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르스쿨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심화(1·2·3급)
리베르스쿨 한국사연구회 지음 / 리베르스쿨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심화 (1 2 3 급)

리베르스쿨

집에서 엄마표로 아이들의 공부를 가르치며 경단녀로 지내온지 이제 십년이 지난것 같아요

이번에 첫째의 한국사 공부를 봐주면서 아이와 함께 한국사 능력검저시험에 도전해보기로 했어요

아이에게 한국사를 가르쳐주면서 제가 먼저 공부하게 되고 아이도 도전해본다고 해서

다시 시작하는 공부지만 조금 용기가 났어요

사실 요즘 점점 더 기억력이 떨어지는것 같아서 아이에게 가르쳐줄때도 미리 책을 읽어보고

잘 모르는것은 찾아보고 정리를 해서 가르쳐주었거든요

그래서 아이에게 한국사 능력시험 공부를 하라고 하면서 정작 저는 떨어질까봐 걱정이 되기도 했지만

리베르스쿨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교재가 기출 주제로 개념을 완성 켜주고,

기출 문제로 최고 득점을 맞을 수 있다고 해서

시작이 반이라는 말과 함께 시험공부를 시작해보았네요

 

 


 

 


제가 준비하려고 하는건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1급이고

1급은 심화 50문항에서 80점 이상을 맞아야 해요

지금 당장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가산점을 부여받거나 공시 자격부여를 받는건 아니지만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며 엄마도 할 수 있다는것을 보여주려고 도전하는게 가장 크네요

특히 첫째는 매일 공부하라는 잔소리만 한다고 불만이 많은데

엄마가 1급에 합격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스스로 공부하는데 동기부여가 될것 같아서요

이 책은 선사시대 부터 현대까지 주제별로 되어있고

시대마다 마무리 문제로 배운 내용을 확실히 짚어나갈 수 있었고

최신 기출 문제로는 제56회, 제 57회 한국사능력검정 문제지 심화편이 담겨있었어요

공부하기전 학습전략도 잠깐 소개되었는데 선사시대는 5%로 출제빈도수가 가장 적고,

일제 강점기는 16%로 출제빈도 수가 가장 많았어요

학습전략으로 전체 시대 출제 빈도를 보니 일제강점기는 확실하게 공부해야겠다 싶었네요

 

 


 

 


이 책은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내용을 재구성하여 71개의 주제별로 제시하였고

3개년 간의 기출 문제를 분석하여 중요도를 따로 표시해 놓았어요

본문 역시 3개년 간의 기출 지문을 분석하여 빈출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했다보니

이 한권의 책으로 빈출 내용을 확실하게 공부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또 시험에 출제되었던 자료나 사료를 제시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의 이해를 돕기 위한 보충 설명도

담겨있어서 활용할 부분이 많았어요

특히 최다 빈출 내용은 색글자로 눈에 띄게 표시해두어 이 부분만 잘 정리하고 넘어가도

확실히 점수 향상에 도움이 될 것 같았네요

하나의 주제가 끝나면 기출 제시문과 선택지로 만든 O,X 문제와 단답식 문제를 통해서

앞서 배운 주제의 개념을 학실히 점검하고 넘어갈 수 있었어요

주제와 관련된 대표 기출 문제는 실전 감각을 익히는데 도움을 주었고

단원이 끝날때 마다 풀 수 있는 시대별 기출 문제는

단원을 정리하고 마무리할 수 있게 구성 되어있었어요

 제 56회, 제5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문제를 실제로 풀어보면서

실전을 대비하여 어떤 단원의 공부가 부족한지 스스로 점검할 수 있었어요

실전 대비로 기출 문제를 확실히 푸는것만큼 자신의 실력을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이 또 없잖아요

심화 문제가 어떻게 나오는지 직접 풀어보면서 오답노트를 만들어 오답을 체크하고

오답과 잘못 정리된 개념을 바로잡는다면 확실히 기출 문제로 최고 득점을 받을 수 있을것 같았어요

 

 


 

 


특히나 저는 아이들의 교재도 그렇지만 해설부분을 참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왜 틀렸는지 뭐가 틀렸는지 설명이 잘 되어있어야 오답노트를 정리할때도 도움이되고

 잘못이해한 개념부분도 확실히 짚고 넘어갈 수 있더라고요

제가 아이들이 수학 심화교재를 고를때 문제 유형도 살펴보지만

해설부분에서 아이가 직접 읽어보고 이해를 할 수 있는지

제가 읽어보고 아이에게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지 정말 자세하게 또 이해하기 쉽게 설명된 교재를 선호하거든요

이 책 역시 제시문이 묻고자 하는것, 정답에 대한 해설뿐만 아니라

오답에 대한 해설이 상세하게 담겨서 그 부분이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집에서 엄마표로 아이를 가르쳐보셨거나 혼자 독학을 해보셨던분이라면

오답에 대한 해설이 상세하게 담겼나 아니냐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아실거라 생각이 들어요

기출 선택지가 반복 출제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특징에 따라

문제와 관련된 기출 선택지를 모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게 한 부분역시

기출문제만으로 최고 득점을 받을 수 있는 출판사의 배려와 센스가 돋보이는 점이였어요

이 책을 꼼꼼하게 살펴보니 아이에게 한국사공부를 가르치면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1급에 도전하는 저에게

지금 시작해도 확실히 기출문제만으로 고득점을 받을 수 있겠다 싶은 자신감을 주었어요

어떻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할까 막연하기도 했고

어떤교재를 선택해야할지 고민이 되었는데

기출 주제로 주요 개념을 체계적이고 완벽하게 정리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교재라 좋았어요

공부할 시간이 부족해 처음부터 시대별 개념만 정리하면서 공부를 하다보면 효율성이 떨어지는데

그런부분을 보안해 핵심개념 위주로 공부할 수 있고 최신 기출 까지 완벽하게 분석되어있다보니

저처럼 처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시는분들께 든든한 지원군이 되지 않을까 싶었네요

아이에게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를 준비시킬 계획이었는데

이 책이 너무 마음에 들어 아이도 이 교재로 공부를 했으면해서

저는 시대 주제별로 따로 공책에 정리하여 필기를 하고 기출문제 역시 공책에 따로 풀고

틀린부부을 오답노트식으로 정리하면서 공부할려고 하네요

이 책으로 열심히 공부해서 한번에 최고 득점을 받아 아이에게 엄마의 공부 잔소리가 말만하는게

아니라는걸 보여주고 싶어요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