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단편소설 75 - 하 -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수능.논술.내신을 위한 필독서
성낙수.박찬영.김형주 엮음 / 리베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고생이 읽어야 할 한국단편소설 75 하

리베르

곧 중학생이 되는 첫째, 학교에 입학하면

아무래도 필독서로 한국단편소설을 읽어야하는데

조금 막막함이 있었어요

왜냐하면 지금도 책을 그렇게 많이 읽지 않는 편이라서

갑자기 한국단편소설을 읽으라고 하면 읽을까 하는 생각때문에 걱정이 되었어요

필독서라 안 읽을 수는 없으니까요

그래서 조금 더 쉽게 한국단편소설을 접하게 해주고 싶어서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있는 리베르 의 한국단편소설 75 책을 저희 아이의 첫 한국단편소설 책으로

선택하게 되었어요

 

 


 

 


한국단편소설 75 는 중고등학교 교과서와 교육 과정에 꼭 포함되는 필독 작품을 선정했고,

 수능·논술·내신을 위해 충실한 작품 해설을 실었다고 해요

 두 권에 가장 많은 75편의 작품을 수록하면서도 전문을 실어 완전한 감상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작품 선정에는 문학 교과서 수록 빈도, 문학사적 의의, 예술성을 기준으로 삼았다네요

 또한 작품 줄거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인물 관계도’와 ‘소설 한 장면’을 더해

처음 한국단편소설을 접하는 중고생들도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어요

논술이 대학 입학의 중요한 요소가 되면서 문학은 이제 교양을 넘어서 필수 과목이 되었는데요

한국단편소설75 책에는 살아가는 동안 꼭 읽어야 할 한국 단편 소설들이 수록되어 있으므로

청소년은 물론 성인도 필독 작품 목록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네요

처음 한국단편소설을 접하는 저희 아이에게 딱 맞는  책 같았어요

이 책은 작품 미리보기로 읽을 작품을 미리 확인하며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는데

쭉 읽어보면서 가장 먼저 읽고싶은 소설을 선택해 읽어도 될 것 같았어요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흥미로운 소설부터 읽으면서 한국단편소설의 재미를 느끼며

한 권의 책을 다 읽어나가는게 좋을것 같더라고요

 

 


 

 


저희 아이처럼 한국단편소설 작가들을 처음 만나는 아이들을 위해

작가의 생애와 시대 배경을 이해하며 소설을 읽을 수 있도록 작가 소개 코너가 따로 있었어요

본 작품에 들어가면 작품 소개로 작품 길잡이, 인물 관계도가 나오는데

작품의 성격과 등장인물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고

사실 한국단편소설을 처음 접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잘 모르는 토속어, 방언, 전문어 등 때문에

어렵고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소설들이 귀여운 삽화 덕분에 어재미있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해주었어요

또 구성과 줄거리를 미리 읽어보며 소설의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고

본문에는 어려운 어휘를 간략한 주석을 달아 내용을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었어요

 

 


 

 


제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다른 책에서는 없는 생각해 볼까요? 부분이였어요

그저 필독서라고 해서 한국단편소설을 읽는것에서 끝나지 않고

수능 논술 수행평가에 대비하여 아이들에게 창의적인 생각을 유도하는

선생님의 질문과 아이들의 답은 한국단편소설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책을 읽고나서 좋은 질문을 한다는것자체가 어려운 부분인데

한국단편소설을 읽고나서 아이에게 어떤 질문을 던져야 아이의 생각을 끄집어 낼지

어렵기만 한 부분이였는데 이렇게 책에서 질문들을 다루어주니 좋더라고요

우리 아이의 생각도 들어볼 수 있고 책에 적힌 답을 읽으면서

소설에 대해 더 깊이있게 생각해볼 수 있을것 같았어요

거기다 주요 작품을 MP3 해설 파일을 제공하여

바쁜 청소년들이 이동시에 음성 파일로 손쉽게 한국단편소설을 접할 수 있는 부분도 마음에 들었어요

아이와 작품 역마를 읽어보았어요

역마는 한국적 운명관(역마살)에의 순종과 인간성의 구현이라는 주제의 순수 소설인데요

화개장터라는 공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었어요

예전에 저도 역마를 읽어보았지만 지금 다시 읽으니 예전과는 다른 느낌을 받았어요

특히 성기가 계연이 이웃 주막의 놈팡이와 참외를 먹고 있는것을 보고

질투가 나 계연의 따귀를 때렸던 장면은

그 시절만해도 가정폭력이나 폭력등에 대한 인식이

모든 권력이 남성에게 쏠려 있는 권력구조이다 보니 남성들의 폭력에 대해

사회에서 조차 폭력을 용인하였고

그래서 많은 여성들이 아이들이 폭력에 노출될 수밖에 없었죠

여성들과 아이들은 대항할 수 없으니 그저 폭력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고

그런 사회분위기를 접하여서 저 역시 성기의 행동에 별다른 감정을 느끼지 못하고

성기가 화가 많이 났구나 싶었지만

지금 다시 읽어보니 아이도 놀라고 저도 성기의 행동에 화가났어요

아이도 학교에서 가정폭력 학교폭력은 반드시 신고해야한다고 배워서

아니 왜 갑자기 따귀를 때리는것인지 이것은 데이트폭력이 아니냐고 하더라고요

사실 요즘 아이들이 옛날 작품들을 읽으면 이런 부분에서

반감이 드는 부분들이 많을것 같았어요

그래서 그 시대 배경을 이해하는것이 중요하고

다른 의미로 그런 잘못된 인식들이 현재까지 오면서 많이 바뀌었다는것도

아이들 스스로 느낄 수 있을것 같았네요

사실 역마를 읽으면서 아이가 막장 드라마 보다 더 막장이 아니냐고 하더라고요

성기의 첫사랑이 이복 이모라는 설정이

요즘 드라마에서 소위 말하는 막장 소재이긴 했으니까요

아이가 처음에는 어렵고 재미없을것 같아서 같이 읽어달라고 했었는데 다 읽고나니 오히려 재미있다고 했어요

지금 소설에서나 옛날 소설에서나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이 별반 다르지 않다는것을 느꼈겠죠

저는 아이가 한국단편소설을 조금 더 친근하게 생각한 부분이야 말로

긍정적인 반응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함께 읽기 잘한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청소년들이 경험의 세계를 확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한국인의 정신적 고향을 담고 있는 한국 단편 소설을 읽는 것이라고 해요

자신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부모와 조부모 세대의 이야기를 읽음으로써

세대 간의 격차를 뛰어넘는 성숙한 정신세계를 가꿀 수 있을 것이라고 하니

저희 아이들에게도 한국단편소설을 제대로 읽혀야겠다는 욕심이 생겼어요

리베르 한국 단편 소설 75 상,하 두 권으로 충분히 한국단편소설 작품의 완전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을것 같아

지금부터 꾸준히 하나씩 읽어보려고요

중학교 입학을 앞둔 학부모님들께서 아이에게 한국단편소설을 어떻게 접하게 할까

고민이시라면 소설만 나오는 책들 보다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리베르 한국단편소설 75 상하 두권을 꼭 권해드리고 싶었네요

#중고생이꼭읽어야할한국단편소설75

#중고생이꼭읽어야할한국단편소설75상

#중고생이꼭읽어야할한국단편소설75하

#중고생필독서

#한국단편소설

#리베르

#한국단편소설필독서

#중학생필독서

#고등학생필독서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