는지 설명해줄 수 있었어요

그림을 통해서 태양 - 지구 - 달이 늘어서면서 일어나는 월식을 쉽게 가르쳐주더라고요

몇달전에 하늘에서 본 붉은달이 이런 개기월식 과정에서 일어난 우주가 만들어낸 쇼였다고 하니

둘째 눈빛이 반짝반짝 빛났어요

그때는 개기월식을 이해할까 싶어서 자세한 설명보다는 달이 가려진다고만 이야기해주었거든요

태양 지구 달이 늘어서있는 그림을 보면

태양 빛 중 붉은 빛이 지구 대기를 통과해 달까지 가기 때문에

달이 붉은 색을 띠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초등 저학년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EBS BOOM 우주,

책을 읽고 보니

왜 이정모 국립과천과학관장과 하리하라 이은희 과학커뮤니케이터가

강력 추천한 초등 과학 필독서 인지 알 것 같았네요

둘째가 진짜 진짜 재미있었대요~

#EBS과학

#EBS과학이BOOM

#EBSBOOS

#EBS한국교육방송공사

#과학이BOOM

#초등추천과학동화

#초등과학필독서

#초등필독서

#초등과학

#초등과학동화

#초등교과연계과학동화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