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45
이승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버스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45

메이트북스

요즘 메타버스가 핫키워드인데 사실 저는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메타버스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싶어서 이 책을 읽어보았어요

뭐만 하면 메타버스라고 하니 솔직히 메타버스의 개념이 혼란스러웟고

메타버스가 어떻게 우리 생활에 들어왔고 메타버스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

너무 궁금한게 많았어요

검색을 해서 찾아봐도 글쓴 사람마다 조금씩 말하는게 달라서

정확한 정보인지도 확인할 길이 없었죠

 유튜브도 그렇고 블로그도 그렇고 정확한 정보가 아닌데

정확한 정보인마냥 지식도 없는사람들이 조회수 때문에 아무말이나 하는것에

많이 당하다보니 확실한 문헌이 아니면 믿기가 힘들더라고요

 메타버스 혁명은 이미 시작 됐고

앞으로 메타버스 시대가 펼쳐진다고하니

새로운 시대에서 제가 할 수 있는일이 뭐가 있을까 궁금했어요

 

 


 

 


인터넷의 다음 버전인 메타버스 시대,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가상공간이 만들어지고

그 안에서 우리는 기존의 문자, 이미지, 비디오를 중심으로 연결되어 있던 2차원의 디지털 세상을 넘어

3차원 공간에서 공존감을 느끼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해요

메타버스 혁명으로 우리의 출근길과 돈을 버는 방식도 달라지고 있다네요

메타버스에서 일을 하며 제주도에서 한 달 살기를 하는 직원도 있고

비전 공자임에도 메타버스 안에서 자신의 상상을 구현하는 스튜디오라는 도구를 활용해 가상 패션디자이너, 게임제작자, 메타버스 드라마 제작가등 기존에 없던 직업으로 돈을 벌고 가상 창업도 하고 있다고 해요

기존의 기준이나 해석이 적용되지 않는 특이한 일들이 생기고 있으며 가상공간에 특이점이 오고 있고 이러한 변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하네요

이 책은 메타버스에 관한 가장 핵심적인 질문 45개와 그 답들이 담긴 책이였어요

45개의 질문을 통해 메타버스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또 그 안에서 생겨나는 새로운 기회를

독자들이 함께하기를 기원하며 저자는 이 책을 만들었다고 했어요

우선 제가 가장 궁금했던 메타버스의 정의!!

그동안 정의가 너무 많아서 헷갈렸는데 사실 메타버스는 하나의 합의된 정의가 존재하지는 않는다고 해요

글로벌 메타버스 선도기업들의 정의를 요약하며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사람과 사물이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가치가 창출되는 세상,

디지털 우주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하네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 Meta 와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 Universe 의 합성어로

단어의 의미 자체로만 보면 초월적 세상이라는 뜻이며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고 해요

4대 글로벌 메타버스 선도 기업들을 살펴보면 페이스북이 메타 Meta 로 사명을 바꾸고

자신들이 생각하는 메타버스의 정의와 미래상을 제시했어요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함께 있을 수 있는곳이라고 설명했는데

페이스북으로 사람들이 연결되었을때와 별반다르지 않은 의미가 같기도 했어요

메타가 생각하는 메타버스는 서로 다른 물리적 공간에 있는 사람들이 함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가상공간의 집합체라고 했죠

가상공간의 집합체라고 하니 페이스북에서 사람들이 이미지와 비디오, 텍스트로만 연결되는게 아니라

메타에서는 어떠한 무언가를 함께 할 수 있다는말이 이해가 되었어요

메타외 MS, 엔디비아,유니티 등이 4대 글로벌 메타버스 선도 기업들이였어요

특히 유니티가 표현한 메타버스는 다양한 사람들이 운영하는 공간 속을

 서로 방문하며 살아가는 일종의 소우주라는 말이 꼭 예전에 싸이월드를 연상시켰어요

싸이월드가 한창일때 현재 사람들이 모두 카카오톡을 하듯

다들 싸이월드를 했고 서로 다른 사람들의 싸이를 방문하며 인간관계를 즐겼는데요

하지만 역시 싸이월드도 연결만 되어있지 메타버스처럼 가상 공간에서 무언가를 함께 즐기진 못하니

싸이월드가 업그레이드 된게 메타버스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메타버스에 대해서 점점 더 흥미가 생겼어요

4대 글로벌 메타버스 선도 기업들이 생각하는 메타버스도 조금씩은 달랐지만

요약하면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제약 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가치가 창출되는 세상 디지털 우주가 바로 메타버스라고 하네요

 

 


 

 


두번째로 가장 궁금했던것 요즘 기사나 글에서 NFT 라는 단어를 많이 보았는데요

도대체 NFT가 뭘까? 너무 궁금했어요

NFT는 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토큰의 약자 라고해요

먼저 토큰이라는 개념이 반영되어 있는데 토큰은 일정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산, 권리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어요

자산의 성격을 가진 토큰은 디저털 세상에도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이 있죠

블록체인 기술로 NFT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어요

예를 들면 포토샵으로 JPG라고 쓴 그림을 그렸는데 직접 그렸고 디지털 원본을 만든것이 자신이라고 할대

이제 이 JPG 그림을 위변조가 어려운 블록체인을 활용해서 NFT로 발행하면

고유한 NFT ID를 부여받고 JPG NFT를 자신이 가잔 암호화폐 지갑, 메타마스크에 저장해 둘  수 있다고 해요

그러면 이제 JPG 그림이 인터넷에 배포되어 무한 복제되고 공유되어도 이 그림의 소유권이 자신에게 있고

원본임을 증명할 수 있게 되며 무한 복제 되던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시대가 시작된것이라고 했어요

처음에 NFT 설명만 들었을때는 싸이월드의 도토리 개념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예를 통해서 NFT는 그 이상의 개념이라는것을 알게되었어요

단순히 눈에 보이는 자산만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까지도 소유를 증명할 수 있게 되었네요

NFT는 지금까지 생각하지도 못한 매우 흥미로운 토큰이였어요

앞으로는 NFT로 인해 가상자산의 진위, 소유를 증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메타버스에서 다양한 수익모델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생겨날 것이라고 하니

NFT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들이 생겨날 것 같았어요

 

 


 

 


그렇다면 메타버스와 NFT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메타버스에서도 NFT 로 디지털 자산에 대한 소유가 가능해진다면

상상력을 통해 생산된 무한한 디지털 자산을 소유하고 거래하며

기존에 없던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날 것이라고 해요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이 시작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블록체인 메타버스 세상인 샌드박스에서는 모든 디지털 자산들이 NFT로 구성되어있다고 해요

샌드박스에서는 복스에딧, NFT 크리에이터를 활용해

나만의 디지털 아이템 등 자산을 만들고 NFT로 발행 가능하며

게임을 만들수 있는 게임 메이커로 누구나 어려운 코딩 없이 다양한 게임을 만들고

NFT로 소유를 증명할 수 있다고 해요

메타버스에서 다양한 디지털 생산도구를 통해

수많은 디지털 자산이 생성되고 거래되는것이죠

메타버스가 NFT와 만나 새로운 디지털 삶과 경제를 만들고 있다는게 너무 신기했어요

제가 모르는 세상속에 들어와 있는 기분이였어요

이러한 NFT는 어떻게 만들고 어디서 거래 할 수 있을가요?

디지털 창작물이 준비되었다면 NFT를 보관할 암호화폐 지갑과 수수료로 지급할 가상화폐가 있어야하는데

암호화폐 지갑은 종류가 많은데 최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암호화폐 지갑은

메타마스크라고 했어요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인 그라운드X의 크래프터스페이스에선

간단하게 파일을 업로드 하는 것만으로도 NFT 제작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크래프터스페이스에서 NFT를 발행하려면 암호화폐 지갑 카이카스가 필요하고요

디지털 창작물을 NFT로 만드는 과정을 민팅이라고 하는데

이 과정에서 가스 수수료가 필요하며 이 수수료는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로 결제하게되요

NFT 가 발행되면 세계 최대 NFT 거래소 오픈씨에 업로드해 NFT 를 판매할 수 있어요

메타버스 초보자가 가장 알 고 싶은 최다 질문 TOP 45 책에서는

지금까지 메타버스를 몰랐던 사람들에게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NFT가 무엇인지 NFT로 어떻게 돈을 벌 수있는지

정말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었어요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 자체를 제대로 잡지 못했던 제가 읽어보면서

조금씩 메타버스에 대해 이해하게되고

특히나 요즘 핫한 NFT가 무엇인지도 확실히 알게 되었어요

NFT로 어떻게 돈을 버는지 그 과정과

NFT와 관련되어 돈을 벌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등이 많이 나왔는데

이런 것들을 처음 배우며

앞으로 내가 살아가야할 세상은

내가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세상이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금이라도 이렇게 배우게 되어

메타버스 세상에 살아가야할 우리 아이들에게 조금은 도움이 되겠구나 싶었고요

또 메타버스로 수익을 얻는 미래를 준비하고 싶다는 욕심도 생겼어요

메타버스와 NFT에 궁금하신분들에게

강력하게 권하고 싶은

메타버스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대질문 TOP 45!!

이 책을 통해 메타버스라는 디지털 우주에서 경제를 읽고 현명하게 투자해보세요

#메타버스초보자가가장알고싶은최대질문TOP45

#메이트북스

#메타버스정의

#NFT정의

#NFT직업

#NFT과정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