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10 - 이진법에서 컴퓨터와 인공 지능의 원리까지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10
정완상 지음, 김민 그림 / 성림주니어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10

이진법에서 컴퓨터와 인공지능의 원리까지

성림주니어북

정완상 교수님때문에 챙겨 읽게되는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10권이 나왔네요

이번에 나온 10권은 제가 평소에 궁금했던 이진법에 대한 이야기라서 더욱더 기대가 되었어요

개념 잡는 수학툰은 QR 코드로  전완상 교수님의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어서

이 부분 역시 너무 마음에 든 책이에요

초등고학년때는 아무래도 중등수학을 바라보고 수학 개념을 확실히 잡아줘야하잖아요

개념 잡는 수학툰은 새로운 형식의 문장제 수학 교과서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개념을 정말 상세하게 설명을 해주어서 제가 따로 더 가르쳐주지 않아도 되어서 좋았어요

 

 


 

 


재미있는 만화로 십진법이 무엇인지 스토리로 만나보았어요

우리나라 지폐처럼 생각해서 1바빌론을 10 작은 바빌론으로 생각했는데

비빌로니아에서는 1바빌론이 60작은 바빌론이였어요

바빌로니아에서는 육십진법을 사용했어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십진법은 10이 되면 한 자릿수가 올라가는데

육십진법에서는 60이 되면 한자릿수가 올라갔어요

우리가 흔히 쓰는 시계에서도 육십진법을 사용하죠

갑자기 육십진법으로 수를 표현하려니 조금 어렵긴했어요

하지만 설명과 표를 보면서 하나씩 연습하면서 육십진법이 어떤것인지 아이와 함께 알아보았네요

 

 


 

 


개념을 배우고나서 개념정리 퀴즈를 통해서

앞에 배운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해볼 수 있었어요

아이가 바로 풀어볼 수 있어서 옆에서 보면서 이해를 잘 했는지

아니면 어려워하는 부분이 있는지 체크가 가능했네요

 

 


 

 


특히 이제 코딩이 정규수업이 된다고 하는데

코딩을 하려면 이진법은 필수죠

하지만 이진법이 아이들에게는 낯설 수 밖에 없는데

이진법에 대해서 초등 눈높이에 맞춰 아주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었어요

컴퓨터는 0과 1로 나타내는 이진법을 사용하는데

수를 나타낼 때 자리가 하나씩 올라감에 따라 자리의 값이 2배씩 커지게 수를 표현하는 방법이며

이진법의 자리의 값은 1,2,4,8,16..이 되요

아직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아이에게 7을 이진법의 수로 나타내는 방법을 가르쳐줘요

그리고 이진법을 읽는 방법 또 이진법의 수 1010을 십진법의 수로 바꾸는 방법을 통해서

이진법을 하나하나 배워나갈 수 있었어요

처음이라 그런지 이해가 잘 되지 않았는데 십진법의 수를 이진법의 수로 빠르게 고치는 방법을

직접 보니까 조금 더 이해하기 쉬웠어요

더 나아가 이진법 수의 덧셈과 뺄셈까지도 배울 수 있었고

개념 정리 퀴즈와 개념 다지기를 통해서 이진법의 응용문제도 풀어보았어요

사실 저도 이진법은 처음이라 그런지 헷갈렸는데

차근차근 설명을 읽고 응용문제들을 풀면서 그 개념을 확실히 짚어나갈 수 있었어요

배운 개념을 바로 문제로 확인할 수 있어서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이진법, 삼진법, 사진법, 오진법을 이용해서

암호 카드를 만드는 방법도 매우 흥미로웠어요

학교에서는 배울수 없는 재미있는 수학공부가 아닐까 싶었네요

실제로 이렇게 암호카드를 만들면서 이진법, 삼진법에 대해 배운다면

절대로 잊어버릴 일이 없을것 같았어요

책을 다 읽고나서 수학 교과서도 이렇게 재미있었으면 좋겠다는

아이의 한마디가 저를 뿌듯하게 했어요

좋은 책을 골라 아이에게 읽힌 보람이 있더라고요

아이의 반응 때문이라도 정완상 교수님이 개념 잡는 수학툰을 계속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다 싶었네요

수학을 재미있게 가르쳐주고 싶다면 꼭 읽혀야 할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학년별이 아닌 주제별로 접근해 개념의 흐름을 확실하게 잡아주는 책이라

수학에 자신없던 아이들도 이 책을 읽고나면 수학에 자신감이 생길것 같았기에

저희 아이 학교에 희망도서로 신청했어요

그만큼 정말 좋은 책이였네요

#개념잡는수학툰

#정완상교수

#성림주니어북

#수학툰

#중학교에서도통하는초등수학개념잡는수학툰

#중학교에서도통하는초등수학

#초등수학추천도서

#초등추천도서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