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 : 수학과 물질 - 과학적 사고력을 키워 주는 필독 교양 백과 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
이반 키리오우.리아 밀센트 지음, 김성희 옮김 / 보랏빛소어린이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

수학과 물질

보랏빛소어린이

과학책을 너무 좋아하는 비글형제가

최근에 과학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초등 필독 교양 백과 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 시리즈를 읽고

아이들이 다음 책도 빨리 보고 싶다고 했는데

이번에는 수학과 물질에 대한 이야기가 담긴 책이 나왔어요

책이 나오자마자 비글형제가, 특히 수학을 좋아하는 첫째가 좋아할거란 생각이 들었죠

수학이야기를 과학책에서 만나다니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지 몹시 궁금해졌어요

이 책은 아직 수학이 어렵고 따분하기만 한 아이들에게

알고보면 수학의 세계가 매우 흥미롭다는것을 가르쳐주었어요

사실 세상의 수많은 궁금증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열쇠가

바로 수학이라고 하네요

과학의 세계에서 수학은 크게 두 가지 의의를 지니고 있다고 해요

하나는 어떤 문제를 푸는 데 꼭 필요한 수단,

즉 도구이고 또 다른 하나는 그 자체가 연구 대상인 하나의 순수한 학문이라고 하네요

수학은 자연 현상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꼭 필요한 도구로 여겨진다고 해요

재미있는건 고대에는 수학으로 현실 세계보다는 머릿속으로 만들어낸 세계를 이해하려고 했대요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인간의 이성이 만들어 낸 완전한 세계 (이데아)를 수학으로 증명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네요

이때 활용되었던 것이 바로 도형과 공간의 성질을 연구하는 기하학이였고

고대부터 많은 학자들이 수와 도형의 연구를 통해 갖가지 비밀을 풀려고 노력했대요

수업시간에 배우는 어렵고 따분하기만한 수학이 비밀을 푸는 열쇠였다니

그저 신기할 따름이죠

이탈리아의 수학자 갈릴레이의 시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서 우

주를 수학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게 되고

이후부터 수학적인 계산이 어떤 새로운 물질의 발견이나 실험 못지않게 큰 활약을 하게 되었다네요

현대 수학 이론 중 하나인 프랙털 기하학은

인공 지능, 시뮬레이션, 우주 분야 등 이미 많은 곳에서 응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무리수를 뜻하는 irrational number 의 irrational 은 우리말로

비이성적인 이라고 번역 하는데

무리수의 irrationat 중 ratio 는 비 (견주다) 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가져왔다고 해요

즉 두 수 사이의 비를 나타내는 분수를 의미하고

영어에서 단어의 앞에 붙는 ir은 아니다라는 의미이므로

ir _ ratio _ nal 을 분석해보면 분수가 아니다 라는 뜻이된다고 하네요

라틴어에서 온 무리수의 의미가 너무 재미있었어요

수학의 재미있는 발견으로 만든 작품들도 많았어요

파이가 가진 흥미로우면서도 신비한 속성은 콘택트라는 소설에도 담겼고

파이라는 제목으로 영화를 만들기도 했어요

또 큐브라는 영화에서는 소수가  스토리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재로 등장했다고 하네요

저도 어릴때 큐브를 재미있게 봤던 기억이 났는데 이런 영화 외에도

수학적으로 암호나 비밀을 파헤쳐나가는 영화는 꽤 있었던것 같아요

그만큼 수학이 매력적이기 때문이겠죠?

 

 


 

 


물질의 비밀에 대해서도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았어요

반박 불가의 천재 아인슈타인,

혼자서 공상에 빠지는것을 좋아했다고 해요

빛에 올라타면 세상이 어떻게 보일까? 같은 엉뚱한 질문을 던지곤 하면서요

아인슈타인은 과학자로 활동하는 동안 한 번도 실험을 하지 않고 순수하게 이론만 내놓았다고 해요

이후 실험을 통한 검증을 거치며 세상을 놀라게 만들었는데

아인슈타인이 이론으로 예측한 것이 한두가지가 아니라고 하네요

진짜 아인슈타인은 천재가 맞는것 같아요

보통 아인슈타인에 대한 책을 읽으면 아인슈타인의 업적에 대해서만 나오는데

이런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니 아이도 흥미롭게 책을 읽었어요

아인슈타인이 다른 사람의 상대성이론을 표절했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네덜란드의 물리학자 헨드릭 로런츠나 프랑스의 수학자 앙리 푸앵카레 같은 사람들이

상대성 이론의 탄생에 영향을 준 것은 사실이지만

아인슈타인의 경쟁자들은 끝내 보편적 시간의 개념을 포기하지 못했고

아인슈타인은 그 개념을 과감하게 재검토하는 독창적이면서도 혁신적인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그들과 확실히 구분이 된다고 해요

아이가 아인슈타인에 대해서 읽어주니 정말 존경할만한 천재중의 천재라고 했는데

저 역시 아이에게 읽어주면서 굉장히 흥미로웠네요

일반 과학책에서 언급되는 아인슈타인 이야기가 아니라 더 재미있었어요

 

 


 

 


데이터과학은 수학과 통계학, 정보 과학을 이용해

수많은 데이터들로부터 유용한 지식과 이론적인 모형들을 이끌어 내는 학문이에요

여기에서도 수학과 통계학이 이용되네요

요즘 유튜브를 보고있으면 자주보는 영상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구독자의 관심사가 알고리즘에 떠서 더 많은 영상을 보도록 하고

쿠팡이나 쇼핑앱에서도 자주보았던 제품과 비슷한 제품들이

관심있는 상품으로 뜨기도 해요

이런 빅데이터는 나도 몰랐던 내 관심사를 정리해주어서 고맙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무섭기도 했어요

실제로 컴퓨터 과학자 에드워드 스노든은 미국과 영국이 1970년대부터 협정을 통해

세계적으로 수많은 데이터를 불법으로 탐색하고

여러 나라를 감시해 왔다고 했어요

원래 목적은 테러에 맞서기 위해서였다고 하지만

각국의 정치와 산업은 물론이고 무역에 관련된 전략과 비밀까지 알아내

전 세계 외교를 마음대로 주물러왔다고 하네요

진짜 빅데이터가 누군가에겐 무기가 될 수 있을것 같아요

얼마전 인스타그램에서 개인정보 수집으로 논란이되어 기사도 나왔어요

인스타나 페이스북을 사용하려면 개인정보를 제공해야하고

그렇지 않으면 계정을 이용할 수 없다고 했어요

기업에서 개인정보 수집을 하는 이유가 맞춤형 광고 때문이라고 하는데

평생 맞춤형 광고를 원하지 않아도 수집된 정보로

관련 맞춤형 광고와 영상만 보여지게 되는게 어떻게 보면 너무 무서운 상황같았어요

실제로 1970년대부터 미국과 영국이 수많은 데이터를 불법으로 탐색해서

여러 나라를 감시한 것처럼

이제 기업에서 개개인을 감시하는것 같았어요

기업의 이익을 위해서 빅데이터를 악용하는일은 선을 넘는일이 아닌가 싶었네요

이렇게 재미있는 과학이야기가 가득 담긴

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 수학과 물질!!

일반적인 과학책과는 다른 심도깊은 이야기를 다루면서

다른 책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과학이야기를 들려주어서

아이가 지루하지 않고 읽는내내 흥미롭게 읽었어요

방학동안 좋은 책을 많이 읽어주고 싶었는데

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으로 첫 스타트부터 성공적이였어요

#은근히재미있는과학책

#보랏빛소어린이

#초등필독교양백과

#수학과물질

#초등교양백과

#초등과학필독서

출판사에서 제공 받은 책을 아이들과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