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7 - 분수와 소수에서 음악의 원리까지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7
정완상 지음, 김민 그림 / 성림주니어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성림원북스

집에서 엄마표로 수학을 가르치고 있었는데

고학년이 될 수록 아이가 문장제에 약하다는 것을 점점 느끼게 되었어요

중학생이 되기전에 문장제는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자 싶었는데

교재양을 늘리기엔 다른과목도 공부해야하고 영어국어도 기본적으로 공부를 해야하다보니 한계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문장제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할까 고민했는데

수능까지 이어지는 초등 고학년 수학 개념을 확실히 잡아주는

새로운 형식의 문장제 수학 책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저만 몰랐는지 이 책이 벌써 7번째 책이더라고요

7번째 책은 분수와 소수에서 음악의 원리까지 배울 수 있었는데

이 책의 저자는 대한민국 초등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저자인 정완상 교수였어요

전혀 다른 관점에서 숫자 놀이하듯 수학 개념을 가르쳐준다고 하니 책을 읽기전부터 기대가 되었어요

 

 


 

 


이 책은 초등학생들 뿐만아니라 중학생 고등학생도 같이 읽을 수 있는 책이였어요

목차를 보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연계되는 단원이 나와있었어요

초등학교 3학년~6학년까지, 그리고 중학교 1학년 2학년 고등학교 수학상 다항식

이렇게 이번책에서 나오는 수학 개념들이 교과과정 어느부분과 연계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어요

저는 평소에 아이가 글밥만 있는 책을 어려워하여 수학동화나 수학학습만화를 많이 보여주었는데

이 책은 기존에 제가 보았단 수학 도서와 달리  교과와 연계되면서 지루하지 않고 어렵지 않고

오히려 흥미롭게 다가온 책이였어요

처음에 수학툰이라고 해서 수학만화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가볍게 수학툰으로 문장제 문제를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었고

그 풀이과정을 대화를 주고받는 형식으로 풀어서 설명해주다보니

제가 아이에게 설명해주는 느낌이 들고 아이 역시 그 설명을 차근차근 듣다보니

수학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었어요

다른 책에서는 수학개념을 ~이러이러하다 라고만 설명을 했다면

이 책에서는 수학 개념이 어떠한지 풀어서 설명해주고

그 개념을 배우면서 궁금했던 부분이 질문으로 제시되어있어서

수학 개념을 배울때 그냥 넘어갔던 부분들까지 세세하게 짚고 넘어갈 수 있었어요

 

 


 

 


사실 책을 통해서 개념을 배울땐

책에 제시되어있는 부분만을 습득할 수 있고

궁금한점이 있어도 바로 해결이 되지 않는데

이 책은 그런 부분까지 배려해서 하나의 개념을 가르쳐주더라도

궁금증 없이 확실하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었어요

그만큼 설명이 잘 되어있었어요

거기다 중간중간 QR 코드를 제공해서 정완상 교수님의 강의를 직접 들어볼 수 있었어요

저는 집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보니 정완상 교수님의 강의를

바로바로 볼 수 있는 QR코드가 너무 유용했어요

 

 


 

 


특히 음악의 원리와 분수를 접목시킨 부분은 매우 흥미로웠어요

현악기는 줄을 튕겼을 때 만들어지는 공기의 진동을 일으켜 소리를 만드는데 줄의 길이에 따라 다른 음들이 나와요

길이가 짧은 줄을 퉁기면 높은음이 나오고

길이가 긴 줄을 퉁기면 낮은음이 나오는데

피타고라스는 현악기에서 줄의 길이의 비가 1:2/3:1/2이 될때 세음이 가장 잘 어울린다는것을 알아냈대요

피타고라스는 도음을 만드는 줄의 길이를 1이라고 할때

이 줄의 길이를 2/3로 해 주면 도음보다 5도 높은음이 나온다는것을 알게 되었다고 해요

도음보다 5도 높다는건 도부터 시작해서 5번째 계이름인 솔음이였어요

피타고라스는 5도 차이가 나면 아주 조하를 잘 이룬다고 했다네요

피타고라스는 줄의 길이를 1/2로 하면 도음보다 8도 높은 음이 나온다는것을 알아냈고

그 음은 높은 도 였어요

도 : 솔: 높은 도 이렇게 피타고라스는 이 세음이 가장 잘 어울린다는것을 알아냈죠

그리고 이 줄을 기본으로 다른 음들의 줄 길이를 알아낼 수 있었어요

정말 신기하게도 피타고라스가 가르쳐준 방법대로 줄의 길이를 표로 정리하니

분수로 음의 높낮이를 만들어낼 수 있었어요

이 부분을 읽으면서 수학의 매력에 풍덩 빠져버렸어요

아이들도 정말 신기해했어요

첫째는 분수와 음악의 원리가 관련있다고 했을때만 해도

어떻게 그게 가능하지라고 생각했다는데

이렇게 피타고라스가 알아낸 방법으로 현악기 줄의 길이를 분수로 나타낸것을 보고는

수학으로 진짜 음악의 원리를 나타낼수 있다는것에 놀랐다고 했어요

이렇게 재미있어하는걸 보면 이 책을 읽는것만으로도 수학에 없던 흥미도 생길것만 같았어요

문장제 문제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만화를 통해서 문장제 문제를 설명하다보니

아이도 문제자체를 쉽게 이해하고

풀이과정도 다른 책들과는 다르게 풀어 풀어 설명해주니

개념 자체를 조금 더 쉽게 익힐 수 있었던 개념 잡는 수학툰!!

왜 이런 수학 책을 이제서야 알게 되었는지 너무 아쉬웠네요

이 시리즈는 전 20권으로 1권부터 꾸준히 읽었다면

저희 아이들이 문장제를 어려워하지 않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을 읽고나니 너무 좋아서 아이들 학교에 희망도서로 신청했어요

저 처럼 초등 자녀가 문장제 수학문제를 어려워해 고민이시라면

이 책을 권해드리고 싶었어요

책을 읽으면서 꼭 알아야할 수학의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고

수학적으로 생각하는 힘까지 기를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문장제 수학 교과서이니까요

#개념잡는수학툰

#중학교에서도통하는초등수학개념잡는수학툰

#수학툰

#성림주니어북

#성림원북스

#초등수학툰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