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 공부 천재로 키우는 법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김민정 옮김 / 레몬컬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 공부 천재로 키우는 법

레몬컬쳐

제목을 처음 본 순간 이건 꼭 읽어봐야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전 세계 심리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단 한 권의 책으로 담았다고 하니

어떻게 다그치지 않고 아이를 공부 천재로 만든다는건지

그 방법이 너무 궁금하더라고요

평범한 부모가 아이를 공부 천재로 키우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

책장을 넘겼는데 너무 흥미로워 앉은 자리에서 다 읽어버렸어요

이 책은 몇가지 핵심만 기억하면 아이의 능력을 즐겁게 키워주고 싶다는 부모의 바람을 이뤄줄 수 있다고 했어요

다만 아이를 천재로 만들고 싶다고 해서 노력을 강요해서는 안된다고 하며 52가지 구체적인 조언을

가득 담고 있었어요

IQ와 학교 성적은 관계가 없다고 하며

천재성이 나중에 드러나는 사람도 많다고

아이가 언제 재능을 발휘할지, 누구도 알 수 없으므로 아이의 재능을 믿고 기다리라고 하네요

우리 아이는 이미 커버려서 안된다 라고 말하지말고요

천재들 중에는 성격이 느긋한 사람도 많다고 해요

아이의 사고 속에는 개인차가 있어서 부모가 다그칠수록 오히려 정신적으로 위축되어 본래의 재능을 펼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네요

아이가 순간적인 번뜩임도 없고

색다른 발상을 하지 못하더라도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언제든지 피어날 수 있다니

다그치지 않는것이 오히려 재능을 키우는 것이라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했어요

왜 이 책의 제목이 다그치지 않고 인지 잘 알것 같았어요

다그지지 않는것만으로도 아이의 재능을 키울 수 있다니

평소 무심코했던 다그치는 행동들이 후회가 되었어요

천재들에 대해 제가 제대로 알지 못했던 부분들도 많았어요

뉴턴은 지기 싫어하는 경쟁심이 강한 천재였지만

반면 아인슈타인은 명예욕이나 경쟁심이 거의 없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오히려 천재가 되려면 경쟁심이 강하지 않는편이 좋다라는 연구 결과가 많다고 했어요

천재들은 경쟁심이 강한편이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지금까지 잘못알고있었던 부분이였어요

경쟁을 하면 오히려 창의력이 떨어진다니 아이를 다그치거나 부추기지말아야하는 이유가 분명해졌어요

많은 심리학 데이터에서 경쟁을 하면 오히려 자유로운 발상을 하지 못하게 되어버린다고 제시하고있으니

이런 부분은 부모들도 잘 알고있어야되지 않나 싶었네요

저도 아이가 어릴때 궁금했는데 어린아이에게 다양한 여러가지를 배우도록 하는게 좋을지

한가지에 집중하는게 좋을지 하는 건데요

어린아이에게 어떤 것을 배우게 할때는

신체가 건강한지, 본인이 좋아하는지, 선생님과 아이와의 사이가 좋은지를 점검 해봐야한다고 했어요

아이에게 배움은 상당한 스트레스이므로 위 3가지 조건이 맞아 떨어지지 않는다면

억지로 권하지 않는것이 좋고 본이이 하고 싶어한다면 얼마든지 배우게 해줘도 된다고 하네요

굳이 한가지에 집중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어요

창의력은 단일 요소가 아니라 복수의 요소에서 생겨나는 것이라는 말도

굉장히 인상 깊었어요

 

 


 

 


우리 아이 숨겨진 재능 찾는법,

우리 아이 사고력 키우는 법,

우리 아이 단점을 장점으로 만드는 법,

우리 아이 공부 천재로 만드는 가정 환경,

우리 아이 공부 천재로 만드는 학습법,

우리 아이 공부 천재로 만드는 습관,

이렇게 6장으로 나누어 우리 아이를 공부천재로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흥미로운 심리연구 결과들과 함께 자세하게 가르쳐주었어요

궁금한 부분을 먼저 골라서 읽어도 되고 순서대로 읽어도 되는데

저는 목차를 훑어보고 궁금한 부분들을 찾아 읽었어요

그러니 오히려 진짜 금방 한 권을 다 읽어버렸네요

다양한 실험결과들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니

내용 자체가 흥미로워 머리에 쏙쏙 들어왔어요

아이에게 공부를 가르칠 때 즐겁게 가르치는게 효과적이라고 했어요

즐겁게 가르치면 아이의 기억력이 촉진된다고 하네요

저 역시 아이가 어릴때부터 재미있게 배운 내용은 오래 기억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아이와 함께 학습을 놀이식으로 진행했었어요

저도 어릴때 재미있게 배웠던 것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기억에 남아있고

딱히 외우지 않아도 머릿속에 기억되더라고요

그래서 아이들에게도 즐겁게 가르쳐주려고 노력했는데

유쾌하게 가르칠수록, 즐겁게 가르칠수록, 스킨쉽을 하며 가르칠 수록, 유머를 담아 가르칠수록

기억력이 촉진된다는 결과를 보니 제가 했던 그 노력들을 칭찬받는 느낌이 들어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그리고 재미있게 가르쳐줘야겠단 생각이 들었네요

아이에게 무언가를 가르칠때 가장 나쁜것은 통째로 암기시키는 것이라고 해요

그래서 아이에게는 의미를 이해시키면서 가르치는것이 효과 적인데 의미를 이해하면 기억이 촉진 된다고 하네요

아이들은 의미를 가르치지 않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것을 명심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옥스퍼드 대학교의 브루너 박사는

아이는 나이가 어려도 가르치는 방법이 좋으면 높은 수준의 지적 개념을 습득할 수 있다

아이가 못하는 것 같이 보이는 것은 아이의 능력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가르치는 방법이 나쁘기 때문이다

라는 말을 했는데  이 말을 읽고나니 머리를 한대 세게 맞은 기분이 들었어요

어릴때 이건 조금 어려워서 나중에 가르쳐줘야겠다 이런 생각을 종종해서

학습 진도를 늦췄던 기억이 있는데 그때 가르쳐줘 되었는데 제가 제대로 가르치는 방법을 몰라서

어렵지 않을까? 하는 선입견을 가지지 않았나 싶더라고요

어떤 아이라도 학습에 필요한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면 어떤 것이라도 학습할 수 있다고 하니

아이에게 문제가 있다는 생각은 절대 하지말라고 했어요

이 아이는 안돼 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이에게 최악의 조건을 안겨주는것이라네요

저는 책을 읽으면서 제가 잘못 했던 행동들을 떠올리며 후회도 하고 많은 반성도 하게 되었어요

무지함에서 비롯해 아이의 가능성을 키워주지 못하고 오히려 아이의 가능성을 키우는데

방해를 했다는 생각에 아이에게 몹시 미안하더라고요

특히나 첫째에게 너무 미안했어요

남자아이는 상대방이 옆에 앉았을때,

여자아이는 정면에 앉았을때 기분이 좋아진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를 토대로 아이 곁에서 지도할때 앉는 방향도 신경써주면 좋을것 같았어요

복습 할때는 24시간 이내에 한 번 더 기억해내는 것이 핵심이라고 해요

일단 복습 했다면 다음은 48시간 이내에 한 번 더, 그 다음에는 96시간 이내에 한 번 더 이런식으로

점점 간격을 두고 복습하면 기억이 거의 확실히 정착된다고 하네요

아이에게 복습 시킬때 이 루틴을 적용해봐야겠다 싶었어요

기억력이 나쁘다면 메모하는 습관을 갖추면 되는데

메모 하는 습관을 갖게 되면 기억력이 나쁜 것을 보안하고도 남을 만한 능력이 길러진다고 해요

그래서 아이의 기억력이 나쁜 것을 단점이라고만 생각하지말고

그 단점을 보완할 방법을 찾아 오히려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주라고 하네요

그리고 저자는 아이마다 두뇌를 활용하는 방법이 다르기때문에

이렇게 하면 확실하게 머리가 좋아진다고 하는 방법은 없다고 해요

그리고 이것은 매우 중요한 사실이므로 잘 기억하라고 했어요

아마도 부모들이 아이에게 맞지 않는 방법을 강요하고 다그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중요하다고 한것 같았어요

모든 아이에게 통하는 절대적인 방법은 없으니까요

오히려 천재로 만드는 방법이 어떤 아이에게는 전혀 효과가 없을 수 도 있고

역효과가 날 수도 있으니 아이가 원하는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이 제일 좋은 공부법이라고 하네요

저자는 아이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으므로 책에 담겨있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

아이에게 적합한 것을 택하라고 했어요

 

 


 

 


이 책에서는 52가지 심리 수업을  활용해서

아이의 학습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에 집중했어요

우리 아이가 공부를 잘 했으면 하는건 모든 부모의 소망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어떻게 공부를 잘 하게 해야할지는 모르죠

한번씩은 내가 천재를 낳았더라면 아이가 이렇게 고생하지 않으며 공부를 할텐데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아이를 키우게 되면 처음에는 건강하게만 잘 자라달라는 마음만 들다가도

점점 무언가를 배우는데 욕심이 생기고 우리 아이가 다 잘하기만을 바라게 되는것 같아요

지금 당장 천재성이 나타나지 않았더라도

우리 아이의 잠재력을 믿어준다면 천재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제 아이들을 위해 책에서 가르쳐준 다양한 자녀교육 솔루션을 하나하나 따라해봐야겠다 싶었네요

다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 공부 천재로 키운는 법!!

저처럼 아이들을 공부천재로 키우고 싶은분들에게 한번쯤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흥미롭고 재미있는 책이였어요

#다그치지않고우리아이공부천재로키우는법

#공부천재로키우는법

#레몬컬쳐

#우리아이공부천재

#아이의학습잠재력깨우는방법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