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노구치 사토시 지음, 최화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노구치 사토시

밀리언서재

나이가 들면서 말 한마디 한마디가

더 중요하다는것을 느끼고 있어요

짧은 한마디지만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는 그런 센스있는 말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되더라고요

예전만큼 사람들을 만날 기회도 별로 없다보니

그럴 기회가 생겼을때 상대방에게 말 한마디라도 인상깊게 남기고 싶다 싶었어요

그래서 얼마전에 일상의 문장들을 깔끔하고 호감가게 쓰는 법칙들을 가르쳐준다는 책을 사서 읽었어요

책을 읽어보니 책 소개와 상관없이 책에 나온 법칙들이 실제로 사용하기에 너무 애매한

~하면 좋다식 설명뿐이라 몹시 실망을 했네요

그래도 말을 잘 하고 싶다는 갈망이 있어서 이번에

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이라는 책을 읽었는데

실생활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말, 대화법을 많이 배우게 되었어요

 

 


 

 


목차만 훑어봐도 빨리 읽고 싶다는 생각밖에 안들었어요

평소에 궁금했던 부분들이 목차에 다 담겨있더라고요

어떻게 하면 말재주가 없어도 사람을 끌어당기는 대화를 할 수 있을까?

감사한 마음이 2배로 전달되는 표현은 뭘까?

말 한마디로 살짝 더 좋은 관계가 되는 비법은 뭘까?

저와 인연이 있는 소중한 사람들에게 그런 말 한마디로

더 좋은 관계가 되고싶었어요

평소에도 막말을 싫어하고 말을 예쁘게 하려고 노력하지만

조금 더 센스 있게, 조금 더 유쾌하게

상대방을 기분좋게 하면서도 마음이 움직이는 대화를 하고싶었는데

이 책에서는 구체적인 방법, 구체적인 문장, 그리고 책에서 나온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까지 가르쳐주었어요

보통 이런 책에서 어떻게 하면 좋겠다는 식의 가르침은

사실 실생활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더라고요

상황마다 상대마다 다 다른데 ~하면 좋다 라고만 가르쳐주면

실제로 주고 받는 대화에서 어떻게 표현해야할지는 또 스스로의 몫이 되고말더라고요

그걸 몰라서 책을 읽었는데 책 한권을 다 읽어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고

좋은 말만 남게되는 경우가 많았어요

좋은 말은 다른 책에도 많은데

실생활에 통하는, 직접 나의 가까운 사람들에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문장들, 그리고 그런 문장들을 만들어내는 방식을 가르쳐줘야하는데

책 제목이나 소개와 달리 내용이 텅 빈 책들도 많더라고요

평소에 그런 책들을 많이 읽었고 또 실망한 부분들이 많았기  때문에

이 책 역시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읽었는데

50센티 더 가가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책엔 나온 내용들을

다 기억하고 싶을만큼 좋은 책이였어요

 

 


 

 


이 책에서 가장 장조하는 대화의 방법은 상대 중심 대화법 이였어요

차를 샀다고 하는 친구에게

나는 뭐라고 대답할까요?

이 질문 하나로 평소에 내가 어떤방법으로 대화를 이끄는지 알 수 있었어요

저는 차에 관한 질문을 하는 전형적인 사물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법을 했어요

정말 신기하게도 저자가 원했던 대답은 할 수 없었어요

평소에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잘 이끌어나간다고 생각하는 편이였는데

사물을 주인공으로 하는 대화를 먼저 떠올렸어요

반면 저자가 가르쳐주는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법은

책 속에 제시된 상황의 상대방 입장되어 그 대화를 듣고 있는 저의 마음에도 작은 감동을 주었어요

정말 매력적이다, 나도 이렇게 말하고 싶다

아~ 이럴땐 이렇게 말하는구나, 나도 다음에 이런 상황에서는 이런식으로 말을 해야 겠다

 라는 생각이 들게 하더라고요

 

 


 

 


대체 어떻게 한 거예요?

이 한마디는 상대방의 노력을 알아주는 말이였어요

상대방의 숨은 노력에 주목하고 그 노력을 화제로 삼는 센스를 갖출 수 있는 말이고

실제로 이 문장을 잘 활용한다면

인정받고 싶은 상대방의 본능을 자극할 수 있었어요

평소에 대화하는 법 뿐만아니라 카카오톡이나 SNS 처럼 짧은 글도 센스있게 답하는 법도 가르쳐주었어요

SNS는 자신을 보여줄 더 없이 좋은 기회지만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고 마음과 마음을 연결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표현을 의식적으로 쓰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했어요

왜 댓글에서, 아니면 답장을 받고

기분이 별로 안좋았는지, 왜 더이상 대화를 이어갈 수 없었는지

책에 나오는 예시 문장들을 보니 딱 알겠더라고요

저 역시 저런식으로 자기가 주인공인 댓글이나 답변을 하지 않았나

제 스스로를 되돌아 보게 되었어요

이러한 짧은 답글에서 조차도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드는것이야 말로

자꾸자꾸 대화하고 싶은 사람으로 만드는 비법이였어요

누군가와의 시간이 매우 즐거웠을때

오늘 정말 즐거웠어 이 한마디가 아니라

너희와 함게 있어서 즐거웠어,

이렇게 즐거운 건 너희랑 있을때 뿐이야

뭐든지 털어놓을 수 있는 너희가 있어서 참 다행이야,

너희가 최고야

이렇게 자신의 기분을 솔직하게 털어놓는것이 중요하다고 했어요

소중한 사람과의 만남에 감사할 줄 모르고 누구에게도 마음을 전하지 못한다면

언젠가 반드시 후회하는 순간이 찾아올것이라고 하니

가까운 친구들에게

나의 친구가 되어줘서 고마워 라는 한마디를 용기내어

해봐야겠다 싶었어요

처음에 조금은 어색할지몰라도 조금씩 말하면서 익숙해지다보면

어느새 상대방 중심의 대화법이 자연스레 나올것 같았어요

어떤 자녀를 칭찬할때는

그 아이가 야무지다는 식의 아이를 칭찬할게 아니라

어머님이 정말 육아 고수시네요 비결 좀 알려주세요,

어머님께서 잘키우셨네요 라는말 표현하라고 했어요

이런 말을 전하면 상대방은 분명 기뻐하겠지만

이 말로 가장 주가가 올라가는 사람은 이 말을 한 사람이라고 하네요

당신에게 영향을 받았다 라는 말은

특히 상대의 자존감을 높여주어 긍정적인 반능을 이끌어 내는 말이라고 해요

당신의 ~점을 본받고 싶다, ~를 닮고 싶다라는 메세지를

보내기 위해서는 우선 상대방에 대한 관심, 상대방의 좋은 점을 발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해요

사소한 배려, 따스한 말투, 이타적인 행동 등으로 자신을 가꿔나가다보면

자연스럽게 타인의 장점이 눈에 들어온다고 하네요

아이와 대화를 하기 좋은 질문에는

오늘 학교에서 사소한 사건 같은 거 있었어? 라고 아이의 부담감을 줄이는 질문이 있었어요

상대방이 가벼운 마음으로 이야기를 꺼내게 만드는 마력이 있다니

이제 종종 아이에게 사소한 사건에 대한 질문으로 대화를 이끌어봐야겠다 싶었어요

세상에서 가장 세련된 칭찬,

칭찬의 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서 상대방을

기분좋게 해주는 세련된 표현에는

~에게 칭찬받을때가 제일 기분 좋습니다,

이렇게 기분 좋은 말을 듣는건 처음입니다 라는 말이 있었어요

저도 다음에 칭찬을 받으면 이렇게 받아쳐야겠다 싶었어요

항상 쑥스러워서 아니에요~ 라는식으로 답변을 했는데

이런 세련된 표현이 있는줄 몰랐네요

실생활에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말들이였어요

당신이 선택한 것인 만큼이라는 문장을 활용하는 방법도 너무 좋았어요

좋은 사람들이 주변에 많아서 부러워요 라는 말보다는

당신의 인품이 좋기 때문에 좋은 사람들이 많은것 같아요 라는 표현을 하라고 했어요

이게 그 상대방의 상사나 상대방의 배우자가 훌륭한 분일때도

~가 선택한 분이시니 멋지시네요 라고 말하는것이 상대방이 훨씬 더 기뻐할것이라고 하네요

저자가 마련한 모음에 마키코 씨라는 여성을 초대했는데

돌아가는 길에 그녀에게

"노구치 시 주변에는 유쾌하고 즐거운 사람들만 모이네요.

노구치 씨의 인품 덕이겠죠." 라는 메세지가 왔다고 해요

그때 저자인 노구치씨는

"그중에 가장 유쾌하고 즐거운 사람은 마키코 씨입니다" 라고 답장을 보냈다고 하네요

저는 저자의 답장을 읽고 저도 모르게 무릎을 탁 치고 말았어요

어떻게 이리도 센스가 넘치시는지

마키코씨가 그 답장을 받고 얼마나 기분이 좋을지 상상이 가다보니

제 입꼬리까지 올라갔어요

책을 다 읽고 나서도 이 문장에 여운이 가시질 않았네요

저도 누군가에게 저런 한마디를 해야겠다 욕심이 났어요

한장한장 가볍게 읽을 수 있지만

페이지를 넘길때마다 가슴에 새겨야 할 말들이

선물처럼 많았던

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말 한마디로 센스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였어요

#50센티더가까워지는선물보다좋은말

#밀리언서재

#노구치사토시

#자꾸만나고싶어지는사람의대화법

#실전대화법

#기적의대화법

#상대중심대화법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