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옐롯과 함께하는 로블록스 게임 만들기
옐롯 지음 / 위키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버 옐롯과 함께하는 로블록스 게임 만들기

위키북스

 

 

 

 

비글형제를 키우다보니 남자아이들은 절대로 게임과 떼려야 뗄 수 없다는 것을 항상 느끼게 되었어요

몇달전에는 로블록스라는 게임이 유행이라며

첫째가 로블록스를 해보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로블록스가 뭔지도 잘 모르고 어떻게 가입해야하는지도 모르겠더라고요

인터넷 검색을해서 가입을 했는데 이게 또 친구끼리 추천을 받아야

친구가 게임하는곳에 초대가 되고 친구를 받으려고하는데 친구창에 아이디가 안뜬다하고

그렇게 둘이 계속 시도를 하다가 결국 아이는 유튜브를 보러갔어요

다른 친구들은 로블록스를 먼저 시작해서 어느정도 알고

저희 아이는 이제 시작하려하니 시작도 어려웠어요

그러다 얼마전에 로블록스 책이 있다는것을 알았네요

 

마인크래프트를 좋아했을때 마인크래프트 책을 사서

책을 보며 따라하고 한참을 잘 봤기에 로블록스 책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 같았어요

mz 세대가 아니라 이렇게 책이나 가이드북을 꼭 봐야 하는 엄마인게

아이에게 좀 미안하지만 그래도 함께 책을 보면서 로블록스를 즐겨보기로 했네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 책은 옐롯 유튜브 채널에 있는 강좌를 정리한 책이였어요

유튜브 채널에서 로블록스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다양한 강좌가 있는데

그것을 책으로 정리한거죠

사실 저는 지금도 유튜브를 보면서 따라하는것보다

그냥 사진과 글로 된 문서를 읽는 편이 더 이해하기가 쉬워서

유튜브 보다는 사용설명이 자세하게 적힌 글을 선호하거든요

하지만 요즘 mz세대 아이들은 뭐든 유튜브를 통해서 배우고 유튜브가 더 익숙한것 같아요

 

저 처럼 로블록스가 뭔지 모르는 분들에게

로블록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가입을 하는지 부터 상세하게 나와있었어요

로블록스는 2006년에 정식 발매되어 친구들이 모여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무료 게임 플랫폼이에요

가상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만든 다양한 게임에서 자신만의 캐릭터를 꾸미고

많은 친구들과 만나 소통하면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가상 현실 세계를 메타버스라고 한다네요

우리 아이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메타버스에서 놀고 있었네요

로블록스 게임에서 로벅스라는 가상화폐는 돈을 내고 사야하지만,

로벅스가 없이도 게임을 할 수 있다고 해요

로블록스 스튜디오로 게임을 만들어 출시하고 많은 유저가

그 게임을 플레이하면 로벅스 수익을 만들어 낼 수 도 있다고 하네요

하루에도 수천~ 수만 개의 게임이 만들어진다니 저는 이러한 게임을 난생 처음 접해서

신기함에 입을 다물지 못했어요

 

가입을 하고 나서 저와 아이가 막혔던 친구 추가 창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나와있었어요

솔직히 책을 보니 이해가 더 빠르더라고요

친구 추가가 되어야 친구가 게임하는곳에 참가를 할 수 있는데

그게 안되서 엄청 당황했던 순간이 떠올랐어요

역시 이래서 사람은 배워야하는구나 생각했네요

 

로블록스를 설치하는 방법 그리고 게임에서 아바타를 움직이는데 사용하는 각종 조작 키와 버튼도 가르쳐주었어요

 

로블록스가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한 것이라면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로블록스에서 플레이할 게임을 직접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였어요

신기하게도 로블록스 스튜디오 역시 무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컴퓨터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어 친구들과 플레이할 수 있었어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루아라는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는데 다른 컴퓨터 언어에 비해

쉽고 가벼워서 하나씩 기초부터 배운다면 게임을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하네요

저는 로블록스가 단순히 친구들과 게임을 하는건 줄 알았는데

게임도 만들고 거기다 컴퓨터 언어도 배울 수 있다니 코딩에도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설치하고나서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메뉴 하나하나 설명해주었어요

화면을 보면서 하나씩 따라하면서 어떤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었죠

이렇게 메뉴의 기능을 알았다면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다양한 파트를 불러오고

다루는 방법을 가르쳐주었어요

파트는 로블록스 게임을 만들때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라고 하네요

저에게는 모든것이 낯선데 아이는 평소에 친구들이 하던 게임도 보고

유튜브로 접해서 그런지 저보다 더 흥미롭게 책을 읽어보았어요

스크립트를 입력하는것도 코딩하는것과 비슷해보였는데

스크립트를 입력할때는 대소문자를 정확하게 구분해서 입력해야 오류가 나지 않는다고 팁도 가르쳐주었어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도구상자의 아이템을 사용하면 바이러스를 얻을수도 있다고했어요

바이러스라고 하면 컴퓨터를 망가뜨릴까봐 걱정이 되었는데

바이러스를 갖고 잇는 모델이나 아이템은 극히 일부일뿐더러

바이러스가 있는 것을 가져다 썼다고 해서 게임 자체가 사라지거나 못 쓰게 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하는것이 좋다고 해요

도구상자에 검색되는 것은 대부분 로블록스 사용자들이 만들어 올리는 것이다보니

일부 악의적인 사용자가 바이러스가 포함된 모델을 올리기도 하지만 아직까지는

심각한 바이러스가 나타난 적은 없다고 하네요

로블록스 바이러스는 다른 게임으로 강제 이동,

개발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구매 버튼 창 활성화,

특정 권한을 바이러스에 심어둔 악성 유저에게 지급,

게임 랙 외 다양한 증상 들을 가지고 있는데

게임상 다양한 증상을 보일 뿐이지 개인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는

아니니 걱정하지말라고 했어요

또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플러그인이 있어서

현재 만들고 있는 게임에 바이러스가 있는지 자동으로 확인해 준다고 해요

바이러스는 어디에나 있지만 주로 나무나 자동차 모델에 많으니 기억하면 좋을것 같았어요

 

옐롯은 로블록스 스튜디오 크리에이터 답게

 아이들이 처음 접하는 루아 스트립트에 대해서도 정말 자세하게 설명해주었네요

컴퓨터 언어가 처음인 아이라서 루아 부터 차근차근 배워나가야겠다 싶었는데

책에 나오는 내용은 루아 스크립트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형식만 조금씩 다를 뿐 공통으로 사용되는 개념이라서

앞으로도 코딩공부를 할때도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스크립터를 작성하다 보면 아래에 빨간색 밑줄이 자동으로 그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해당 표현이 잘못되었음을 알려주는 표시라고 해요

빨간색 밑줄은 스크립트 문법이 잘못되었을때 표시되는 것이고 명령어가 틀린 경우에는

스크립트 창에 오류가 따로 표시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게임을 만드는데도 쉬운게 하나도 없었어요

거기다 기본적으로 숙지해야할것들도 많았고요

요즘 아이들이 이런 스튜디오를 활용해서

직접 게임을 만들고 친구들을 초대한다니 한편으로는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는 당장 로블록스를 키고 스튜디오를 다운받아서

직접 무언가를 만들고 싶어했어요

지금 당장은 게임을 만들지 못하더라도

책에 나오는 내용을 하나씩 따라하다보면 로블록스에 대해 이해가 더 잘 될거라는 생각을 했네요

 

단순히 게임을 하는것이 아니라

게임을 만들어 친구들을 초대할 수 있는 로블록스!!

mz 세대들의 게임은 뭐가 달라도 다르구나 싶었어요

어떻게 게임을 만드는지 배우고 게임을 다루다보면 그 쪽 분야에 재능이 있는지도 알 수 있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직접 표현하면서 도전정신을 키울수도 있을것 같았어요

저에게는 조금 낯설고 어렵기만 했던 로블록스였지만

아이와 함께 책을 보면서 조금 더 친해지게 되었네요

 

마인크래프트와 비슷하지만 또 조금 달랐던 로블록스,

부모님이 책을 통해 먼저 로블록스를 만나본다면

아이들과 대화가 줄어든 요즘 함께 소통하는 값진 시간이 될거라 생각이 들었어요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