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퍼즐 : 도형편 - 수학 도형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엄선 문제 뉴턴 라이트 시리즈
(주)아이뉴턴 편집부 지음 / 아이뉴턴(뉴턴코리아)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생과학추천도서 뉴턴 라이트 수학 퍼즐 도형편

뉴턴코리아

아이뉴턴

뉴턴 과학잡지를 좋아하는 첫째,

어려운 과학 이야기지만 너무 흥미로운 과학 이야기들이 담겨있어서

아이가 참 재미있게 읽었어요

이번에는 뉴턴 라이트를 만나보았는데 뉴턴 라이트는

중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과학과 수학의 내용을 각 주제별로 나누어

그 핵심 내용과 원리를 그림과 사진으로 이해시키는 새로운 학습서 시리즈라고 했어요

 

 


 

 


그동안 월간 뉴턴 과학잡지를 통해서 뉴턴 과학이 얼마나 수준높은 과학 이야기를 담고 있는지

잘 느껴보았기에 교과 과확과 수학의 내용을 어떻게 다뤄줄지 너무 궁금했어요

특히나 과학 뿐만 아니라 수학에 관한 책도 있어서 좋더라고요

뉴턴 라이트로 수학적 과학적 뇌를 단련 시킬 수 있다니

엄마 입장에서는 감사할 따름이였죠

교과 수학에서 도형 문제는 중요하지만 단원별로 다루는 깊이나

중요도가 응용에 비해 비교적 낮다고 생각해요

단원별 공부만 해서는 도형은 조금만 까다로운 응용문제가 나와도

아이들이 풀기 어려워 하거든요

그래서 도형 학습지를 따로 해서 그 부족한 부분을 채울만큼

저도 집에서 아이의 도형 공부에 관심이 많았어요

왜 항상 교과에는 짧게 언급되는데

응용문제로 만나면 이런걸 배웠었나? 이런 생각이 들고

문제만 봐도 어렵겠다 싶으니 접근조차 하기 어려워지잖아요

저 역시 그랬고 아이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뉴턴 라이트에서는 중고등에서 배우는 도형부분을

어떻게 가르쳐줄지 무척 궁금했어요

뉴턴라이트가 중학생과학추천도서라고 하니 그만큼 더 잘 가르쳐줄것 같았네요

 

 


 

 


이 책은 모두 도형 퍼즐로 이루어져 있는데

점과 선의 퍼즐, 각의 퍼즐, 삼각형의 퍼즐, 사각형의 퍼즐, 원의 퍼즐 등 재미있는 30문제를 엄선했다고 했어요

아이들이 꼭 알아야할 중요한 문제들을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문제들이였어요

물론 이런 응용문제를 처음 풀다보니 아이가 어려워하긴 했어요

 

 


 

 


책을 펼치면 문제가 2개씩 나오고 바로 뒷장에 정답이 나왔어요

대부분 수학적 사고를 요하는 문제들이 많았어요

 

 


 

 


훑어보니 쉬운문제도 있지만 중등정도의 수학을 풀줄 알아야

접근할수 있는 문제도 있었어요

 

 


 

 


사실 도형을 지금도 어려워해서 아이의 문제도 심화 도형문제는

정답지에 나오는 해설을 꼼꼼하게 읽어보며 아이에게 설명할만큼 자신이 없다보니

문제만 봐도 머리가 아팠어요

이걸 우리 아이가 풀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죠

 

 


 

 


하지만 이 책에 나오는 30문제만 제대로 풀 줄 알아도 아이의 수학적 사고가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될거라는 생각은 확실히 들었어요

뉴턴라이트 수학퍼즐 도형편에 담긴 30개의 문제가 일반적으로 다른 도형 교재에서 볼 수 없는 문제들이 많았거든요

 

 


 

 


정답도 풀어서 잘 설명을 해주었어요

저는 심화문제 교재를 고를때 해설부분이 잘 되어있는지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거든요

우리 아이가 풀 문제인데 나도 이해를 못하고,

우리 아이도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면 안되니 해설을 보고서라도

그 문제의 의도와 푸는 방법등을 확실하게 알 수 있도록 문제를 풀다 자주 생기는 오류부분까지 짚 짚어주는

그런 해설이 담긴 교재를 선호해요

 

 


 

 


그런 의미에서 중고등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기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주었고

해당 문제를 풀 수 있는 핵심 내용은 색깔로 구분해서 강조해주어서 좋았어요

한눈에 뭐가 중요한지 눈에 확 들어오더라고요

 

 


 

 


도형 문제는 어렵다는 생각을 하는게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몰라서 그런 부분이 많은데

학년이 지날수록 접근하는 방법이 다양해져서 다양하게 접근해서

도형문제를 풀 수 있게 되잖아요

그래서 저는 그런 다양한 접근을 시도할 수 있는 문제라서 좋았던것 같아요

다른 수학문제도 마찬가지겠지만 저는 도형 문제야말고 틀에 박혀있는 생각만 하고 있으면 문제를 풀 수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도형을 자르고 나누고 안보이는 부분까지 그려 생각해보고 아는 개념들을 응용해서

다양하게 접근해야지만 심화문제를 풀 수 있으니까요

저는 아이에게 그런 수학적 사고를 키워주고 싶었는데

뉴턴라이트 수학 퍼즐이 거기에 딱 맞는것 같았어요


아이와 직접 아이가 풀만한 문제들을 먼저 풀어보았어요

중학생과학추천도서 뉴턴 라이트 수학 퍼즐 도형편 을 아이와 함께 풀면서

처음에는 우리 아이가 이거 풀 수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아이가 문제를 풀었을때는

오 이녀석 감각이 있는데? 하는 생각이 들며 뭔가 뿌듯하더라고요

아이가 스스로 30문제를 다 풀어 봤으면하는 욕심이 생겼어요

사실 중간중간 문제는 저도 어떻게 접근하지? 하는 문제들이 좀 있어서

아이가 바로 다 풀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다양한 수학적 사고를 동원해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을 경험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매일 풀어본 문제들을 기계적으로 반복해서 풀어야하는

우리나라 입시 구조에서 다양한 수학적 사고를 요하는 이런 문제는

아이의 뇌를 과학적으로 단련하는데 정말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왜 뉴턴라이트에서 수학도 다뤘는지 알것 같았어요

과학적 사고, 수학적 사고 결국에는 다양한 사고로 뇌를 단련한다는 의미에서

같은 맥락이 아닐까 싶었네요

책을 훑어보고 아이와 함께 직접 문제를 풀어보니

왜 뉴턴라이트가 중학생과학추천도서인지 잘 알게되었네요

월간 뉴턴 과학 잡지와는 또 다른 매력이지만

교과와 연계된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고 장점인것 같았어요

시중의 심화 교재보다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도 좋았던것 같네요

 


​#중학생과학추천도서 #뉴턴라이트 #수학퍼즐 #수학퍼즐도형 #뉴턴 #과학추천도서 #수학퍼즐도형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아이들과 직접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