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 : 지구와 우주 - 과학적 사고력을 키워 주는 필독 교양 백과 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
이반 키리오우.리아 밀센트 지음, 김성희 옮김 / 보랏빛소어린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 : 지구와 우주

보랏빛소어린이

 

 


 

 


과학을 너무 좋아하는 비글 형제,

특히 둘째는 우주에 대한 책을 정말 많이 읽는 편인데요

이번에 무시무시한 핵무기와 신비한 블랙홀의 비밀까지 담겨있다는 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

지구와 우주 편을 읽어보았네요

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 생명과 인체 책은 인체에 관심이 많은 첫째가

지금도 한번씩 꺼내보는 책인데요

둘째를 위한 지구와 우주 책도 나왔다고 하니

우리 비글형제를 위한 책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네요

 

 


 

 


과학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과학은 무엇보다 쉽고 재미있어야 하는데

실제로 교과서로는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다가가기 힘들죠

그래서 과학적 배경지식을 쌓기 위해서라도 독서가 정말 중요한데요

저 역시 과학책을 접하지 않고 학교에서 과학을 배워서

과학을 이해하기 보다는 암기과목처럼 그저 외우다보니 과학이 재미있다기보다는

외워도 외워도 끝이없는 어려운 과목이라는 생각만 들었어요

그런데 사회에 나와 취미로 독서를 하면서 과학과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과학이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어요

사실 과학을 공부하던 그때 읽었더라면 좋았을 책들도 많았는데

그때는 그저 시험을 치기위한 과학공부를 한다고 독서를 너무 소흘히 했던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저희 아이들에게 쉽고 재미있는 과학책을 많이 읽히려하는데

이 책은 과학의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과학자와 과학사에 영향을 미친 주요 사건들을 흥미로운 제목과 간결한 문체로 스토리를 구성하여 제시하고 있어요

어려운 용어와 긴 설명으로 아이들에게 과학이 어렵고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게하는

다른 책들과는 다르게 과학을 처음 배우는 초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는 책이였고

오히려 과학에 관심이 없던 아이들까지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해줄 수 있는 책이였어요

 

 


 

 


지구와 우주 편에서는

지구를 이해하다, 자원을 이용하다, 우주를 탐험하다 이렇게 크게 3개의 주제로 나뉘어져있었고

주제마다 다양한 과학 이야기가 담겨있었어요

이런 책은 처음부터 하나씩 읽어도 되지만

저는 가장 흥미로운 이야기부터 읽으면서 한 권을 금세 읽는 방법으로

아이들과 독서를 하고 있어요

제일 처음 가장 흥미있는 이야기를 읽고나면 너무 재미있어서

다른 이야기를 계속 읽게되거든요

그렇게 읽고 싶은 이야기들을 하나씩 읽다보면 관심없던 주제 까지 지루하지 않게 읽어나갈 수 있더라고요

독서에 여러방법이 있지만 저는 저희 비글형제에게 맞는 이 방법으로

글밥이 많은 책을 읽어나가고 있네요

저희 둘째가 가장 관심있는 분야는 바로 우주

거기서도 블랙홀에 관한 이야기는 읽어도 읽어도 재미있고

아직도 제대로 다 밝혀내지 못해서 항상 신기한 주제인데요

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에서는 우주의 미스터리 블랙홀에 대한

어떠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겨있을까요?

블랙홀은 그동안 직접 관측할 수 없는 미지의 대상이였지만

2019년 전세계 각지의 전파 망원경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한

사건지평선망원경 프로젝트 연구진이 마침내 인류 최초로 실제 블랙홀 관측에 성공했고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에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어요

이날 관측된 블랙홀은 지구로부터

5500만 광년 거리에 있으며

질량은 태양의 65억 배나 된다고 하네요

이 프로젝트에 우리나라 과학자 8명도 참여했다고 해요

책에 나오는 블랙홀의 모습은 영화에서 나오던 블랙홀의 모습과는

비슷한듯하면서 조금 달라보였어요

그런데 사실 블랙홀은 관측했다는 표현이 맞지 않다고 하네요

관측이 불가능한 천체이기 때문에요

블랙홀은 엄청난 질량이 압축되어 있고

강력한 중력을 가지고 있어서

빛마저도 빠져나올 수 없어서 블랙홀, 검은 구멍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해요

2019년에 촬영된 블랙홀도 사실은 블랙홀의 그림자라고 하네요

 

 


 

 


블랙홀의 이야기는 아이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했어요

블랙홀의 중심에 있는 특이점에서는 공간이 뒤틀리거나 밀도가 무한대가 되는 현상이 일어날것으로

예상되는데 블랙홀의 경계에 해당하는 사건의 지평선을 넘어서면

우리가 그동안 알고 있던 물리 법칙들이 전부 무너지면서 통하지 않게 된다네요

게다가 블랙홀은 물질뿐만 아니라 시간까지 왜곡시켜서

블랙홀에 다가갈수록 시간이 느려지다가 사건의 지평선에 이르면 시간이 멈춘 것처럼 보인다고해요

정말 영화 속 이야기가 따로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둘째는 블랙홀이 너무 궁금하지만 무섭기도하다고 표현했어요

어쩌면 그 표현이 맞는지도 모르겠어요

알면알수록 신비롭고 놀라운 면도 많지만 반면 알면알수록 무서운면도 있으니까요

그 이유는 블랙홀 안에서 어떤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낼 방법이 없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블랙홀 내부에 대한 여러 가지 가설들이 제시되고 있는데

그중 가장 흥미로운 가설은 블랙홀이 다른 시공간으로 가는 통로인 웜홀의 입구라는 가설인데요

흔히 영화나 드라마, 소설 에서 많이 다루다 보니 SF 이야기에서 빠질 수 없는 소재이기도 하죠

저 역시 이 가설이 가장 흥미로운데요

아마 모든것을 끌어당겨 다 삼켜버리는 블랙홀의 무서움 때문에

오히려 다른 시공간으로 가는 통로가 되는것이 진짜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던적이 있어서 인것 같아요

사실 과학적인 소견보다는 제 바람이기도 하지만요

아이들에게 너희는 블랙홀 안에서 어떤일이 일어날거 같냐고 질문을 했는데

둘째는 모든것을 다 끌어당겨 삼켜버릴것 같다고 했고

첫째는 고민을 하다가 책에서 나온것처럼 3차원이나 4차원의 세계로 넘어갈수도 있을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저랑 같은 생각을 해서 엄마도 시공간의 입구일거 같다고 이야기를 하면서

다른 시공간으로 가게 된다면 죽지는 않을거 아니냐고 했어요

그랬더니 첫째가 그런데 전혀 모르는 3차원의 세계나 4차원의 세계로 가는것이

당장 죽지는 않겠지만 그거 나름 무서운 일이 아닐까요? 라는 이야기를 했어요

그러고보니 전혀 모르는 세계로 간다는것, 그리고 블랙홀이 어떠한 시공간으로 간다는

확실한 이정표가 있는것이 아니니 그것도 그것 나름대로 무서운 일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둘째는 저희 이야기를 듣더니 그런데 왜 새로운 세계로 가는일이 꼭 무섭다고만 생각해?

신나는일 일 수도 있잖아, 살기 좋은 곳일 수 도 있지 라고 하더라고요

고작 3명이서 블랙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는데 이렇게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네요

저희 끼리 계속해서 이야기를 나눠봐도 블랙홀은 우리가 상상 그 이상

예상치도 못한 놀라운 존재겠죠?

그래서 저희 둘째처럼 우주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에게

가장 재미있는 이야기가 블랙홀에 관한 이야기가 아닐까 싶었어요

 

 


 

 


이렇게 흥미로운 주제부터 하나씩 이야기를 읽어나가다 보니

금세 반이상을 읽게되었어요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이야기를 들려주듯 풀어서 설명을 해주어서

어렵지 않게 읽어나갈 수 있었어요

그리고 다른 책들보다 읽을거리가 많았고 최신 과학 정보 및 사진들이 많이 담겨있어서

집에있는 예전 우주 책에서 배우지 못한 부분까지 배울 수 있었어요

이 외에도 지금 지구에서 가장 문제인 지구 온난화, 쓰레기 문제에 관한 이야기도 담겨있었어요

지구의 온도가 1.5도씨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것이 목표인

 유엔 기후 변화 회의에서 채택된 조약인 파리협정부터

지구 온난화가 계속 심해지면 얼음 속에 깊이 잠들어 있던 위험한 병원체가 깨어나

지구에 큰 위협을 줄 수 있다는 이야기까지 아이들이 꼭 읽어봐야할 이야기들이 담겨있었네요

몇년전부터 비건에 대한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

저는 비건이 단순히 채식을 한다고만 생각하고 있었다

얼마전 읽은 기사에서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발생시키는 식재료가

소고기라는것에 정말 많이 놀란적이 있어요

돼지고기의 몇배인데다 다른 삭재료와는 비교가 안될만큼 온실가스의 주범이더라고요

그 기사를 보고 저도 너무 놀라서 아이들에게 이야기해주었는데

아마 많은 아이들이 잘 모를거라고 생각해요

어른인 저조차도 그 기사를 보기전까지는 몰랐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아이들도 지구 온난화에 관한 책을 많이 읽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이 책에서도 이런부분을 다뤄주서 너무 좋았네요

지구와 우주 과학 전반적인 부분을 짧고 명료하게 그리고 쉽고 재미있게 읽고

정리할 수있었던 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

이 책을 읽고 지구와 우주에 대해 흥미를 가졌다면

조금 더 전문적인 지구와 우주 관련 백과사전을 접하기에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았어요

지구와 우주에 대해서 궁금한게 많은 아이들이라면

최신 우주 과학 정보들을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는

은근히 재미있는 과학책 지구와 우주편을 꼭 추천하고 싶네요

#은근히재미있는과학책

#은근히재미있는과학책지구와우주

#보랏빛소어린이

#초등필독교양백과

#필독교양백과

#필독과학교양서

#필독과학교양백과

#초등과학백과

#초등과학추천도서

#위대한과학의역사

#신비한블랙홀의비밀

#블랙홀의비밀

출판사에서 제공 받은 책을 아이들과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