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쏙쏙, 세계사 인물 1 : 정치·사회 초등 필수 역사 인물 시리즈
이보림 지음, 홍연시 그림, 이선희 감수 / EBS BOOKS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가 쏙쏙 세계사 인물 1

EBSBOOKS

학교에서 세계사를 배우기전에 아이와 먼저 읽어볼 쉽고 재미있는 세계사 책을 찾고 있었어요

한국사도 처음배울때 수업시간에 진도부터 나가니 아이가 좀 어려워 하길래

세계사는 미리미리 독서를 통해서 배경지식을 쌓았으면 하는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거기다 EBSBOOKS 에서 만든 초등 필수 역사 인물 책이라니 더욱더 읽어봐야겠다 싶었네요

믿고보는 EBS 잖아요

역사가 쏙쏙 세계사 인물 1권을 펴자마자 역사가 쏙쏙 세계사 연표가 나왔는데

기원전부터 기원후 까지 어떤 시대였는지 어떤 역사적인 사건이 있었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잘 정리가 되어있었어요

 

 


 

 


역사가 쏙쏙 세계사 인물에서는 세계 역사에 이름을 남긴 인물들을 여러방면에서 담고 있었어요

용기와 지혜로 나라를 이끌어 지도자의 책임을 진 인물들,

남다른 도전으로 세상을 탐험하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헌신한 인물들,

끊임없는 연구로 과학을 발전시켜 인류의 미래를 밝힌 인물들,

창작의 열정으로 예술을 꽃피워 세상을 더욱 풍요롭게 한 인물들을

만나볼 수 있었어요

1권에서는 용기와 지혜로 나라를 이끈 정치 지도자 17명과

도전과 헌신으로 세상을 빛낸 사회 활동가 16명의 세계사 인물들이

자기만의 길을 어떻게 열어갔는지 또 그것이 어떻게 역사의 흐름을 만들어 왔는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쉽게 설명되어있었어요

길진 않지만 아이들이 꼭 알아야할 부분을 잘 정리해두었고

세계사 인물 지식 충전 코너에서는 지도와 사진을 통해서 그 인물에 관한

이야기를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었어요

 

 


 

 


저희 첫째는 지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에 관심이 많은데

인도를 통일하고 불교를 전파한 아소카왕에 대해 읽어보고는

러시아의 대통령이 아소카왕 같은 사람이였으면 좋았을텐데 라고하더라고요

아소카왕은 정복 전쟁을 통해 지금의 인도 땅 대부분을 아우르는 인도 최초의 통일 대제국을 이룬 왕이예요

그러나 전쟁의 비참한 상황을 직접 본 뒤 충격을 받아 깊이 뉘우치고 불교의 가르침에 따라 인도를 다스렸다고 해요

그뜻을 돌기둥에 새겨서 전국 곳곳에 세웠으며 주변의 여러 나라에 불교를 전파해

불교가 세게에 널리 퍼지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하네요

살생을 금지하는 불교에 의지하며 불교의 가르침에 따라 제국을 다스리기로 한 아소카왕은

거대한 돌기둥에 불교의 가르침과 정책을 새겨 전국 각지에 세웠다고해요

아소카왕의 정책은 생명에 대한 존중과 자비심에서 비롯한 것이었어요

판결과 처벌은 공정히 하고 사형 집행은 신중하게 하며

동물을 보호해 함부로 죽이지 못하게 했어요

푸틴과 정말 비교가 되었네요

기습 공격으로 수 많은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죽고 심지어 아이들이 있는 대피소까지 공격했죠

아이는 우크라이나 전쟁 소식을 뉴스에서 접할때마다 우리나라가 지금 전쟁이 일어나지 않은것이 다행이면서

한편으로는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너무 불쌍하다고 했어요

어린 아이도 이렇게 느끼는데 푸틴은 무엇을 위해 그렇게 수많은 사람들을 죽이는 전쟁을 하는것일까요..

아이와 요즘 자주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다보니

아소카왕에 대해 배우면서 지금 러시아에 필요한 지도자는 아소카왕 같은 사람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게 되었어요

 

 


 

 


세계사인물 지식충전을 통해서 재미있는 사실 하나를 배우게 되었어요

아소카왕이 불교 성지에 세운 돌기둥을 '아소카 왕 석주' 라고 하는데

사르나트에 있는 아소카 왕 석주의 머리 부분에는 네마리의 사자가 사방을 바라보고 있고

사자를 받치는 곳에는 수레바퀴 모양이 조각되어 있어요

이 수레바퀴는 부처의 가르침을 상징하며 인도 국기의 중앙에도 그려져 있다고 하네요

아이는 인도국기의 중앙에 그려진게 간디의 물레바퀴 인줄 알았다고 했어요

그래서 국기 찾기 게임을 할때 인도 국기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다고 했거든요

간디의 물레바퀴가 아니라 부처의 가르침을 상징하는 수레바퀴 였네요

찾아보지 않았다면 몰랐던 부분이였는데 역사가 쏙쏙 세게사 인물 책을 통해서 배우게되었어요

 

 


 

 


그외에도 처음들어보는 세계사 인물들의 업적들을 재미있게 가르쳐줄 수 있었던 역사가 쏙쏙 세계사 인물!!

초등 아이들이 세계사를 배우기전에 세계사를 이끈 인물들에 대해 한번 훑어보기에 좋은 책 같았어요

이 책을 읽고나서 인물들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세계사에 대해서도 더 깊이 있게 공부하면 좋을것 같더라고요

한국사를 배울때는 한번씩 들어본 인물들이 나왔지만 세계사는 처음 배우다보니 어렵게 느낄 수 있는데

이야기형식으로 재미있게 풀어서 설명을 해주니 꼭 한번에 책을 다 읽지 않아도

하루에 2~3명의 인물에 대해서 배우며 세계사를 재미있게 접하는 기회가 될것 같았네요

책이 너무 재미있고 유익해서 역사가 쏙쏙 세계사 인물 1권 2권, 한국사 인물 1권 2권을

아이들 학교에 희망도서로 신청했어요

집에서든 학교에서든 자주 접하면서 한국사와 세계사를

재미있게 공부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욕심이난 책이라서요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