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갓 : 수상한 인공지능 고양이 오마이갓 시리즈
최재훈 지음, 박종호 그림 / 예림당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 마이 갓 수상한 인공지능 고양이
예림당


요즘 우리 아이들은 인공지능이란말을 자주 듣고 살아가죠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에 성큼 다가왔다는것을 매일 느끼며 살아가는것 같아요
제가 어릴땐 영화에서만 보던 인공지능이
우리 아이들의 삶속에서는 어느새 깊숙이 들어와 있죠
스마트폰,인공지능스피커, 로봇청소기 등등
우리 아이들은 제가 살아보지 못했던 삶을 살아가고 있어요
이 책은 인공지능의 발전에 대해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가르쳐주는 책이였어요


인공지능 로봇 또한 발달을 거듭하면서 인간이 해 오던 많은 일을 대신하고 있는데요
어쩌면 머지않아 스스로 생각하고 감정을 느끼는 인공지능 로봇이 등장할지도 모른다고 해요
우리 아이들은 그러한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삶을 살아갈텐데요
스스로 생각하는 인공지능 로봇과 함께 살아가는 미래의 모습은 어떨까요?
이 책에서는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인공지능 로봇과 함께 살아가는 모습들을 많이 보여주었어요

허수와 닥터손이 사는 모습은 지금과는 다른 모습이였어요
드론 택시, 드론 경찰차, 드론 택배 너무 멋지더라고요
하늘위를 날고 있으니 막힐일이 없어보였어요
하지만 인공지능이 완벽하지는 못하다고 했어요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일어나거든요
천둥 번개가 치면 컴퓨터가 제멋대로 작동하기도 한대요
그리고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죠
이런 사고는 예측하지 못하니 어떻게 보면 더 무서운것 같기도 해요

 

 

 

닥터손과 허수의 집은 최첨단 인공지능로봇들이 많았어요
인공지능 요리 로봇 요달이는 냉장고에 어떤 재료가 들어있는지 완벽하게 알고있고
허수네 가족 입맛도 다 꿰고 있고 친구 가비의 입맛까지도 다 꿰고 있었어요
단계별로 각자의 입맛에 꼭 맞게 스파게티가 완성되었네요
인공지능 블루투스 스피커 꾀꼬리는 더 맛있게 먹으라고 음악을 들려주었어요
청소로봇 깔끔이는 오염물질이 발견되면 청소를 하고
심부름 로봇 부름이는 심부름을 했어요
가드닝 로봇 플로러는 집안 식물들이 수분이 필요할때 관리를 해주었어요
진짜 우리가 곧 살게될 미래의 모습은 이런 모습인가 싶었죠
티비도 앞뒤면으로 다 볼 수 있는것 같았어요
코로나 때문인지 소독 로봇 칙칙이는 세균 지수를 감지해서 소독을 해주었어요

TV속에서는 심판이 로봇인 야구경기를 보고 있었어요
스마트폰 속에도 다양한 인공지능들이 있었어요
인공지능 카메라, 이미지 해석 인공지능, 스마트 홈 인공지능, 인공지능 비서, 다양한 인공지능이 들어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네요

 

 

 

 


드론 택배는 안면 인식 인증으로 상품을 전달하더라고요
정말 신기했어요
아이들도 앞으로 이렇게 택배를 받게된다면 자기들이 받고 싶다고했어요

하지만 과연 인공지능 로봇들이 좋기만 할까요?
허수 집에 도착한 택배에는 고양이로봇이 들어있었어요
가사 로봇 3대가 있어야 할 수 있는일을 혼자서 척척 해내는 모습이 보통의 인공 지능 로봇과는 달랐어요
보통 인공지능 로봇은 한가지 일만 잘하도록 만들어져서 하나씩만 시킨다고해요
두가지 일이나 다른일을 시키면 바로 바보가 되어버린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런 대냥이에게 뭔가 숨겨진 비밀이 있었어요
흥미진진한 대냥이의 비밀이 무엇인지는 책속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아이들은 그 비밀을 파헤치면서 인공지능의 무서움을 처음 알게되었다고 했어요
너무 편리한 인공지능이 영화에서처럼 인간에게 해를 입힐 생각을하게 되면
그 결과는 정말 끔찍하더라고요


그래서 로봇 공학 3원칙이라는게 있는데
첫째 로봇은 인간에게 해를 입혀서는 안되며
위험에 처한 인간을 모른척 해서도 안되고
둘째 첫 번째 원칙에 위배되지 않는 한 인간이 내리는 명령에 복종해야한다고해요
그리고 마지막 셋째 로봇은 첫 번째와 두 번째 원칙을 지키는 선에서 로봇 자신을 보호해야한다고 하네요


로봇 공학자들은 이 원칙에 따라 인간을 위협하지 않고 보호하도록 로봇을 만든다고 했어요


책을 보면서 이 원칙이 정말 꼭 지켜져야한다는것을 알게되었죠


아이들과 한편의 애니메이션을 보듯 너무 재미있게 인공지능에 대해서 배웠어요
인공지능이 이렇게까지나 발달하게된지도 책을 통해서 알게되었네요
아이들에게도 최신 과학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인공지능에 대해서 재미있게 배워볼 수 있는 책이였네요

 

 

출판사로 부터  책만 제공 받고 직접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