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강사가 추천하는 로봇 인공지능 인기학과 진로코칭 EBS 강사가 추천하는 인기학과 진로코칭
안계정.안세희.정유희 지음 / 미디어숲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강사가 추천하는 로봇 인공지능 인기학과 진로코칭

미디어숲

우리 아이가 살아가야할 세상은 4차 산업 혁명시대로

지금까지 제가 살아왔던 세상과는 확연히 다른 세상이에요

사라지는 직업도 많고 새롭게 생겨난 직업도 많죠

거기다 예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직업들도 많고요

이런 시대를 살아가야할 우리아이를 위해서

부모인 저부터 앞으로 유망한 직업에 대해서 배워야한다고 생각했어요

또 그러한 직업과 관련된 진로를 선택했을경우

어떤 과목을 공부해야하고 어떤 고등학교를 가야할지, 또 어떤 대학에서 어떤 관련 학과가 있는지

아이에게 가르쳐주려면 저 역시 자세하게 알고있어야하는데

아이와 마찬가지로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처음인 저도 모르는것 투성이더라고요

그래서 EBS 강사가 추천하는 로봇 인공지능 인기학과 진로코칭 책을 통해서

로봇 인공지능 학과에 대해서 자세하게 배우고 싶었어요

4차 산업혁명 시대하면 떠오르는 키워드가 로봇, 인공지능이잖아요

최근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인공지능에서부터

협동로봇, 안드로이드 로봇, 빅데이터에 이르기까지 로봇과 인공지능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담고 있는 책이라 제가 궁금한 부분을 속시원하게 가르쳐줄 것 같았어요

 

 


 

 


이 시대는 대학의 중요성보다 본인의 진로에 맞는 학과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최근 학생들은 전망이 밝은 직업군에도 관심이 많은데

학생들이 생각하고 원하는 학과나 직업이 아직까지 한정적이라고 했어요

이 책은 인공지능과 로봇 관련 최근 동향과 앞으로의 비전을 보여주며

미래를 위해서 지금 어떤것을 공부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잘 설명되어 있었어요

책을 읽으면서 저는 저자가 이야기한것처럼 저희 아이가 이 책을 잘 활용해 본인 스스로

본인에게 맞는 학과를 선택해 대학에서 학문의 즐거움과 취업까지도 누렸으면 좋겠다는 욕심이 생겼어요

이 책은 로봇 인공지능 학과 뿐만 아니라 취업 후 진로까지에 대한 세부 로드맵이 담겨 있어서

이 분야를 지원하거나 관심 있는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시간을 절약 시켜주는

전공과 계열을 찾아가는 가이드북이 되어줄것이라 생각이 들었어요

평소에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잘 알지 못했던 분야 중 하나가

인공지능 산업과 로봇 산업인데요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 산업의 흐르믈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진로를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게 도와주고

다른 책과 달리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탐구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학과 관련 탐구활동도 담겨있었어요

인공지능 분야에 진로를 희망해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해도

다양한 배경지식이 없다보니 어떤 내용을 자신의 학생부와 연결시켜야 하는지

잘 몰라 힘들어하는데 이 책은 학생들의 관심 분야에 관련된 국내외 최신 정보와 해설,

새롭게 바뀐 고교 교육과정과 각 분야의 대학 학과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어서

실질적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21세기 차세대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인공지능 로봇 기술과 관련된 산업,

하지만 저는 전문 분야도 아니라 어떤 산업이 있으며 앞으로 어떤 산업이 발전할지

정말 무지한 상태였어요

물론 인공지능 관련 진로를 생각하고 있는 아이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을 해요

호기심과 관심은 있지만 이 분야를 자세하게 알기엔 아직은 그런 정보들이 부족하다 느꼈거든요

그래서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 로봇기술 산업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가르쳐주었어요

인공지능하면 바둑대회에서 이세돌 9단을 이긴 알파가고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현재 모든 산업 분야의 발전 핵심에는 자율주행차, 로봇 등 인공지능의 발전이 있다고 해요

최근에 해리포터 시리즈의 팬이 AI를 사용해 책에 설명된 대로

정확한 해리포터 캐릭터를 재현한 글을 본적이 있는데 해리포터 책속에 나오는 묘사대로

AI가 캐릭터를 완성했는데 흥미로웠던것은 실제로 영화 속 주인공들과 정말 많이 비슷했다는 점이였어요

이만큼 수준이 높아진 인공지능이 앞으로 활용되는 곳은 무궁무진하겠죠?

저희 아이도 이렇게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로봇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앞으로 AI는 스스로 정보를 분석하여 다음에 일어날 상황을 예측할 뿐만 아니라

그 정보를 기반으로 실행한다고 해요

이렇게 인공지능이 발전하면 사라지는 일자리가 많을것 같았는데

이는 앞으로의 변화를 단편적으로 해석해서 나타나는 생각이라고 하네요

오히려 AI의 발전으로 새로운 분야의 일자리가 생겨나거나

2030대 세대들이 소자본으로 무인점포를 창업할 수 도 있다고 하니

인공지능으로 발전되는 미래에 대해서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었어요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 로봇에 대한 수요나 전망은 아주 밝은 편이라고 해요

세계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는 전체 로봇 시장에서 43.5%를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큰 편이라고 하네요

로봇이라고 하면 인명 구조나 공장의 자동화를 떠올리게 되는데

그것보다 서비스 로봇이 더 전망이 밟다니 흥미로웠어요

특히 개인용 서비스 로봇의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라고 하네요

책을 읽어보면서 현재 로봇 시장과 유망한 로봇 시장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어요

로봇 인공지능에 대해 관심있는 아이들이 알아야 할 인공지능 개념,

로봇 용어에 대해서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었어요

처음 보는 용어들도 많았는데 이 분야에서는 가장 기본이되는 용어들이다보니

여러번 읽으면서 이 개념들만은 확실히 알아둬야겠다 싶었네요

 

 


 

 


로봇 인공지는 인기학과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가장 관심이 많았던 부분은

관련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대학의 학과들이였어요

 인공지능 계약학과,

인공지능 학과를 위한 과목 선택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양),

인공지능학과를 희망하는 경우 고등학교 때는 어떤 과목을 선택하면 좋을지 가르쳐주었어요

확률과 통계, 인공지능 수학,  재귀함수, 파이썬등을 배우면

인공지능의 원리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하네요

로봇공학 계약 학과, 로봇공학 교육과정,

로봇 공학과를 위한 과목 선택,

데이터과학 계약학과, 데이터과학 교육과정,

빅데이터공학과를 위한 과목 선택,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로봇융합학과 등의 정보로

로봇 인공지능 관련 진로를 생각하던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진로 로드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었어요

사실 저도 이 책을 보면서 이런 고등학교가 있구나 이런 학과도 있었구나

많이 배웠거든요

꼭 로봇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이 없더라도

진로를 결정해야하는 중요한 시기에

다양한 직업과 관련 학과에 대해서 알아보는것도 좋을것 같아서

많은 청소년들이 이 책을 읽어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밖에도 EBS 강사가 추천하는 인기학과 진로코칭 시리즈에서는

진로를 선택하기 위한 실질적인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어서

아이와 함께 다른 시리즈도 읽어봐야겠다 싶었네요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