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강사가 추천하는 PAV 모빌리티 인기학과 진로코칭 EBS 강사가 추천하는 인기학과 진로코칭
정유희.안계정.장현아 지음 / 미디어숲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강사가 추천하는 PAV 모빌리티 인기학과 진로코칭

미디어숲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매우 중요한 모빌리티 산업,

하지만 저는 그 분야의 전문가도 아니고 사실 모빌리티 산업이 뭔지도 잘 모르고 있었어요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시대는 엄마도 모르는 시대라 진로를 정할때 어떻게 도움을 줘야할지 모르겠더라고요

제가 진로고민을 할때와 전혀 다른 분야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제가 먼저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물론 누구나 아는 전문직의 꿈을 꾸고 재능이 없다면 더할나위 없겠지만

모두가 의사가 될 수 없고, 모두가 판검사가 될 수 없듯이 우리 아이의 적성과 재능을 고려해

앞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다른 직업에 대해서 공부하는것도 부모의 역할인것 같았어요

멘토가 되어줄 수는 없지만 이런 직업이 있고 이런 분야는 이런 전망이 있다는것을 공부해

아이와 진로 이야기를 할때 아이의 시야를 넓혀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또 진로 선택의 폭이 넓으면 그만큼 아이가 도전할 분야도 많아지니까 진로에 대한 부담이 덜할것 같았어요

요즘은 공부 좋은 대학이 꼭 성공으로 가는 길이 아니고 사람들의 관심사에 따라 특히 유튜브나 개인 컨텐츠들의 사업도 성공할 수 있다는것을 많이 느끼고 있는데요

현재 시대가 요구하는게 뭔가, 사람들의 관심사는 뭘까 이런 부분도 고려해야할 것 같았어요

아이들을 위해 진로나 직업에 대해서 찾아보다보면 새롭게 떠오르는 유망 직종들과 앞으로 사라지게 될 직종들이

핫한 키워드다 보니 이런것들을 부모로서 공부해야겠더라고요

대학의 중요성 보다는 아이의 진로에 맞는 학과 선택이 중요하다보니

아이들이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한 탐색이 필요한것 같아요

미래를 위해 지금 어떤 것을 공부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가르쳐주고 싶어도

제가 가르쳐줄 수 없어서 이렇게 책을 통해서 라도

아이가 자신에게 맞는 학과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고 싶었어요

그러면 대학에서 학문의 즐거움과 더불어 취업까지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테니까요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에서 매우 중요한 모빌리티 산업의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는 책이였어요

모빌리티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이라도 모빌리티 분야가 어떻게 발전되고 있는지

연구 분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떤 내용을 자신의 학생부와 연결시켜야 하는지 등 다양한 배경지식이 없어서

힘들어 하는 학생들이 많다고 해요

앞으로는 전략적으로 취업이 보장되는 학과에 관심을 가져야한다네요

단순히 대학입학을 위한 역량을 갖출 것이 아니라

시대에 적합한 역량을 갖추고 인공지능을 활용해 비정형화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원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렇지만 사실 아직 초등고학년을 키우고 있어서

교과 과목, 영수에 더 집중하는 교육을 하고있어요

아이들의 진로와 흥미에 맞는 과목이 무엇일지는 아직 짐작하지도 못하겠더라고요

어릴때부터 어떠한 분야에 재능을 보이거나 관심이 보였다면 모를까

저희 아이들을 보면 스마트폰으로 웃긴 유튜브를 보고

게임을 하는것 외에 크게 관심사가 없는듯 보여 걱정이 앞서더라고요

사실 다양한 직업을 알게되면 꼭 공부에 목숨을 걸지 않더라도

아이의 적성과 재능에 맞춰서 밀어줄 수 있을것 같은데 그 자체를 발견하는게 가장어려운것같아요

그런의미에서 이 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이슈와

교과목 선택 안내, 우리 주변에서 할 수 있는 탐구활동을 소개해

이런 고민이 있는 부모님과 학생들이 관련 진로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만들어졌다고 해요

 

 


 

 


저는 아이가 중학생이되기 전에 이 책을 읽어볼 수 있어서 행운이라는 생각을 했어요

점점 갈수록 진로 선택의 시기가 빨라지는 만큼 중학생들도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집필되어있어서 제가 읽어보고 아이와 또 함께 읽으면서

진로에 대해서 대화를 나눠볼 수 있을것 같더라고요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성적이 낮아 진로 선택에 고민이 많은 학생도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방법을 소개했다는 점이였어요

사실 초등 공부는 12년의 공부 중 가장 기본이라서

지금 잘한다고 해서 꾸준히 잘할거라 생각하고 아이를 몰아붙이면

아이도 불행하고 저 역시 그 사이에서 힘들거예요

지금은 아직 엄마가 시키니까 공부하는 시기라 제가 신경을 쓰고 있지만

중고등학교의 공부는 자기 스스로 하는것이라 생각해요

자기 스스로 공부를 하다보면 성적이 초등학교때만큼 잘 나오지 않을수도있고

본인 스스로도 힘이들 시기가 분명 올텐데

그럴때 공부 성적이 기대에 못미치더라도 좌절하지말고 할 수 있는 만큼 열심히 해서

자신의 성적에 맞는 다른길도 있다는것을 가르쳐줄 수 있어서 너무 든든했어요

모든 부모가 자신의 아이가 가장 좋은 직업을 가지길 바라지만

그게 부모가 바란다고 다 되는것이 아니잖아요

제가 잘 모르고 있었던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폴리텍 대학 등에 진학한 취업을 보장하며,

고액의 연봉을 받는 전문직종에 진입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해 되어 있어서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모빌리티 산업과 관련된 항공우주학과, 무인드론학과, 철도시스템학과, 스마트팩토리학과 등

취업이 보장된 학과의 교육과정을 살펴 보면서

학교에서 공부해야 할 분야를 확인하고 관련 탐구 활동과 진로 역량을 키울 수 있었는데요

모빌리티 산업과 관련된 학과는 항공우주학과 말고는 다 생소한 학과였어요

항공 및 무인항공기학과,스마트팩토리학과, 철도차량시스템 학과를 위한 집중해야할 과목,

그리고 그 학과의 교육과정, 관련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표로 나와있어서

구체적인 진로 계획을 세울 수 있어서 이 부분이 확실히 도움이 많이 된것 같아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은

2018년부터 시작되어 현재 8개 대학 28개 학과가 참여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맞춤형 학과들로 구성된

참여대학별 3~4개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운영하고 있다고 해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되어

2학년 때부터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학사학위를 3년 만에 취득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는 입학과 취업을 위한 창의적 실무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3년 6학기제로 운영되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고 했어요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실무적인 능력까지 익힐 수 있으며

2학년부터 현장에서 기술을 익힐 수 있어 습득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네요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와 제유된 기업들도 소개해주어

막연하기만 했던 취업이라는것이 구체적으로 눈앞에 그려졌어요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에서 배우는 수업들을 보면

수학, 과학, 영어, 컴퓨터관련 공부는 꾸준히 해야할것 같았어요

물론 국어 사회 교양도 학과와 관련되어 어떤 공부를 해야하겠지만요

솔직히 저도 어릴때 진로에 대해 고민을 많이했지만

흥미나 적성보다는 점수에 맞게 부모님이 원하는 학과에 가게 되었어요

결국 취업을 위한 학과 선택이였죠

저에 대해서 조금더 고민할 시간을 가지고 제 적성에 맞는

제가 하고싶은 일과 연관있는 학과를 선택했다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을 많이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저는 우리 아이들은 그런 후회를 하지 않도록

지금 부터 다양한 직업에 대해서 가르쳐주려고요

모빌리티 산업에 무지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모빌리티 산업이 무엇인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지에 대해서 자세히 배웠고

제가 몰랐던 다양한 직업에 대해서도 알게되었네요

EBS 강사가 추천하는 인기학과 진로코칭 시리즈에는

RAV 모빌리티 인기학과 외에도

약대 바이오 인기학과, 그래핀 반도체 인기학과, 배터리 에너지 인기학과,

로봇 인공지는 인기학과, VR 메타버스 인기학과 등이 있었어요

아이들이 선택한 진로를 구체화하고 심층탐구 주제를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가 담겨있어

각 계열별 진로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학교 도서관에 신청했어요

저희 아이뿐만 아니라 많은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의 진로에 다양한 고민을 해보고

자신이 원하는 꿈에 한발더 가깝게 성장했으면 좋겠어요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