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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위 과학 속 우리 유산 유적 - 과학 원리로 우리 역사 읽기 ㅣ 지도 위 인문학 2
임유신 지음 / 이케이북 / 2020년 5월
평점 :

지도 위 과학 속 우리 유산 유적
이케이북
우리 유산과 유적 속에 담긴 우리 과학 이야기!!
역사와 지도 위에서 살펴보는 과학의 쓸모
역사를 통해서 우리 유산과 유적 속에 담긴 우리 과학 이야기를 담고 있는책,
지도 위 과학 속 우리 유산 유적!!
과학의 원리로 우리 역사를 배울 수 있다니 매우 흥미로운 책이였어요
이 책은 과학 6분야로 나누어 우리 유산과 유적을 설명해주었어요
1부에서는 물리학과 화학 분야를 다루고 2부에는 생명 과학 분야, 3부에서는 지구 과학,4부에서는 기술과 공학
4부에서는 건축과 토목 분야, 6부에서는 예술과 문화를 주제로 다루고 있었어요
주제마다 유산과 유적이 만들어지고 활약한 시대와 국보와 보물 등 유형별로 정리한 문화재 정보가 담겨 있는데요
지도와 QR코드를 통해 유산과 유적의 본거지와 역사적 흔적을 발견할 수 있는 장소와 기념관을 표시하고 있어서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이 책은 200여 장의 이미지와 삽화가 아이들이 본문과 글 상자의 이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어요
삼국시대부터 사용하게 된걸로 봐지는 지게는 배낭과 마찬가지로 밀삐를 조절하면 무게 중심이 달라지는데
어깨와 등받이가 받침점으로 작용해 작은 힘으로 큰힘을 내죠
어깨, 허리, 등, 엉덩이에 힘이 고르게 분산되어 최소한의 힘으로 많은 짐을 실어 나를 수 있어요
무게 중심이 달라지기 때문에 더 무거운 물체를 쉽게 나를 수 있지요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 아르키메데스는 지레가 있다면 지구도 들어 올릴 수 있다고 말했어요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한 기구는 시소, 가위 ,손톱깎이, 병따개, 젓가락, 스템플러 ,핀셋, 장도리 등이 있으며
주로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내거나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이동하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어요
본문에 그림으로 지게를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었고 각 명칭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어요
화약에 대해서도 재미있는 사실들을 많이 배우게 되었어요
화약의 원료 중 황이나 숯은 구하기가 쉬었지만
초석은 구하기가 어려웠어요
질산칼륨은 나뭇재와 사람 또는 가축의 소변으로 만들었다고 하네요
아이들도 너무 신기해했어요
어떻게 화약을 만들때 소변을 사용할 수 있냐며, 저역시 놀랐어요
조상님들은 정말 지혜로운 분이셨다는것을 다시 한번 느꼈죠
아이들과 달성 현풍 석빙고에 가본적이 있는데 사진이 나오니
아이들도 반가워 했어요
석빙고는 자연 과학을 이용한 냉장고 이죠
빙고는 한자 그대로 풀이하면 얼음 창고예요
조선시대에는 왕실 또는 관료들이 사용한 얼음을 관리하는 관청을 빙고라고 불렀다고 하네요
냉장고가 없던 시절에는 겨울이 아닌 때는 얼음을 만들 수 없어서 겨울에 얼음을 모아다가 여름에 사용했어요
그렇다면 냉장고가 없던 옛날에 도대체 어떻게 얼음을 보관 할 수 있었을까요?
출입구를 겨울철 찬 바람이 불어오는 북쪽 방향으로 냈다고 해요
겨울철 입구 쪽으로 불어닥친 찬바람이 입구에 설치한 낼개벽에 부딪혀 소용돌이 현상을 일으켜 내부 깊숙한 곳까지 이동하는데
실내 온도가 떨어지면 얼음을 갖다놓았대요
절바은 지하에 잠긴 구조 덕분에 여름에도 온도가 높아지지 않았다니 정말 신기했어요
내부의 화강암과 진흙, 석회는 열을 차단하고 습기와 물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하고
위에 심은 잔디는 태양 복사열을 반사했어요
석빙고의 모든곳에 온도가 높아지지 않고 얼음을 저장할 수 있는 과학적 원리가 숨어있었어요
용문사 은행나무를 통해서는 생명과학을 들여다 볼 수 있었어요
양평 용문사 은행나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인데 나이가 무려 1100세나 된다고 하네요
이런 은행나무는 중생대 때 등장해 여러 번 빙하기를 거치면서도 지금까지 살아남았어요
신기하게도 그때부터 지금까지 같은 모습으로 이어오고 있다네요
진화를 하지 않고 원시 식물 때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요
그래서 은행나무를 살아있는 화석으로 부른다고 하네요
은행나무 열매에서 왜 고야한 냄새가 나는지 알았어요
이 냄새는 바로 고기 썩는 냄새인데 이 냄새를 맡은 육식 동물이 은행을 먹고 배설해 씨앗을 퍼뜨렸다고 해요
은행나무는 공룡시대가 전성기였는데 은행을 먹은 공룡이 씨앗을 퍼트리는 역할을 했다고 하네요
은행나무 이야기는 아이들도 너무 흥미로워했어요
동네 가로수에 은행나무가 많기 때문에 그 길을 지나다니면서 열매를 밟지않으려 피해다니곤 했는데
그렇게 자주 보던 은행나무가 사실은 2억 5000년 전인 중생대때 공룡과 함께 살았다고 하니
아아들이 신기해 할 수 밖에 없었죠
특히나 공룡을 너무 좋아하는 둘째는 공룡이 은행나무의 열매를 먹었다는것도 놀랐지만
은행 나무 씨앗을 퍼트리는 역할을 했다니 굉장히 놀랐어요
저 역시도 많은 공룡책을 읽어보았지만 은행나무가 언급된 책을 본적이 없기에 아이들과 함게 재미난 사실을 알게되었어요
이외에도 우리 아이들이 알아야할 우리 유산과 유적에 대해서 배우면서
그 속에 숨겨진 과학 이야기 까지 들려주니 아이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선사할 수 있었던것 같아요
항상 사회는 사회대로, 과학은 과학대로 가르쳤는데
우리의 유산과 유적속에서 과학의 원리가 숨어있었다는것은
어쩌면 이게 바로 융합 교육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했네요
이 책은 초등 아이들이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사회와 과학 두가지를 동시에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책이였어요